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Dec 04. 2017

08. 이름&얼굴 기억하기 전략

<기억력스포츠 완전정복>



전략(strategy)
얼굴은 이미지이므로 기억하기에 어렵지 않지만, 이름은 그렇지 않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한 번 만났던 사람을 한참이 지난 후에 다시 보게 될 경우, 얼굴은 기억이 나더라도 이름은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전혀 다른 얼굴을 한 두 사람이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 경우처럼, 얼굴과 이름 사이에는 아무런 관련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름&얼굴 종목에서는 이름과 얼굴의 관련성을 ‘억지로라도’ 만드는 것이 핵심이 되며, 그 전략은 3단계로 구성이 됩니다.

1단계 : 먼저 인물 사진을 보고 특징을 잡아야 합니다. 이때 얼굴 생김새뿐만 아니라 그 인물이 착용하고 있는 모든 것을 활용하도록 합니다. 이목구비에서 독특한 부분이 있는지, 피부색은 무엇이며, 흉터나 문신이 있는지, 머리카락 색깔과 헤어스타일은 어떤지, 머리띠, 귀걸이, 목걸이, 안경 등 특징 있는 액세서리를 착용했는지, 어떤 표정을 짓고 있으며, 어떤 동작을 하고 있는지, 어떤 옷을 입고 있는지 등등.

2단계 : 다음으로 이름을 보겠습니다. 2장에서 배운 이미지 변환 방법(발음・형태・의미 변환)을 모두 활용하여, 이름을 이미지로 변환해보세요. 쉽게 변환이 안 되는 이름이라면, 이름 또는 성 둘 중 하나만 변환해도 좋습니다.

3단계 : 2단계에서 변환된 이미지를 1단계에서 찾은 인물의 특징에 링크시킵니다.

이름&얼굴 종목에서는 마인드 팰리스를 따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1단계에서 찾은 인물의 특징이 곧 기억저장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즉, 리콜용지에 인물 사진이 인쇄되어 있으므로 굳이 인물 특징을 별도의 기반에 저장할 필요 없이, 인물 특징 그 자체를 기억저장소로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쉐 유리칙


1단계 : 풍성한 머리 모양과 머리를 잡고 있는 동작이 확연히 눈에 띕니다.

2단계 : 쉐는 영단어 ‘she[ʃi:]’와 발음이 비슷하므로 she(그녀)로 변환하고, 유리칙은 유리와 칡으로 발음 변환하겠습니다.

3단계 : 그녀(She/쉐)의 풍성한 머리에 유리가 박혀있어서, 내가 그녀의 머리에서 ‘유리’를 ‘칙’하고 뽑아내자 머리 모양이 칡처럼 변한 것을 그려보세요. 그녀가 아파하며 비명을 지르자 내가 ‘쉬(쉐)’하면서 조용히 하라고 하는 장면까지 덧붙이면 이름을 이중으로 결합하는 것이므로 리콜이 더욱 잘 될 것입니다.

위와 같이 인물 사진에서 포착한 특징을 기억저장소로 삼아 이름을 변환한 이미지를 빠르게 인물의 특징(기억저장소)에 결합하면 되는 것입니다.

문제(암기대상)의 이미지 변환을 기억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하는 다른 종목과 달리, 이름&얼굴 종목은 즉석에서 이미지 변환을 하고 기억저장소를 만들어야 하는 종목이므로 처음에는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다른 종목보다 관찰력과 상상력을 더 많이 발휘해야 하는 종목이므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실제로 연습을 계속 하다보면 이 종목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1. 남자와 여자의 허풍은 다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