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해치는 위험한 세제>
식물에서 추출한 오일에 수산화나트륨가성소다나 수산화칼륨가성가리를 넣고, 다양한 효과가 있는 각종 첨가물을 첨가하면 나만의 건강 세제를 만들 수 있다. 합성·화학 물질로 만드는 시판 합성세제와는 달리 인체에 해로운 성분을 전혀 넣지 않을 뿐 아니라, 천연 보습 성분인 글리세린이 풍부해 피부가 땅기거나 건조해지지 않는다. 또 원하는 오일이나 첨가물을 넣어 내게 맞는 특별한 효과를 낼 수 있고, 모양도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다.
세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핫플레이트, 전자저울, 스테인리스 재질의 용기, 핸드블렌더, 시약스푼, 온도계 등의 도구와 각종 식물성 오일, 수산화나트륨, 수산화칼륨, 정제수 등이 필요하다. 요즘은 천연비누, 천연세제 만들기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에 필요한 도구와 재료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곳도 늘고 있다.
주방 세제 만들기
베이킹소다와 전분만 있으면 간단한 주방 세제를 만들 수 있다. 동글동글한 경단 모양으로 만들어뒀다가 설거지할 때 사용하면 음식물 찌꺼기와 기름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 준비물 : 베이킹소다 2컵, 전분 1컵, 물 1/2컵
□ 만들기
- 베이킹소다와 전분을 2:1 비율로 섞는다.
- 물을 조금씩 넣고, 동글동글한 경단 모양으로 빚는다. 이때 쑥 가루나 숯가루 등을 조금 넣으면 항균·탈취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설거지할 그릇을 통에 담고 물을 부은 다음, 경단 모양의 세제를 1~2개 넣는다.
- 10분 정도 지나 그릇을 헹군다.
기름때 제거용 세제 만들기
남은 술과 베이킹소다,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아로마오일로 기름때를 빼는 데 탁월한 세제를 만들 수 있다. 스프레이 용기에 담아 가스레인지, 전자레인지, 오븐 등 기름때가 낀 곳에 분무해 잠시 둔 다음 닦아내면 기름때를 말끔히 없앨 수 있다.
□ 준비물 : 남은 술 2컵, 베이킹소다 1컵, 레몬 아로마오일 10방울
□ 만들기
- 술에 레몬 아로마오일을 넣어 잘 섞는다.
- 베이킹소다를 1과 섞은 다음 스프레이 용기에 담는다.
냄새, 물때 제거용 세제 만들기
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베이킹소다와 살균력이 뛰어난 식초를 활용하여 배수구의 악취와 물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습기로 지저분해지기 쉬운 욕실을 깨끗이 청소해보자.
□ 준비물 : 베이킹소다 1컵, 식초 1컵
□ 만들기
- 베이킹소다 1컵을 배수구에 먼저 붓는다.
- 식초 1컵을 배수구에 붓는다.
- 거품이 올라오면서 악취와 물때가 제거된다.
신문지 방충제 만들기
습기를 잘 빨아들이는 신문지나 한지로 방충제를 만들 수 있다. 신문지나 한지를 옷장이나 장롱 서랍 바닥에 깔아두는 것만으로도 습기 제거 효과가 있지만, 해충이 싫어하는 향기가 나는 에센셜오일을 함께 사용하면 방충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 준비물 : 신문지나 한지 적당량, 시트로넬라오일 또는 레몬그라스오일 조금
□ 만들기
- 신문지나 한지를 준비한 다음 에센셜오일을 조금 떨어뜨린다.
- 오일이 잘 마를 때까지 기다린다.
- 오일이 마르면 다시 한 번 뿌려 말린다. 이 과정을 3~4회 반복한다.
- 오일이 완전히 마르면 계절이 지나 사용하지 않는 이불에 넣어두거나 서랍 밑에 깔아둔다.
카펫용 탈취제 만들기
청소했는데도 집 안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커튼과 카펫 등이 냄새를 빨아들이기 때문이다. 베이킹소다에 에센셜오일을 첨가해 섬유용 탈취제를 만들 수 있다. 카펫이나 커튼에 뿌린 다음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탈취와 함께 먼지까지 말끔히 제거할 수 있다.
□ 준비물 : 레몬에센셜오일 20방울, 티트리에센셜오일 10방울, 베이킹소다 1컵
□ 만들기
- 비닐 봉투에 베이킹소다 1컵을 넣고 에센셜오일을 첨가한 다음 입구를 막고 잘 흔든다.
- 에센셜오일의 성분이 충분히 스며들도록 이따금 흔들며 하루 정도 둔다.
- 구멍 뚫린 용기나 양념 통에 넣는다. 용기를 흔들어 잘 섞은 다음 섬유에 뿌리고, 30분이나 1시간 뒤에 청소기로 깨끗하게 빨아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