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Feb 23. 2018

10. 모험하지 않는 것이 리스크다.

<하버드 새벽 4시 반>



“사업과 인생은 쟁취하는 것이다.”



자신은 가진 것이 없다고 생각하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이들 가운데서는 자신의 인생을 바꿀 기회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그 기회를 발견하지 못한 사람들이 많다.

하버드대학에서 미국 동부 대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생애 첫 목돈을 마련했는지 연구했다. 그 결과 무려 94퍼센트가 집 또는 집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생계를 위해 일하며 목돈을 얻었다고 응답했다.

코앞에 있는 기회를 보지 못하고 마치 멀리 떠나야만 무언가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했던 사람에게 이는 적잖이 충격적인 결과였다고 한다.

모건이라는 젊은이가 회사 일로 쿠바에서 해산물을 구입해 돌아가는 길이었다. 뉴올리언스의 항구에서 잠시 머물게 된 모건은 따분한 마음에 항구를 돌아다니며 구경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한 낯선 사람이 뒤에서 모건을 불러 세웠다.
“선생님, 배 하나에 가득 실은 커피가 있는데 사시겠어요?”

모든 것에 강한 호기심을 갖고 있던 모건은 걸음을 멈추고 그 사람과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다. 남자는 브라질에서 화물선을 몰고 온 선장으로, 미국 상인에게 커피를 가져다주던 길이었다고 했다. 그런데 미국에 도착하자 물건을 주문한 상인이 파산을 해버려 커피를 살 수 없게 되었고, 선장은 헐값에 커피를 팔아서라도 손실을 줄여야 하는 상황이었던 것이다.

사정을 알게 된 모건은 커피의 샘플을 부탁했다. 커피의 빛깔이며 향이 최상급이라는 것을 확인한 모건은 회사의 돈으로 배에 실린 커피를 모두 사기로 했다.

당시 일개 사원에 불과하던 모건에게는 엄청난 위험이 따르는 결정이었다. 첫째로 모건은 경력이 짧고 경험도 부족했으므로 잘못된 판단을 내릴 확률이 높았고, 둘째로 그에게는 커피를 사줄 고객이 없었으며, 마지막으로 회사가 허락하지 않는다면 직장을 잃을 수도 있었다.

그러나 이것이 둘도 없는 기회라고 생각한 모건은 무슨 일이 있어도 커피를 사기로 마음먹었다. 그러나 회사에 전보를 치자마자 돌아온 답장에는 ‘반품’이라는 두 글자만 쓰여 있었다. 회사의 생각은 그와 달랐던 것이다.

순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빠졌지만 모건은 허둥대지 않고 아버지에게 연락했다. 자세한 상황을 들은 아버지는 아들의 판단을 믿고서 그의 커피 사업에 투자하기로 했다. 아버지의 든든한 도움을 약속받자 모건은 항구에 정박해있던 화물선 여러 척에 실린 커피를 저렴한 가격에 모조리 사들였다.

그로부터 얼마 후, 브라질에 한파가 닥쳐 커피 생산량이 크게 줄면서 커피 공급량이 수요를 크게 밑돌자 커피 가격은 순식간에 몇 배로 뛰어올랐다. 이렇게 해서 엄청난 이득을 얻은 모건은 목돈을 쥐게 되었다. 그리고 그는 이것을 밑천 삼아 회사를 세우고 벤처투자를 시작했고, 기회를 잘 잡은 덕분에 번번이 큰 수익을 올렸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유명한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의 설립자에 관한 이야기다. 보잘것없는 회사의 일개 직원이었던 그는 자신에게 찾아온 기회를 알아보았기 때문에 결국 50년 넘게 미국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금융계의 거두를 세울 수 있었다.

기회를 훌륭히 포착한 모건의 사례는 지금까지도 하버드 교수들이 가장 많이 인용하는 성공 사례다. 기회가 왔을 때 망설이거나 이것저것 생각하다간 기회를 놓치기 십상이다. 그러니 기회 앞에서는 능동적으로 행동하고 과감히 베팅하라!




하버드의 성공비결
모험하지 않는 것이 리스크다.

하버드의 한 경제학 교수는 이런 유명한 말을 남겼다.
“모험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위험하다.”

실제로 위험 요인 앞에서 우물쭈물하는 사람은 좋은 기회를 놓쳐버리기 때문에 결국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낙오자가 되어버린다. 그러니 모험을 두려워하며 행동하지 않는 것이 과감히 도전하는 것보다 훨씬 위험한 것이다.

사업가를 꿈꾸고 진정한 의미의 성공을 바라는 청년들이라면 언제까지나 꿈만 꾸거나 가만히 앉아서 기회가 오기를 기다려서는 안 된다. 스스로 일어나 기회를 찾고 기회가 나타나면 기꺼이 위험을 무릅쓰며 베팅할 줄도 알아야 한다.

이 세상에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그러니 끊임없이 주변을 돌아보며 지혜로운 생각과 꼼꼼한 계획, 강한 믿음으로 기회를 모색하고 판단해야 한다. 스스로를 믿고, 자신이 잡은 기회가 나중에 더 큰 이득으로 돌아오리라 생각되면 과감히 시도하라.

보통 사람들과 같은 관점을 가지고 평범한 생각을 하고 대세에만 따른다면 보통사람들이 누리는 만큼밖에는 누릴 수 없다. 독특한 견해와 평범함을 뛰어넘는 생각,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행동을 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좀 더 과감해질 필요가 있다. 모험심과 투지만 있다면 우리 곁을 스치는 그 어떤 기회도 놓치지 않을 것이다. 잠잠하게 고인 물은 시간이 흐르면 썩어버리지만 거센 파도와 물살이 휘몰아치는 바다는 세상을 뒤덮고, 끊임없이 흐르며 변화하는 계곡물은 언제나 맑다.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워져야 계속해서 앞으로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삶도 모험을 거듭할수록 점점 더 다채로워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00. <모두 제자리> 연재 예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