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Feb 09. 2022

주변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는 최고의 방법

신뢰를 얻고 싶다면 행동으로 증명하라.

많은 사람들에게 신뢰받는 사람은 어떤 혜택이 있을까? 그 혜택은 부자가 되는 것이다. 신뢰는 곧 돈으로 연결된다. 신뢰받는 사람은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다. 그만큼 신뢰받는 사람이 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신뢰를 얻는 과정은 매우 힘들 뿐 아니라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인간은 편하게 지내고 싶어 하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 게으르거나 누워있는 것을 즐긴다.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누워서 넷플릭스를 보는 것을 더 선호한다. 아닌 사람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편해지고 싶어 한다. 인간의 발명품은 편하고 싶다는 욕구에서 탄생한 것들이 많다.



불편함이 지속되면 삶의 질이 저하된다. 누군가는 나서서 불편함을 해결해야 한다. 불편함을 해결해 주는 사람들이 등장했고 그 사람들은 막대한 부를 얻었다. 그 사람들은 발로 뛰며 타인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신뢰를 얻었다. 바로 타인에게 신뢰받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말 뿐인 사람은

절대로 신뢰를 얻을 수 없다

행동이 전부다


신뢰는 행동으로 얻어진다. 행동하는 사람이야 말로 강력한 신뢰의 힘을 얻는다. 그렇다면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바로 행동하지 않는 사람이다. 말만 할 뿐 실제로 어떤 행동도 하지 않는다. 그런 사람은 절대로 신뢰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말 뿐인 사람은 나르시시스트일 가능성 높다. 그리고 병적인 자기애적 성격으로 자신의 힘듦을 참지 못한다. 즉 타인에게 자신의 에너지를 써서 이로움을 주기 싫어하는 부류들이다. 그 사람들은 타인의 신뢰를 얻기 위해 그럴듯하게 말을 잘 하지만 막상 행동하지는 않는다.



약속을 잘 지키지 않거나, 말과 행동에 큰 괴리감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그런 사람은 언젠간 당신에게 큰 손해를 줄 것이다. 왜냐면 거짓말쟁이이기 때문이다. 신뢰가 없는 사람은 중요한 순간에 당신을 배신한다. 그리고 당신에게 큰 피해를 준다. 그런 부류는 죄책감을 가지지 않는다. 배신하기 전에 이미 당신 곁을 떠날 준비를 마쳤다. 당신이 책임을 물으려고 해도 그 사람은 도망가고 없을 것이다.



억울하게 배신당했다고 하소연해봤자 소용없다.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을 믿은 건 당신이다. 그러니 당신 잘못이 더 크다고 생각해야 한다. 나 또한 믿음을 배신당한 적이 있다. 믿을 수 없는 사람을 전적으로 믿은 건 나 자신이었다. 그리고 나는 그 대가를 아주 톡톡히 치렀다. 



법정 스님은 아무나 인연을 맺지 말라고 말씀하셨다. 신뢰가 없는 사람에게 믿음을 주고 가까이 지낸다면 반드시 그 대가를 치른다고 한다. 즉 믿음에 대한 책임은 스스로가 져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니 이제부터라도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판단되면 연을 맺지 말아야 하는 지혜를 키워야 한다.




인간의 본심은

가장 위태로울 때

극명하게 알 수 있다

본심은 행동에서


인간의 본심을 알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다. 바로 위태롭고 심리적으로 압박되는 상황을 연출하면 된다. 그래서 압박 면접이 비판받아도 아직도 쓰이고 있는 것이다. 사람의 본심은 위태로울 때 튀어나온다. 그럴 때를 유심히 관찰해야 한다. 같이 지내다 보면 반드시 그런 상황을 목격할 일이 생기기 마련이다.



쥐도 구석에 몰리면 고양이를 문다. 거짓말쟁이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책임을 회피한다. 오히려 더 미친 행동을 하기도 한다.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의 본모습을 들키는 것에 굉장히 민감하다. 만약 구석에 몰린다면 자신의 추악한 내면을 스스로 마주하고 결국 미쳐서 괴랄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



우리는 신뢰할 수 없는 인간을 표본 삼아 어떻게 하면 타인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을지 배워야 한다. 바로 그들과 반대로 하면 된다. 가장 위태로운 상황에서 강인하고 진실된 사람은 행동으로 보여준다. 아무리 힘들어도 버티는 것이다. 그리고 그 모습에 사람들은 감동하고 신뢰라는 힘을 보태준다. 



타인의 신뢰를 얻고자 한다면 말로만 떠드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피할 수도 물러설 수도 없는 상황에서의 진실하고 흔들림 없는 행동이야말로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