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Mar 08. 2022

블로그 키워드를 활용한 방문자 수 늘리는 노하우

키워드 검색량 조회를 활용하자

블로그를 오랫동안 운영해도 그대로인 사람이 있는 반면 짧은 기간 내에 성장하는 사람도 있다. 그 차이는 무엇일까? 그 차이란 블로그 키워드를 대하는 태도에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1일 1 발행보다는 양질의 포스팅을 더 선호하고 밀어주고 있다. 특히 상위 노출은 이제 블로그 지수보다는 글의 질에 따라 달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즉 글의 퀄리티에 따라 상위 노출에 영향을 더욱 준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1일 1 발행으로 블로그 최적화를 하면 어떤 글을 발행하더라도 블로그 지수에 따라 상위 노출되던 시기가 있었다. 1일 1 발행은 그때 나온 전략이다. 하지만 요즘은 많이 달라졌다.


블로그 지수 + 정보성 포스팅


과거에는 블로그 최적화가 중요했다면 요즘은 최적화와 더불어 얼마나 도움 되는 글을 쓰느냐도 중요해졌다. 그러니 1일 1 발행을 굳이 할 필요는 없다는 뜻이다. 아무런 생각 없이 1일 1 발행을 한다면 밑 바진 독에 물을 붓는 것과 다름이 없다. 우리는 이제 올바른 방법으로 블로그를 성장시켜야 한다.






상위 노출을 위한 3가지 방법

키워드의 중요성


1. 해당 키워드의 문서량을 살펴보자

해당 키워드의 문서량이 많을수록 경쟁도가 높다는 의미가 된다. 하지만 과거에 비해 네이버에 축적된 문서량이 많아 참고 정도만 하면 좋다. 사용하려는 키워드의 문서량이 낮은데도 검색량이 높다면 황금 키워드일 가능성이 높다. 황금 키워드는 엄청난 방문자를 유입시키지만 수명이 짧다는 단점도 있다.


2. 글이 발행된 날짜를 참고해보자.  ( 가장 중요! )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보고 상위 노출된 게시글의 날짜를 살펴보자. 상위 노출 게시물이 비교적 과거에 작성되었다면 좋은 키워드이다. 왜냐면 키워드 경쟁이 치열한 블로그 세계에서 과거의 글이 상위 노출되어있다면 경쟁도가 낮은 키워드일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만약 경쟁도가 높은 키워드라면 상위 노출된 게시글이 최근 날짜로 되어있을 것이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그 키워드로 게시물을 작성하기 때문에 상위 노출 경쟁이 심화된다. 반면 상위 노출 게시글의 날짜가 오래되었다는 것은 경쟁도가 상당히 낮다는 뜻이 된다. 그 키워드로 양질의 포스팅을 작성한다면 비교적 쉽게 상위 노출을 할 수 있다고 판단해도 좋다.


이 전략이 매우 유용한 이유는 한번 작성한 글이 오랫동안 꾸준히 방문자를 유입하기 때문이다.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로 상위 노출을 어쩌다 성공해도 금방 경쟁에 밀려 글은 밑으로 내려간다. 그리고 매일 1일 1 발행을 하면서 직업적으로 블로그를 할 것이 아니라면 경쟁이 낮은 키워드를 골라 오랫동안 상위 노출할 수 있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 더 현명할 것이다.


3.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여 상위 노출된 블로거들의 하루 방문자수를 참고하자

작성하려는 핵심 키워드를 미리 검색하여 경쟁도가 얼마나 되는지 체크 해봐야 한다. 그래야 이 키워드로 상위 노출 확률을 계산해 볼 수 있다. 조금이라도 노출도를 올리는 것이 블로그의 핵심이다. 만약 상위 노출된 블로거들이 당신보다 지수가 낮거나 방문자수가 낮다면 그 키워드를 공략해보자.



상위 노출이 가능할 거 같은

키워드만 글을 쓰자

전략적 글쓰기


전략적 글쓰기를 통해 상위 노출을 최대한 많이 시켜야 안정적인 블로그 성장이 가능하다. 매일 1일 1 발행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효율적이지도 않다. 본인이 선점할 수 있는 키워드를 찾고 최대한 정성을 들여 글을 쓰는 것이 오히려 효율적인 방법이 된다.


자신이 잘 알고 자신 있는 분야에서 일주일에 1개의 글만 작성해도 된다. 3개의 글을 작성할 수 있다면 3개까지 늘려보는 것도 좋다. 중요한 것은 블로그는 봉사활동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블로그를 통해 큰돈을 벌겠다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일이다.


블로그는 직업이 될 수 없다. 그것은 상위 0.1%의 사람들만 가능하다. 최상층의 사람들을 기준으로 삼고 블로그를 운영할 필요는 없다. 블로그는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하나의 가능성일 뿐이다. 현실의 삶을 사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블로그로 인해 많은 시간을 빼앗겨서는 안 된다. 그리고 기대치를 충분히 낮추어야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


블로그가 봉사활동인 이유는 들이는 노력에 비해 수익성이 비참하기 때문이다. 네이버의 애드포스트의 수익은 정말 적다. 또한 원고를 써주고 제품을 홍보하는 일들은 항상 저품질의 위험성이 있다. 이 밖에 블로그로 돈을 벌 수 있다고 하는 것들은 전부 제휴 마케팅이나 원고를 써주는 일이고 수입에 비해 과도한 노동력이 들어간다. 


종합적으로 따져 봤을 때 블로그는 직업이 될 수 없다는 것은 인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그는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온라인 부업이다. 왜냐면 블로그를 통해 수많은 기회가 열리기 때문이다. 이 기회들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먼 미래에 다가올 기회와 성공들이다. 


블로그는 SNS이다. SNS의 대표적인 장점은 나라는 사람을 불특정 다수에게 홍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니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다 보면 기회가 생긴다. 대부분 블로그 강사들과 블로그로 성공한 사람들은 전부 블로그를 통해 기회를 얻어 성공하였다. 즉 블로그 그 자체에서 성공했다기보다는 블로그를 도구 삼아 성공했다는 뜻이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기술도 중요하겠지만, 자신이 아무것도 남에게 도와줄 것이 없는 사람이라면 블로그를 운영해봤자 도움이 안 될 것이다. 핵심은 타인을 돕는 행위와 능력이 기회를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성공은 관계로부터 나온다는 말이 있다. 그것을 폭발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SNS이고 그중에 네이버 블로그가 있는 것이다.


일단 본인 스스로가 가득 채워져 있어야 한다. 공부하고 또 공부해야 한다. 전문성을 만들어야 한다. 블로그로 꾸준히 양질의 정보성 포스팅을 작성하면 어느새 전문가가 돼있어 것이다. 블로그나 SNS로 기회를 잡으려면 최소 1년 이상은 운영해야 한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그러니 포기하지 말자.



블로그 성장 키워드 전략 핵심 정리!


1) 자동 완성되는 연관 키워드 찾기

2) 키워드의 월간 검색 수를 참고하기

3) 자신에게 맞는 키워드를 찾아 상위에 노출시키기

4) 제목의 핵심 키워드 수는 1~2개 적당하며, 본문에는 1~4개 사이의 핵심 키워드 작성하기

( 주의할 점 : 의미 없는 키워드 무한 반복은 어뷰징 문서가 되어 누락될 확률이 높아진다. 그러니 상식적인 방향으로 키워드를 반복하자.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