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를 얻고 싶다면 행동으로 증명하라.
많은 사람들에게 신뢰받는 사람은 어떤 혜택이 있을까? 그 혜택은 부자가 되는 것이다. 신뢰는 곧 돈으로 연결된다. 신뢰받는 사람은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다. 그만큼 신뢰받는 사람이 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신뢰를 얻는 과정은 매우 힘들 뿐 아니라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인간은 편하게 지내고 싶어 하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 게으르거나 누워있는 것을 즐긴다.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누워서 넷플릭스를 보는 것을 더 선호한다. 아닌 사람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편해지고 싶어 한다. 인간의 발명품은 편하고 싶다는 욕구에서 탄생한 것들이 많다.
불편함이 지속되면 삶의 질이 저하된다. 누군가는 나서서 불편함을 해결해야 한다. 불편함을 해결해 주는 사람들이 등장했고 그 사람들은 막대한 부를 얻었다. 그 사람들은 발로 뛰며 타인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신뢰를 얻었다. 바로 타인에게 신뢰받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행동이 전부다
신뢰는 행동으로 얻어진다. 행동하는 사람이야 말로 강력한 신뢰의 힘을 얻는다. 그렇다면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바로 행동하지 않는 사람이다. 말만 할 뿐 실제로 어떤 행동도 하지 않는다. 그런 사람은 절대로 신뢰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말 뿐인 사람은 나르시시스트일 가능성 높다. 그리고 병적인 자기애적 성격으로 자신의 힘듦을 참지 못한다. 즉 타인에게 자신의 에너지를 써서 이로움을 주기 싫어하는 부류들이다. 그 사람들은 타인의 신뢰를 얻기 위해 그럴듯하게 말을 잘 하지만 막상 행동하지는 않는다.
약속을 잘 지키지 않거나, 말과 행동에 큰 괴리감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그런 사람은 언젠간 당신에게 큰 손해를 줄 것이다. 왜냐면 거짓말쟁이이기 때문이다. 신뢰가 없는 사람은 중요한 순간에 당신을 배신한다. 그리고 당신에게 큰 피해를 준다. 그런 부류는 죄책감을 가지지 않는다. 배신하기 전에 이미 당신 곁을 떠날 준비를 마쳤다. 당신이 책임을 물으려고 해도 그 사람은 도망가고 없을 것이다.
억울하게 배신당했다고 하소연해봤자 소용없다.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을 믿은 건 당신이다. 그러니 당신 잘못이 더 크다고 생각해야 한다. 나 또한 믿음을 배신당한 적이 있다. 믿을 수 없는 사람을 전적으로 믿은 건 나 자신이었다. 그리고 나는 그 대가를 아주 톡톡히 치렀다.
법정 스님은 아무나 인연을 맺지 말라고 말씀하셨다. 신뢰가 없는 사람에게 믿음을 주고 가까이 지낸다면 반드시 그 대가를 치른다고 한다. 즉 믿음에 대한 책임은 스스로가 져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니 이제부터라도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판단되면 연을 맺지 말아야 하는 지혜를 키워야 한다.
본심은 행동에서
인간의 본심을 알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다. 바로 위태롭고 심리적으로 압박되는 상황을 연출하면 된다. 그래서 압박 면접이 비판받아도 아직도 쓰이고 있는 것이다. 사람의 본심은 위태로울 때 튀어나온다. 그럴 때를 유심히 관찰해야 한다. 같이 지내다 보면 반드시 그런 상황을 목격할 일이 생기기 마련이다.
쥐도 구석에 몰리면 고양이를 문다. 거짓말쟁이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책임을 회피한다. 오히려 더 미친 행동을 하기도 한다.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의 본모습을 들키는 것에 굉장히 민감하다. 만약 구석에 몰린다면 자신의 추악한 내면을 스스로 마주하고 결국 미쳐서 괴랄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
우리는 신뢰할 수 없는 인간을 표본 삼아 어떻게 하면 타인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을지 배워야 한다. 바로 그들과 반대로 하면 된다. 가장 위태로운 상황에서 강인하고 진실된 사람은 행동으로 보여준다. 아무리 힘들어도 버티는 것이다. 그리고 그 모습에 사람들은 감동하고 신뢰라는 힘을 보태준다.
타인의 신뢰를 얻고자 한다면 말로만 떠드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피할 수도 물러설 수도 없는 상황에서의 진실하고 흔들림 없는 행동이야말로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