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Feb 14. 2018

01. 가난해지는 습관 10가지

<습관이 답이다>




사소한 습관이
오늘의 나를 만들었다.
  
나는 왜 가난한가? 많은 사람이 머리를 긁적이면서 내가 뭘 잘못하고 있는지 의아해한다. 혹은 내 환경과 다른 사람만을 탓하며 청승을 떤다. 그렇게 하루 벌어 하루 쓰며 그럭저럭 살아간다. 지금 나의 처지가 습관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실감하지 못한다. 습관은 무의식적인 행동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실은 모든 성공과 실패의 배후에 습관이 있다.
  
우리가 살면서 습득하는 습관은 좋은 습관일 수도 있고 나쁜 습관일 수도 있다. 좋은 습관을 가졌다면 무의식적으로 좋은 습관을 통해 좋은 재정, 건강, 정신 상태로 가득한 삶을 만들어낸다. 반면 나쁜 습관을 가졌다면 나쁜 재정 상태, 건강 악화, 좌절, 불행 등이 가득한 삶을 만들어낸다. 그것은 우울증, 인간관계 문제, 재정적 고통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인생을 변화시키려면 좋은 습관을 채택하고 나쁜 습관을 제거해야 한다. 어떤 습관을 채택해야 하는지 알려면 먼저 가난해지는 습관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비참한 인생을 만들어내는 최악의 습관 10가지가 있다.


 
① 도박
이는 다른 말로 하면 땀을 흘리지 않고 얻는 성공을 추구하는 것이다. 빨리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경제적으로 성공을 거두려면 시간이 걸리고 계획이 필요하며 불굴의 노력도 요구된다. 도박을 하는 사람들은 성공에 지름길이 있다는 생각에 현혹된 사람들이다. 내 연구에 등장하는 가난한 사람들 중 52%는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은 스포츠 도박을 하며 77%는 매주 로또를 구입했다.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은 도박을 하지 않는다. 내 연구에서 보면 84%는 스포츠 도박을 하지 않았고, 94%는 로또를 구입하지 않았다. 도박에서 승리할 확률은 아주 적다.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은 어떠한 벼락 성공도 추구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자신의 꿈과 목표를 추구하는 습관을 만든다.
  
② 과음
내 연구에 등장하는 가난한 사람들의 54%는 매일 두 잔이상의 맥주나 와인, 혹은 다른 술을 마셨다. 내 연구에 등장하는 백만장자들 중 84%는 그보다 적게 마셨다. 더 나쁜 것은 가난한 사람들 중 60%가 최소한 한 달에 한 번은 취한다는 점이었다. 음주를 하면 뇌세포 속의 신경수용체를 막아 오작동시키거나 전혀 작동을 못하게 만든다. 이는 기억은 물론이고 명확히 생각하는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음주는 칼로리 섭취도 크게 늘리며 시간이 지나면 과체중과 비만의 원인이 된다.
  
③ 과도한 TV 시청
내 연구에 등장하는 가난한 사람들 중 77%는 매일 1시간 이상 TV를 봤다. 내 연구에 나오는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 중 67%는 TV 시청 시간이 하루 1시간이 안 되었다. TV 시청은 시간낭비다. 또한 TV 시청으로 인한 무기력은 건강에도 해롭다.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를 비롯해 새롭게 등장하는 SNS가 TV 시청을 대신하고 있다. 하지만 이 역시 가난해지는 습관이다. 시간을 생산적으로 쓰는 것이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의 특징이다. 시간낭비는 가난한 사람들의 특징이다.
  
④ 부정적인 태도
내 연구에 등장하는 가난한 사람들 중 78%는 부정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었다. 반면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 중 54%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인생에서 성공하지 못한다.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면 인생에도 부정적인 것들이 더 많이 끼어든다. 그러면 뇌의 망상 활성계(RAS)와 해마는 생각과 부합하는 실체를 제공하려고 한다.
  
‘나는 돈이 많지 않아’라고 생각하면 이 생각이 은밀하게 RAS와 해마에 지시해서 돈이 많지 않은 것을 확인시키는 일을 하도록 이끈다. ‘나는 운이 나빠’라는 생각은 정말로 불운을 추구하게 한다. ‘내 뜻대로 되는 것이 하나도 없다’고 생각하면 RAS와 해마가 밤낮으로 작동해 정말로 모든 것이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사람들이 비열하다’는 생각을 하면 비열한 사람들과 어울리게 된다. ‘나는 아무도 믿지 않아’라는 생각은 뇌 속의 RAS와 해마에 지시를 내려 신뢰하지 못할 사람을 찾게 만든다. ‘부자들은 악하다’라고 생각하면 당신은 절대로 부자가 되지 못한다. ‘나는 태생적으로 가난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부정적이고 제한적인 믿음으로, 당신이 계속 가난하게 지내도록 RAS와 해마를 프로그래밍한다.
  
