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Nov 30. 2017

06. 놀라운 암기력 향상법

<기억력스포츠 완전정복>



결합 예시



이제 마인드 팰리스를 이용해서 외우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같이 한번 해볼까요? 사전 테스트에서 암기한 단어 20개는 이미 익숙해져 있으므로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아래 표9의 새로운 무작위 단어 20개를 소방서 기반을 이용해 외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표9. 무작위 단어


그림1. 기억의 방(기반) : 소방서

1. 소방서 2. 소방차 3. 소방헬기 4. 구급차 5. 소방도끼
6. 소화기 7. 소방마스크 8. 소방사다리 9. 소방관 10. 불타는 건물


지금부터 소방서 기반(기억의 방)에 표9의 무작위 단어 20개를 저장할 것입니다. 외워야 할 무작위 단어는 20개인데 10개의 기억저장소만 있으므로, 저장소 1개당 단어 2개씩 저장(결합)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장 경로는 그림1의 번호순으로 하겠습니다. 마인드 팰리스에 저장할 때는 순서가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기억력스포츠에서는 순서대로 재생(리콜)해야 하는 종목이 대부분이므로 반드시 순서를 정해서 저장해야 합니다. 그림의 기반은 이미 완성된 가상의 기반이므로 순서가 지정되어 있지만, 앞으로 같이 만들어볼 나만의 마인드 팰리스에서는 직접 순서를 정해야 합니다.(순서를 정하는 방법은 뒤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기반의 개별 저장소에 정보(대상)를 결합할 때도 방법이 있습니다. 결합 방법은 뒷부분에 자세히 설명을 해놓았으니 나중에 참고하면 됩니다. 지금은 입문 단계이므로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예시를 보면서 차근차근 따라오기 바랍니다.


1번 저장소 : 소방서 (고양이/리듬체조)
소방서에서 기르는 (소방 장화를 신은) 고양이가 손연재 선수가 나오는 리듬체조 올림픽 중계방송을 보면서 리듬체조 동작을 신나게 따라하고 있는 장면을 상상해보세요.




2번 저장소 : 소방차 (사기꾼/수박)
사기꾼이 대담하게 소방서를 상대로 사기를 쳐서 소방차를 몰고 도망가다가 집채만 한 수박에 정면으로 부딪쳐서 소방차가 수박 속으로 완전히 파묻히는 장면을 그려보세요. 또한 소방차가 수박과 충돌할 때 수박이 깨져 붉은 과육이 휘날리는 장면도 그려보고, 수박의 달콤한 맛도 한번 느껴보세요.



3번 저장소 : 소방 헬기 (머리카락/지나가다)
소방 헬기 프로펠러에서 나오는 엄청난 바람에 헤어숍에서 비싼 돈을 주고 공들여 만든 머리카락(헤어스타일)이 다 망가져 우스꽝스럽게 변했는데, 이런 내 모습을 지나가던 사람들이 보고 웃는 걸 보니 참으로 비참한 심정입니다.



4번 저장소 : 구급차 (선글라스/우물)
한낮에 길을 걷고 있는데 구급차가 지나갑니다. 태양빛에 구급차의 하얀 표면이 반사되어 눈이 부시어 선글라스를 꺼내 착용합니다. 진한 선글라스 때문에 앞이 잘 안 보여 그만 우물에 빠지고 맙니다. 물이 매우 차갑고 오래 고여 있어 악취가 진동합니다. 살려달라고 고함을 지르자 아까 보았던 구급차가 와서 구해줍니다.



5번 저장소 : 소방도끼 (치마/킹콩)
표면을 잘 닦아 반들반들한 소방도끼를 거울삼아 지나가는 여성의 치마 속을 엿보는 장면을 그려보세요. 그런데 하필이면 그 여성이 킹콩이 사랑하는 앤입니다. 이를 본 킹콩이 격분하여 가슴을 두드리며 크게 포효를 하면서 소방도끼를 빼앗아 두 동강을 내는 장면을 그려보세요.



6번 저장소 : 소화기 (무거운/말벌)
아주 큰 말벌이 우리 집에 침입해서 119에 신고를 했습니다. 신고를 받은 119가 도착했는데, 말벌 퇴치용구가 다 떨어져서 아주 무거운 초대형 소화기를 낑낑대며 들고 말벌을 향해 분사하여 퇴치하려 합니다. 그런데 소화기에서 소화제消火劑가 아니라 오히려 꿀물이 분사됩니다. 그러자 주위의 모든 벌이 날아 들어와 온 집안이 벌집이 되는 장면을 상상해보세요.



7번 저장소 : 소방 마스크 (좋아하는/신문)
지하철역에서 열차를 기다리고 있는데, 갑자기 남몰래 좋아하는 사람을 마주칩니다. 심장이 두근두근하여 그 사람을 볼 용기가 나지 않아 신문을 펼쳐 얼굴을 가립니다.
그런데 그 사람이 나를 알아보고 더욱 가까이 다가오자 지하철역에 있는 소방 마스크를 꺼내 착용하고 얼른 도망칩니다.


8번 저장소 : 소방 사다리 (반지/휠체어)
2미터가 넘는 장신 신부와 1미터도 안 되는 단신 신랑이 결혼식을 올립니다. 키가 작은 신랑이 키 큰 신부에게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결혼반지를 끼워주려 합니다. 그런데 신랑이 사다리에서 중심을 잡지 못하고 그만 땅으로 떨어져 크게 다쳐 휠체어를 타게 되는 장면을 그려보세요. 그 옆에서 많은 사람들이 슬퍼하는 신부를 위로하고 있습니다.



9번 저장소 : 소방관 (돌고래/손전등)
돌고래가 뭍에서 죽어간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관이 돌고래에게 계속 물을 퍼붓고 있습니다. 그러나 돌고래는 너무 오랫동안 뭍에 나와 있어서 숨이 넘어가기 직전입니다. 소방관이 응급처치를 하고 손전등을 이용해 돌고래의 눈을 살펴보면서 현재 상태를 진단하고 있는 장면을 그려보세요.


10번 저장소 : 불타는 건물 (기름/논쟁하다)
집에 불이 나서 119에 신고하니 소방차가 옵니다. 그런데 물을 뿌려야 하는데, 기름을 싣고 와서 불타는 건물에 뿌리는 바람에 불이 더욱 커집니다. 그래서 화가 나서 소방관에게 따지니 소방관이 잘못을 인정하지 않아 서로 논쟁하고 있는 장면을 그려봅니다.


자, 20개의 무작위 단어를 그림1의 소방서 기반의 각 저장소에 2개씩 나누어 모두 결합했습니다. 어떤가요? 어렵지 않지요?

매거진의 이전글 09. 가지고 싶으면 가져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