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Nov 24. 2017

03. 기억력스포츠의 기본 용어

<기억력스포츠 완전정복>


이 책을 읽다 보면 낯선 용어들이 많이 나올 것입니다. 물론 단어만 보고도 거의 대부분 어떤 뜻인지 상식적인 수준에서 유추가 가능하지만 기억력스포츠에 대해 본격적으로 설명하기 전에 용어를 정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암기용지
10개 종목 중에 플레잉 카드, 스피드 카드, 불러주는 숫자 등 3개 종목을 제외한 나머지 7개 종목에서 사용되며, 이름/얼굴, 숫자, 추상적 이미지, 역사/연도, 무작위 단어 등 암기할 대상이 적혀 있는 용지를 말합니다. 암기용지는 해당 종목을 시작하기 직전에 참가자에게 배부됩니다.

리콜용지
스피드 카드를 제외한 나머지 9개 종목에서 사용되며, 암기 시간에 외웠던 정보를 기록하는 용지를 말합니다. 리콜 시간 직전에 참가자에게 배부됩니다. 단, 불러주는 숫자 종목의 경우에만 암기 시간 전에 리콜용지가 배부됩니다.

암기 시간
10개 종목별로 암기할 대상(숫자, 단어, 카드 등)을 외우는 제한 시간을 말합니다. 종목마다 조금씩 다르며, 같은 종목이라도 대회 기준마다 다릅니다.

리콜 시간
암기 시간 동안 기억한 것을 리콜용지에 인출하는(적어내는) 시간을 말합니다. 암기 시간과 마찬가지로 종목마다 조금씩 다르며, 같은 종목이라도 대회 기준마다 다릅니다. 보통 암기 시간의 2배가 주어집니다. 암기 시간은 항상 부족하지만, 리콜 시간은 넉넉히 주어지므로 시간이 부족해 리콜을 못하는 경우는 스피드 카드 종목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습니다.

마인드 팰리스기억의 궁전
장소기억법(Method of Loci)을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할 수 있도록 머릿속에 구축된 가상의 건축물(기억의 궁전)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 책에서는 기억의 궁전과 혼용하여 같은 뜻으로 사용됩니다.

기반=기억의 방
마인드 팰리스와 기억저장소 사이의 중간 개념으로, 마인드 팰리스 내 특정한 장소(공간)를 말합니다. 기억저장소의 집합이 기반이며, 기반의 집합이 마인드 팰리스가 됩니다. 기억의 방은 기반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며 줄여서 ‘방’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기억저장소=저장소
기억의 방(기반) 안에서 기억할 대상(정보)을 직접 저장(결합)하는 장소를 말합니다. 보통 구체적인 형상을 가진 사물을 기억저장소로 삼는데 예컨대, 거실이라면 TV나 소파가 기억저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줄여서 ‘저장소’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결합=저장
기억할 대상(정보)을 기억저장소에 보관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저장’과 같은 뜻으로 사용됩니다.

리콜=재생
기억저장소에 보관된 정보를 떠올리는 행위를 말합니다. ‘재생’과 같은 뜻으로 사용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4.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