“나는 ( ) 할 수 없다.” (빈칸을 채워보라)
“나는 명석하지 못하고 학력도 낮다.”
“내가 가난한 것은 부자들이나 정부 때문이다.”
  
더 많은 예를 들 수도 있다. 무슨 뜻인지 알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이 당신의 사고를 지배하도록 놓아두면 당신의 뇌는 실패하도록 프로그래밍 된다. 그러면 현재의 재정 상태나 삶의 환경에서 벗어날 가능성은 사라진다. 이 부정적인 생각들은 믿음이 되고 컴퓨터 프로그램처럼 작동하게 된다. 더 안 좋은 것은 자녀가 있을 경우 그들이 당신의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답습해 성인이 되어 고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가난한 사람이 더 가난해진다(빈익빈)’는 말이 어느 정도는 사실인 것이다.
  
⑤ 독서하지 않기
내 연구에서 다루는 가난한 사람들 중 92%는 배움을 위한 독서를 하지 않았다. 책을 읽는 사람들 중 79%는 오락적인 책을 읽었다. 성공을 하려면 성장이 필요하다. 성장은 매일 하는 독서와 스스로 하는 학습에서 나온다. 인생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매일 자기계발을 위한 독서에 힘써야 한다.
  
⑥ 해로운 사람들과 어울리기
내 연구 대상인 가난한 사람들 중 단 4%만이 성공 지향적인 사람들과 친분관계가 있었다. 96%는 부정적이고 해로운 사람들과 어울려 지냈다. 자기 주변에 제대로 된 사람들이 있어야만 인생에서 성공하는 법이다.
  
⑦ 하나의 소득원
가난한 사람들은 소득원이 하나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그 유일한 소득원은 직업이다. 직업을 잃으면 유일한 소득원도 사라진다.
  
⑧ 인생 무계획
내 연구에 등장하는 가난한 사람들 중 95%는 인생 계획이 없었다. 그들은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그리는 시간을 갖지 않았다. 성공은 과정이다. 그것은 당신이 바라는 인생을 그린 대본을 쓰는 것에서 시작한다. 그 대본은 성공을 위한 청사진이 된다. 그것은 장기적인 목표를 정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청사진이 없다면, 장기적인 목표가 없다면 우리는 가을날 정처 없이 휘날리는 낙엽과도 같다.
  
⑨ 버는 돈보다 더 많이 쓰기
내 연구에 등장하는 가난한 사람들 중 95%는 저축을 하지 않았으며, 대부분은 생활비 때문에 빚을 지고 있었다. 결국 그들에게는 은퇴자금도, 자녀의 대학 학자금도, 기회를 대비해 뭔가를 준비할 자금도 없었다. 88%는 신용카드 빚이 5000달러(약 540만 원)가 넘었다. 저축하지 않고 버는 것보다 더 많이 쓰면 결국 가난해지며, 거기에서 벗어날 길이 없다.
  
⑩ 가난해지는 건강습관
내 연구의 대상인 가난한 사람들 중 77%는 운동을 하지 않았다. 97%는 매일 300kcal 이상의 정크푸드를 먹었다. 69%는 일주일에 3~4회 패스트푸드점에서 식사를 했다. 86%는 매일 치실을 사용하지 않았다. 69%는 일주일에 2번 이상 단것을 먹었다. 53%는 매일 수면 시간이 7시간이 안 되었다. 66%는 표준 체중보다 14kg이 더 나갔다. 가난해지는 건강습관은 불운을 만든다. 불운은 결국 가난해지는 습관, 가난해지는 행동, 나쁜 결정에서 나오는 부작용이다. 또한 불운은 당뇨, 심장질환, 암, 고혈압 등 각종 병과 장애로 이어진다.
  
지금까지 나열한 습관들이 하나도 낯설지가 않다고? 걱정할 것 없다. 사람은 모두 자신을 후퇴시키는 나쁜 습관을 지니고 있다. 이제부터라도 나쁜 습관은 버리고 좋은 습관으로 대체하면 인생을 바꿀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