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Feb 08. 2022

아무리 노력해도 당신의 삶이 변하지 않는 이유

'왜?'에 대한 대답을 찾지 못하면 길을 헤맨다.

어떤 일을 하는 데 있어서 동기가 없는 경우가 있을까? 아닐 것이다. 행동과 의지에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다. 하지만 막상 '왜?'라고 물으면 쉽사리 대답하는 사람은 드물다. 왜 우리는 일을 할까? 왜 우리는 성공에 집착할까? 



돈을 벌기 위해서? 자아실현을 위해? 부자가 되기 위해서? 전부 맞는 말이다. 하지만 좀 더 구체적인 대답이 필요하다. 자신만의 의미를 줄 수 있을 정도의 '왜?'를 찾아야 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을

똑같이 따라 해도 

당신의 삶이 그대로인 이유 


유명한 성공론, 그리고 자기 계발서, 유명강사의 세미나에 참석하거나 배워도 당신이 변하지 않는 이유는 간단하다. '왜?'라는 질문에 대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큰돈과 시간을 투자하면서 왜 그 강의를 들어야 하는지 왜 배워야 하는지 고민하는 시간을 갖지 않았다. 그렇다면 그것들은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높다.



왜라는 질문은 아주 중요하다. 성공학의 맹점은 바로 누구나 같은 공식이 통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성공은 운이며 타이밍이라는 말이 있다. 즉 과거에 성공했던 방식으로 현재도 성공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어리석다는 뜻이다. 또한 사람에 따라 성공하는 길은 천차만별이다.



인간은 모두 지문이 다르다. 채질도 전부 다르다. 비슷할 수는 있겠으나 같지는 않다. 이 세상에 나와 똑같은 사람은 단 한 명도 존재하지 않는다. 개별로서 그리고 하나의 소우주로서 존재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방식을 참고는 할 수 있겠으나 똑같이 따라 한다고 그 사람처럼 될 수는 없을 것이다.



우리는 하나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 전혀 다른 존재들이다. 당신만의 재능을 찾고 그것을 잘 키워나가야 성공적인 길을 닦아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놀랍게도 성공하는 방법은 이 방법뿐이다. 모방은 한계가 있다. 자신만의 색을 찾지 못하면 언젠가 무너진다. 성공을 하고 싶고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왜?'라는 질문에 당신은 이렇게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 나는 그 일이 너무 좋아. 내가 가장 잘하는 일이고 좋아하는 일이거든. 평생 이 일을 내 업으로 삼고 싶어."




누구나 한 가지 정도는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누구나 한 가지 정도는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 이를 잘 활용하여 성공하는 사람도 있고 우연히 알게 되어 성공하는 사람도 있다. 재능을 발현하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야 할 경우도 있다. 아니면 귀인이 나타나 생각보다 쉽게 재능을 꽃피우는 경우도 있다.



너무나 다양해서 이 세상에 이렇다 할 성공 공식은 존재하지 않는다. 즉 사람들은 정말 다양한 방식으로 성공하고 부자가 된다는 것이다. 딱 하나 확실한 건 누구나 성공할 수 있으나 아무나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누구나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 평생을 모르고 살 수도 있고 그 재능을 발판 삼아 세상을 즐기는 사람도 있다.



당신 또한 한 가지 정도는 남들보다 뛰어난 탁월함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당신만 모르는 것이다. 잠재능력을 발현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노력해야 된다. 어떤 영감을 받았다면 바로 행동으로 옮겨야 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당신의 재능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모든지 해봐야 한다. 이것저것 다 해보고 찾아야 한다. 그곳에 길이 있다. 당신에게 영감을 주는 일에 ' 왜?"라는 질문을 항상 대입해봐야 한다.



'왜?'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일을 찾았다면 축하한다. 당신의 길을 찾은 것이다. 이제 그 길을 뚜벅뚜벅 걸어 나아가기만 하면 된다.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한 당신의 고귀한 노력에 건투를 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