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y 04. 2016

01. 인간관계의 진실을 만나기 전에

사실은 진실이 아니다

                                         

# <질문의 힘>, <거짓말의 비밀> 등으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를 기록한 메리앤 커린치의 진실을 기반으로 한 인간관계 저서, <더 트루스 - 진실을 읽는 관계의 기술('관계의 기술'로 축약)>을 연재합니다. 인간관계의 수많은 정보와 대화 속에서 어떻게 진실을 알아낼 수 있는지 확인하시고, 진실에 기반한 인간관계를 만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진실을 만나기 전에

어느 월요일 오후, 휴대전화가 울렸다. 전화를 건 사람이 자신을 소개하더니 내가 운영하는 문학 에이전시의 어느 고객에 대해 이야기할 시간이 있는지 물었다. 나는 “그럼요.”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바로 “그 사람은 사기꾼입니다.”라는 말이 날아왔다. 전화를 건 사람은 부정 폭로 전문 기자였다. 그는 자신이 찾아낸 숨겨진 실화(實話) 덕에 큰 출판사에서 상당한 금액의 선인세(先印稅)를 받기 직전이었다. 정보 제공의 대가로 내게 나눠주겠다는 금액은 융자금을 여러 달 동안 갚을 수 있을 만한 액수였다.
     
그날 내가 자신을 얼마나 바보 같다고 느꼈는지 이해할 수 있겠는가? 나는 거짓말을 탐지하는 데 필요한 온갖 종류의 방법과 비밀을 모두 알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었다. 미처 몰랐던 그 남자의 실제 이름으로 조사하고 기자가 알려준 내용을 확인한 후, 나는 더는 자책하지 않기로 했다. 내가 가진 본능은 사람을 믿는 것이다.
     
나는 남을 쉽게 믿는 본성 때문에 손쉬운 타깃이 되고 만다. 그래서 거짓말과 거짓말쟁이를 알아보는 데서 그치지 않고, 거짓말쟁이에게 진실을 이끌어내는 사람의 모든 비법을 알고 싶었다. 다른 사람에게서 진실을 알아내는 방법을 가르쳐줄 능력과 명성이 있는 사람을 찾기 위한 과정은 험난했다. 나는 그들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알고 싶었고, 그 내용을 일화와 연구로 뒷받침하여 독자들에게도 알리고 싶었다. 한마디로, 이 책은 나의 발전 과정 일부다. 이 책은 내가 이전에 거짓말 탐지에 관해 쓴 다른 여러 책의 뒤를 잇는다. 그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유명한 인간행동 전문가 그레고리 하틀리(Gregory Hartley)와 함께 집필한 「거짓말의 비밀(How to Spot a Liar)」이다. 「더 트루스(Nothing But The Truth)」는 내가 앞서 출간한 여러 책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진실 탐지’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인간 사실 탐지기로 발전하는데 필요한 기술에는 보디랭귀지 읽기, 사람들이 정보를 분류하는 방법 알아내기, 유도 질문법 활용하기, 수사관이 접근법(Approach)이라고 부르는 심리적 도구 활용하기 등이 있다. 사실을 탐지할 때 이런 기술이 유용한 것은 분명하지만 이는 시작에 불과하다. 진실 탐지에는 여러 사실 간의 상관관계를 알기 위한 분석 체계도 필요하다. 이때 진실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감정, 동기 요인, 경험 등도 고려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단순히 사실과 거짓말을 알아내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사람, 장소, 사물, 사건에 관해 보다 완전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사실과 거짓말 간의 연결점도 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진실을 탐지하는 데 필요한 또 다른 핵심 능력은 뛰어난 정보 분석력이다. 이 책의 서문을 써 주신 피터 어니스트는 필자에게 이런 말을 했다. “정보를 준 사람이 한 말을 중요한 정보로 만드는 능력은 그 말을 분석하는 사람에게 달렸다.” 

이제 모든 인간관계에서 진실을 만나러 가자.


□ 지은이 ㅣ 메리앤 커린치
   
메리앤 커린치는 21권의 저서를 집필한 작가로, 대부분이 인간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국에서도 「질문의 힘」, 「거짓말의 비밀」등으로 그녀의 저서는 유명하다. 더 익스플로러스 클럽(The Explorers Club)은 2010년에 그녀에게 회원 자격을 부여했다. 그녀가 극한 스포츠에서 보인 업적과 인간의 마음과 심신 간의 상호작용을 헌신적으로 연구한 공을 인정한 것이다.

2004년에 메리앤은 비소설 전문 에이전시인 더 루디 에이전시(The Rudy Agency)를 설립했다. 그녀는 커리어 초기에 저명한 로비 조직에서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로 일하기도 했다. 그 전에는 전문극단을 운영했고, 워싱턴 D.C.에서 미술과 교육프로그램을 위한 기금을 모으는 일을 했다. 워싱턴 D.C.에 있는 미국가톨릭대학교에서 연설과 극 분야를 전공했고,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미국운동위원회(American Council on Exercise)에서 발급한 개인 트레이너 자격도 소지하고 있다.
     
그녀의 웹사이트 주소는 ‘www.karinch.com’이며, 현재 콜로라도 주의 에스티즈 파크에 살고 있다. 커린치의 가장 최신 저서 및 공저서로는 「질문의 힘」, 「건강한 인간관계 형성하기」, 「방랑하는 마음(The Wandering Mind)」, 「거짓말의 비밀」등이 있다.


작가의 이전글 01. 환율을 알면 경제를 보는 눈이 뜨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