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Feb 22. 2018

09. 여러 우물을 파지 마라.

<하버드 새벽 4시 반>



“스스로를 알지 못하는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무수한 장애물과 마주친다.”


한때는 꿈으로 가득 차 있던 사람들이 중도에 포기해버리는 경우를 자주 본다. 그래서 하버드의 교수들은 서양의 오랜 철학이 담긴 이 말을 입에 달고 산다.
  
“여기저기 우물을 파느라 시간과 에너지를 쏟느니 한 우물에 집중하는 것이 낫다.”
  
이 말은 무슨 뜻일까? 지나치게 산발적이거나 바뀌기 쉬운 꿈을 지니면 결코 어떤 꿈도 이루지 못하며, 처음부터 하나의 꿈을 위해 노력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의미다.

간혹 이런 사람들은 목격하곤 한다. 그들은 자신의 삶에 중요하지 않은 다른 사람의 말 때문에 자신의 소중한 꿈을 바꾸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꿈을 정하기도 한다. 그 꿈을 실현할 수 없겠다 싶으면 곧바로 다른 꿈을 찾다가 결국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대문호 에머슨은 하버드에 재학할 당시에 도서관에서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읽었다.



온종일 할 일 없이 하늘을 나는 솔개가 있었다솔개는 물속에서 자유롭게 헤엄치는 물고기 한 마리를 보고는 자신도 언젠가 저렇게 물속에서 노닐고 싶다고 생각했다또 초원을 달리는 말을 보자 언젠가는 자신도 그럴 수 있기를 갈망했다.
  
하루는 솔개가 궁전으로 돌아오는 길에 왕이 몹시 아끼는 꾀꼬리를 만났다.
솔개가 꾀꼬리에게 다가가 물었다.
꾀꼬리야꾀꼬리야왕께서는 어째서 너를 그렇게 좋아하시니?”
  
꾀꼬리가 대답했다.
그건 내가 노래를 잘 부르기 때문이야왕께서는 나를 예뻐하셔서 맛있는 음식도 주고 보석으로 나를 꾸며주기도 해!”
  
그 말을 들은 솔개는 몹시 부러웠다.
나도 왕의 사랑을 받아보고 싶어.’
  
그래서 솔개는 궁전으로 날아가 큰소리로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마침 잠을 자고 있던 왕은 솔개의 소리에 깜짝 놀라 일어났다.
대체 저게 무슨 소리냐?”
  
솔개가 우는 소리라는 사실을 알게 된 왕은 잔뜩 화가 났고솔개를 잡아오게 하여 깃털을 모조리 뽑아버렸다그렇게 솔개는 왕의 사랑을 받고 싶다는 꿈을 이루기는커녕 온몸에 상처만 남게 되었다.



당신은 이 이야기 속의 솔개가 멍청하고 우습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그러나 안타깝게도 이 세상에는 이 이야기 속의 솔개와 같은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이런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꿈을 원하는지혹은 자신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서 다른 이들이 가진 것에만 샘을 내고경솔하게 이런저런 꿈만 잔뜩 쌓아놓았다하지만 그들은 정작 필요한 능력은 갖추지 않고기계적으로 남을 모방하기만 하다가 결국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

  
그보다 더 안타까운 사실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곧바로 다른 꿈을 찾는다는 것이다.
  
  
하버드의 성공비결
나의 진정한 꿈을 찾기

하버드에서는 모두가 각자 자신에게 어울리는 우물을 찾는다여기저기 땅을 파헤치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자신의 간절한 꿈이 아니라남들이 재단해놓은 미래를 위해서 일하고 공부한다면 자신이 성공할 수 있는 기회라고 여기지 않는 것이 좋다왜냐하면 그것은 자신을 위한 우물이 아니라다른 이들을 위해 우물을 파는 격이기 때문이다.
  
오늘은 이것내일은 저것하는 식으로 우물을 파다간 평생 인생을 낭비하기 십상이다여러 개를 동시에 파다 보면 어느 한 군데도 물이 나올 때까지 깊이 파내려 갈 수 없다하버드 학생들은 우리의 시간과 힘은 한계가 있고그러므로 살아가는 동안 자신의 재능과 특기 한 가지를 꾸준히 계발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한 가지 일에 대한 집중하라.’라는 것은 하버드 정신 가운데 하나다이런 생각이 있으면 꿈을 이뤄가는 과정에서 게으름 피우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집중은 포기하지 않는 정신이며 온 마음을 한군데 모아 뜻을 이룰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청년들은 투지와 의지를 갖춰야 한다물론 쉽지는 않다그러나 위대한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들은 하나같이 어려서부터 투지와 가슴에 의지를 품고 있었다그래야 성장 과정에서 만나게 될 외부의 유혹을 떨쳐버릴 수 있고 부와 명예권력 때문에 목표를 바꾸지 않는다이러한 의지가 있어야 한 우물에서 물이 나올 때까지 꾸준히 파내려갈 수 있는 것이다.
  
스스로의 재능을 찾기란 어렵지 않다그러나 뚜렷한 방향을 정하고 외부의 유혹을 받지 않기란 결코 쉽지 않다급류에 휩쓸리지 않는 사람도 분명 있겠지만 현실 속에서 우리는 그렇지 못한 사람을 더 많이 본다한때의 유행이나 흐름을 좇아 대세에 따르는 사람들이 그러한 부류다마음이 완전히 성숙하지 않은 젊은이들이 특히 이런 잘못을 저지르기 쉽다.
  
일시적으로 자신의 재능과 관심분야에 소홀해질 수도 있고심지어는 쉬운 길을 찾기 위해 열심히 하던 일을 포기할 수도 있다그러나 당신은 잠깐의 유혹 때문에 자신 앞에서 놓여 있는 성공의 기회를 놓치고 있음을 기억하라.

매거진의 이전글 04. 버스를 타고 무작정 남대문시장으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