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May 10. 2016

02. 회복탄력성은 성공의 견고한 토대다.

최상의 자신을 만들라

인생을 살다 보면 무언가를 잃게 되기도, 고통에 휩싸이게 되기도, 갑작스러운 변화를 마주하게 되기도 한다. 하지만 위기가 닥치는 바로 그 순간, 우리 인생의 다른 한편에서는 아주 특별한 일이 일어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자신이 삶의 어디쯤 서 있는지 점검해 볼 수 있고, 이제껏 알지 못했던 새롭고 힘이 되는 무언가를 깨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회복탄력성은 역경으로 밑바닥까지 떨어진 사람이 다시 튀어 오르는 능력을 말한다. 여기서 질문을 하나 해 보자. 그렇다면 당신은 현재 당신이 서 있는 그 자리까지만 다시 튀어 오르기를 원하는가?

                                                                                                   

일련의 혼란과 변화를 겪고 난 후의 모습은 어떨까? 아마도 당신은 현재보다 훨씬 견고한 삶을 경험하고 있을 것이다. 지금은 당신을 노심초사하게 하는 바로 그 일이 생각지도 못했던 긍정적인 변화를 촉발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이제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약한 부분을 고쳐나가야 할 때다. 그래서 지금 제일 중요한 것은 내가 나 스스로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한번 점검해보는 것이다. 물론 당신 곁에는 당신을 지지해주고 충고해 줄 사람이 많이 있겠지만, 결국 당신을 어려움에서 끌어낼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그리고 언제 닥칠지 모르는 난관을 헤치고 살아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라는 점도 기억하자.

자신에 대한 긍정적 생각은 새로운 도약과 성공을 위한 견고한 토대이다. 그리고 적절한 수준의 자존심과 자부심은 새로운 도약과 성공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최상의 자신을 만들어라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실현 가능한 최상의 당신을 만드는 일이다. 우리는 종종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데 이럴 때 자칫하면 자만심 혹은 열등감이라는 감정의 함정에 빠지게 된다. 왜냐하면, 주위에는 늘 자신보다 낫다고 여겼던, 혹은 조금 부족하다고 여겼던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을 나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는 것은 무의미하다. 오히려 자신을 기준으로 삼는 것이 훨씬 더 건설적이다. 

뉴질랜드에 사는 내 여동생 재키 피어슨(Jacky Pearson)은 놀라운 재능을 가진 수채화가다. 내가 처음 글쓰기를 배우기 시작했을 때, 내게는 다른 작가만큼의 재능이 없는 것처럼 느껴져 완전히 자신감을 상실한 적이 있었다. 그때 재키가 자신도 그림에 대해 똑같이 느꼈던 적이 있었다고 얘기해 주었다. 하지만 어느 날, 이제부터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겠다고 결심했다고 한다. 대신 다른 누군가가 아닌 자신을 기준으로 삼고, 1년 전의 자신보다 더 나은 화가가 되는 것을 목표로 그림에 집중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재키의 조언은 내게 큰 도움이 되었다.

자의식이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더 우월해지려고 애쓰지 않는다.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고자 다른 비교 대상을 기준으로 삼지도 않는다. 그들은 남보다 나은 자신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즐긴다. 
- 나다니엘 브랜든(Nathaniel Branden)
     
  당신의 비교 대상이 당신 자신밖에 없다고 상상해 보라. 얼마나 다행인가! 더는 직장에서 동료만큼 실적을 내지 못한다고 자책할 필요도 없다. 똑똑한데 예쁘기까지 한 그녀와 비교할 필요도,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일을 맡은 동료와 비교할 필요도, 제일 월급을 많이 받는 동료와 비교할 필요도 없다. 몸에 살이 좀 불었다고 해서, 가장 예쁘고 가장 매력적인 사람이 내가 아니라고 해서 걱정할 필요도 없다. 대신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보자.

     
  · 나는 지난번 보다 이번 일을 더 잘하고 있는가?
  · 내가 생각하는 성공의 틀 안에서 앞으로 전진하고 있는가?
  · 나는 만족하고 있는가?
  · 나는 내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 나는 매력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가? 
  · 나는 다른 사람들과 건전한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가? 
     
당신이 생각하는 성공이 무엇인지를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신만의 준거 시스템을 파악하는 것 말고도 해야 할 일이 있다. 그것은 자신을 통찰력 있는 눈으로 들여다보고 자신을 자신답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것이다. 
     
자신에게 질문해 보자.
   
  · 나의 어떤 능력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가?
  · 나는 세상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가? 
  · 내가 생각하는 성공의 기준이란 무엇인가?
  · 내가 생각하는 행복이란 무엇인가? 
     
이제 당신은 자신이 내린 성공의 정의가 다른 사람과는 완전히 다를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하는 것이다. 
     
성공에 대한 당신만의 정의가 명확하면 명확할수록 다른 사람의 준거 시스템에 영향 받지 않고, 더 솔직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당신만의 렌즈를 통해 현실을 인지하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인지된 현실은 이후 인생을 살며 역경을 만나 나락으로 떨어졌을 때 다시 튀어 올라야 할 기준점이 되는 것이다.
     
당신은 자신의 가치를 얼마라고 생각하는가? 또, 당신은 자신의 가치를 어떻게 매기고 있는가? 
     
  · 쇠막대기 하나의 가격, 10,000원
  · 쇠막대기 하나로 만든 말굽 편자의 가격, 40,000원
  · 쇠막대기 하나로 만든 바늘의 총 가격, 7,000,000원
  · 쇠막대기 하나로 만든 시계의 밸런스 스프링 가격, 500,000,000원 
   
당신의 가치는 ‘당신이 자신을 어떤 사람으로 만드느냐?’ 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모두 성장하는 중이다. 우리는 모두 하루하루 더 나은 사람이 되어 자신감을 키워갈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것이 삶이 재미난 이유이기도 하다.
     
자기애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는 자신의 진가를 알고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당신조차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데 누가 당신을 사랑해주길 바라겠는가?


작가의 이전글 3일 후, 기적이 일어나는 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