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n 05. 2018

08. 나이를 거꾸로 먹는 통쾌한 비결

<창의력을 씹어라>



‘앞서가고 싶다’, ‘자신감을 갖고 싶다’고 원한다면 당신은 그대로 될 것이다.
자! 새 출발이다. 강한 자만 이긴다고 정해져 있지 않다.
재빠른 사람만이 이긴다고 정해져 있지 않다.
‘나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그렇게 생각하는 신념 있는 사람만이 결국 이긴다.
- 세계적 성공학 연구자 나폴레온 힐(Napoleon Hill)
  
  



Behavior

창의적인 척 행동하라!


골퍼와 캐디! 두 사람 모두 더 넓고 푸른 잔디밭을 거닌다. 골퍼는 골프를 칠수록 활기가 넘치고 건강해지지만 캐디는 점점 온몸이 쑤시고 아파온다. 한 사람은 유쾌한 마음으로 운동을 하지만, 다른 한 사람은 힘든 노동을 하는 탓이다.
  
2007년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올해의 아이디어’에 꼽힌 실험이 있다. 랭어 교수 주도로 이루어진 이 실험은 스스로의 생각과 태도가 육체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를 잘 보여준다.
  
실험 대상은 호텔에서 객실 청소를 하는 청소부 84명이었다. 객실 청소부들은 매일 평균 15개 정도의 객실을 청소했다. 그들은 청소를 하는 동안 몸을 많이 움직이는데도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았다. 혈압에서부터 체질량 지수, 체지방 비율 등 어느 지표 하나 만족스러운 게 없을 정도였다. 그런 청소부들 가운데 몰래 절반을 불러 현재 업무가 얼마나 몸에 좋은 운동인지 자세히 설명해주었다. 그러자 불과 한 달 만에 이들의 건강 지표는 눈에 띄게 개선되었다. 불룩 나온 배도 들어갔고 삼중 턱도 사라졌으며 혈압도 떨어졌다. 반면에 아무런 설명을 듣지 않은 나머지 절반의 청소부들 건강 상태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실험을 통해 규명된 건 젊음도, 건강도 모두 당신의 생각과 태도 여하에 달려 있다는 위대한 진실이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호텔 객실 청소부들은 매일 과다한 노동으로 건강이 좋을 리 없다는 선입견에 빠져 있었다. 그래서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았다. 건강할 수 있는 여력이 있었음에도 고정관념이나 선입견으로 인해 자신들이 처음부터 건강할 리 없다는 높은 장벽을 쌓아두고 살아온 거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섭섭함과 분노, 수치심, 슬픔, 불안감도 덩달아 늘어난다. 요절한 천재 뮤지션 김광석의 <서른 즈음에>의 가사 한 구절이 묘하게 가슴에 와 닿는다.
  
“머물러 있는 청춘인 줄 알았는데, 비어가는 내 가슴속엔, 더 아무것도 찾을 수 없네.”
  
하지만 그런 감정들은 우리가 살아 숨 쉬고 있다는 진정한 증거다. 더불어 그런 증거는 여전히 가능성을 담고 있다. 결국 생각을 좁고 왜곡된 틀에 가두는 것은 육체가 아니라 육체의 한계를 철석같이 믿어온 우리의 편협한 사고방식, 즉 선입견과 고정관념이다.
  
어느 형태 심리학자는 이렇게 말했다.
“인간은 자신의 성장을 스스로 심각하게 저해하는 유일한 생물이다.”
  
이 말이 예사롭게 들리지 않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명랑해지는 첫 번째 비결은 명랑한 척 행동하는 거다. 어쩌면 창의적인 사람의 첫 번째 비결 또한 창의적인 사람인 척 행동하는 게 아닐까? 스스로를 항상 최고의 창의적 존재라고 철석같이 믿어라. 평소 우리의 생각은 행동을 지배하고 결국엔 육체와 건강, 삶까지도 지배한다. 그래서 인간은 자신의 생각만큼만 딱 이룰 수 있다고 하지 않던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68세 
■마크 트웨인: 74세
■알버트 아인슈타인: 76세 
■갈릴레오 갈릴레이: 77세
■지그문트 프로이트: 83세 
■토머스 에디슨: 84세
■벤저민 프랭클린: 85세 
■아이작 뉴턴: 85세
■미켈란젤로: 88세 
■파블로 피카소: 92세
  
《창의력(Creativity)》의 저자 짐 랜덜(Jim Randel)이 꼽은 지난 500년 동안 가장 창의적인 인물 10인이다. 이들의 수명은 매우 길었다. 무궁무진한 호기심과 남다른 창의력으로 마음의 시계를 거꾸로 돌렸고, 그 결과 육체의 시간도 되돌렸다. 그것이 바로 장수의 비결이었다. 당신도 창의력을 통해 마음의 시계를 거꾸로 돌려보지 않겠는가.
  
  
Think
Critically
  
1. 우리는 스스로 생각하는 대로 된다고 믿어야 한다. 만일 당신이 무언가에서 진다고 생각하면 분명 지고 말 것이다.
  
2. 창의적인 사람의 첫 번째 비결은 스스로 창의적인 사람인 척 생각하고 행동하는 거다.
  
3.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모든 건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02. 80:20의 법칙, 핵심 위주로 읽어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