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r 29. 2018

04. 미래를 생각하라.

<당신의 운명을 바꾸는 아이디어 사냥>



미얀마에서 만난 처녀들이 사원에서 조개점을 보면서 자신들의 미래를 가늠하고 있다. 미래는 알 수 없기에 오히려 매력이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미래와 사회의 미래, 인류의 미래가 궁금하다.
여러 형태의 미래산업이 각광을 받는 이유다.

우리에게 현재라는 시간이 있을까? 흔히 현재라고 하지만 엄격히 말하면 현재라는 시간은 없다. 우리가 현재라고 느끼는 순간 그 시간은 과거로 가 버린다. 오직 과거와 미래가 있다고 생각하라. 과거와 미래 중 지나간 시간보다는 앞으로 올 시간이 어떨 것이냐에 착안하는 것이 미래지향적인 생각이다. 사람들은 미래에 대한 기대가 있고 미래의 꿈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미래라는 단어가 들어 있는 것을 좋아한다. 책 제목이나 영화 제목에서도 미래가 많이 들어가는 것은 이 때문이다.

미래는 우선 개인적인 관심이 비중이 크다. 누구도 자신의 미래를 알 수 없기에 미래를 예견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인다. 해마다 설이 되면 토정비결을 보고 역술가를 찾아 점을 보고 신문에서 운세란을 찾아보는 것은 바로 그런 이유에서이다. 샤머니즘이 오래된 것이지만 현재도 존재하는 것은 사람들이 미래에 대해 여전히 궁금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하기야 다른 종교들도 미래를 이야기하는 것은 마찬가지다. 내세나 천당은 말하자면 미래세계인데 그것을 현재의 시간에서 사람들에게 믿음을 갖게 하는 것이다.

우리가 사회적인 공통성을 가지고 미래산업을 말할 때 다음 세 가지를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다. 미래산업은 3I산업이라고 하는데 Intelligent, Information, Integrated가 그것이다. 지식산업, 정보산업, 복합산업을 말하는데 이미 우리의 현실이 되고 있고 앞으로 점점 더 발전할 분야다. 지식산업이란 새로운 지식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산업을 말한다. 사람들은 지식을 흡수하기 위해 노력한다. 네이버의 지식검색은 이런 욕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켜 주는 것이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정보산업은 말 그대로 정보를 서로 제공하고 공유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휴대폰, 인터넷 등의 발달은 정보의 공유를 획기적으로 발달시켰다. 복합산업은 적분법 산업이라고도 한다.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가지를 복합해서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이를 향유하도록 하는 것이다. 컴퓨터의 멀티미디어가 바로 그런 것이다. 이제는 스마트폰 하나로 전화를 하고 음악을 듣고 사진을 찍으며 게임을 즐기고 TV를 보는 시대가 되었잖은가. 이런 것이 복합산업이다. 지식산업과 정보산업, 복합산업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나타난다. 이 세 가지를 잘 파악하고 활용하면 미래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과거에서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트렌드를 아는 것은 좀 더 확실한 미래준비가 될 것이다. 트렌드를 알기 위해서는 페이스 팝콘의 저서 <클릭! 미래 속으로>를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는 이 책에서 미래사회를 움직일 트렌드를 17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그 타이틀만 봐도 도움이 될 듯하여 옮긴다.



1. 코쿠닝(Cocooning) 트렌드 : 자신의 안식처에 숨으려는 경향
2. 유유상종 트렌드 : 마음이 통하고 가치관이 일치하는 사람들끼리 모이는 현상
3. 환상, 모험 트렌드 : 환상이나 모험을 통해 일상의 탈출을 꾀하는 경향
4. 반항적 쾌락 : 금지된 것에 대한 욕구와 기쁨을 추구하는 경향
5. 작은 사치 : 자신의 능력범위 내에서 사치하고 싶은 경향으로 예를 들면 고급 만년필을 사는 것
6. 영혼에 대한 위로 : 명상산업 등 지친 마음을 으로 받고 싶은 경향
7. 개성 찾기 : 획일화사회에서 나의 개성을 표현하려는 경향
8. 여성적 사고 : 감수성도 여성화, 소비형태도 조직형태도 여성적인 감수성에 의해 결정되는 경향
9. 남성상으로부터의 탈피 : 부드럽고 섬세한 남성상의 추구
10. 짧은 시간에 많은 것 하기 : 간편하고 빨리 끝내는 것의 추구
11. 행복 찾기 : 직함보다 생활의 질을 중시하고 조직보다 나를 위해 산다.
12. 건강과 장수 : 건강과 장수를 위해 아낌없는 투자
13. 젊어지기 : 노령의 결혼이나 연애가 급증하고 의류 및 뷰티 관련 산업의 인기
14. 소비자 감시 : 제품이나 기업에 대해 사소한 불만이라도 표현
15. 우상 파괴 : 과거의 영광에 관심이 없고 지금이 중요
16. 지구를 지켜라 : 숲이 줄어들고 나무가 사라지는 것에 대한 우려
17. 공포 : 광우병, 다이옥신 파동 등의 공포 확산

이 트렌드를 잘 활용하라. 그러면 당신의 생각은 벌써 저만치 앞서 가고 있을 것이다. 남보다 조금 더 앞선 생각이 더 앞선 미래를 창조해 주는 법이다. 그러면 사람들은 미래에 어떤 직업을 원하는가를 살펴보자. 그걸 알면 거기에서 새로운 비즈니스의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의 직업에 대한 희망은 보통 다음과 같다.

1. 생계를 유지하기에 충분한 수입이 있는 것
2. 안전하고 꾸준히 할 수 있는 것
3. 즐겁게 일을 할 수 있는 것
4.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되지 않는 것
5. 자유로운 분위기와 내 의견이 받아들여지는 것
6. 남이 인정해 주는 것
7. 사회적 책임과 역할이 있는 것
8. 사회적 지위를 보장해 주는 것
9. 나쁜 인간관계가 일어나지 않는 것
10. 성취감을 늘 맛볼 수 있는 것
11.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여 적용시킬 수 있는 것
12. 나만의 개성적인 일을 추진할 수 있는 것
13. 세련된 느낌을 주는 것

미래는 금방 현실이 된다. 수십 년 전 빌 게이츠가 예언한 <미래로 가는 길>을 다시 보라. 그 내용이 바로 오늘날의 현실이다. <미래 마케팅>이란 책도 도움이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00. <당신이 만나는 기적> 연재 예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