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Mar 24. 2022

지금 당장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법

꿈이 오히려 독이 될 때

비교가 너무 당연해진 시대다. 인스타그램에 올라오는 완벽한 피드들이 박탈감을 주지만 피할 방법은 없다. 디지털 발전은 많은 것을 바꿔놓았다. AI 혁명과 미디어에 따른 거대한 파도에 적응하지 못하면 살아남지 못할지도 모른다.


이 흐름에 편승하지 못하고 외면한다면 많은 것을 놓치게 된다. 시대는 너무나 빠르게 변하고 있다. 우리 모두는 일면식도 없는 사람들과 자신의 처지를 비교하며 괴로워하고 있다. 나 또한 이 괴로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눈부신 기술 발전은 말도 안 되는 기적들을 만들어내지만 때로는 보고 싶지 않은 자신의 암울한 사회적 위치도 비춰준다.



꿈이 오히려

독이 될 때


누구나 꿈꾸는 시대가 왔다. 과거에는 도저히 불가능한 일들을 혼자 해낸다. 1인 기업, 퍼스널 브랜딩, 인기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보라. 그들은 혼자서 중소기업의 매출을 능히 달성한다. 그런 기적이 가능한 이유는 디지털 시대가 도래했기 때문이다.


불과 몇십 년 전만 해도 글 쓰는 일은 전문가의 영역이었다. 그러나 요즘은 누구나 글을 쓴다. 평범한 사람들이 쓴 책들이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한다. 출판 시장의 보수적 성향을 생각하면 비전문가가 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는 일은 기적 같은 일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평범한 사람들도 출판사에 문을 두드리고 있다.


최근에는 전문적인 지식과 글쓰기 능력보다 저자의 미디어 파워가 더 주목받고 있다. 앞으로는 SNS 파워가 더욱 큰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다. 인터넷 세상에서 1등인 사람은 현실 세계에서도 엄청난 영향력을 가진다. 대형 매체들도 유튜브를 한다. 꿈을 꾸기 좋은 시대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 꿈 때문에 좌절한다.



인플루언서가 되는 일은 정말 힘든 일이다. 왜냐면 인플루어서는 정답을 맞히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이다. 대중들에게 선택받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사업가 기질이 있어야 인터넷 세상에서도 인정받는다. 인플루언서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카리스마, 독창성, 차별화, 신뢰성, 성실함, 리더십, 친근함 등이 필요하다. 이는 사업도 마찬가지이다.

 

이런 가치들을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그리고 성실하게 구독자들과 소통해야 한다. 이는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순수한 노력이 필요한 영역들이다. 이를 비꼬아서 인터넷 노가다라는 말이 있다. 나는 이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 진정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생산하지 않으면 인플루언서는 될 수 없다.


이 시장은 인플루언서가 되는 과정 그 자체를 즐기는 자가 승리한다. 고통이 뒤따르지만 그 정도는 충분히 감내해야 한다. 이를 잘못 이해하고 돈만을 목적으로 삼는 경우가 있다. 이런 꿈은 오히려 독이 다. 과정을 보지 않고 결과만 보는 사람들에게는 인플루언서라는 꿈은 아무리 노력해도 이룰 수 없는 신기루 같은 존재가 된다.



노력할수록

조급해진다


사람은 타인과의 비교와 비현실적인 망상 때문에 괴로워진다. 미디어 발전은 자기 인식을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미디어는 자신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고 어떤 상황에 놓여있는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하지 못하게 방해한다. 범람하는 콘텐츠들 속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고 길을 헤매는 것이다.


당장 유튜브를 틀어보자. 유튜브 영상 속에서는 성공한 사람들이 비싼 차를 타고 궁궐 같은 집에서 사는 삶이 쏟아져 나온다. 그들의 재능과 성공이 부럽다. 하지만 그 사람들이 성공을 하기까지의 과정은 유튜브로 볼 수 없다. 결과만 보고 부러워하며 저렇게 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진다. 이는 오히려 독이 된다.


성공은 시험이 아니다. 그리고 성공은 연속성이다. 성공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는 뜻이다. 성공은 평생에 걸쳐 연속적으로 일어나며 그 과정 중에 무수히 많은 실패들이 존재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을 따라 해도 자신에게 맞지 않으면 소용없다. 결국 나라는 사람을 깊이 들여다봐야 한다는 본질로 돌아오게 된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누구일까? 이 질문에 빠르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최근에 나는 괴로움에 잠을 이루지 못했다. 조급함이 밀려왔기 때문이다. 작년부터 시작한 일들이 성과를 내지 못하고 최근에는 몸까지 아파서 앓아누웠다. 욕심이 가득한데 제일 중요한 능력이 부족했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제일 큰 문제는 바로 나였다. 이를 인정하는데 꽤나 오랜 시간이 걸렸다. 나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오히려 조급함이 되었다. 불암감이 밀려오자 나는 스스로를 더 몰아붙였다. 그리고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더 불안해지고 조급해졌다. 이런 악순환이 지속됐다.


나는 며칠 쉬면서 생각을 해보았다. 그리고 자기 인식이 부족해서 망상을 하고 있었다는 결론을 내렸다. 빨리 성공하고 싶다는 마음을 내려놓자 조금은 여유로워졌다. 그리고 내 속도를 지키자는 다짐을 했다. 다시 태어나지 않는 이상 이룰 수 없는 꿈은 꾸지 말아야 한다.


나라는 사람을 이해하고 받아들임으로써 나는 한층 밝은 표정으로 지낼 수 있었다. 조급함을 던져 버리고 더 나은 삶을 위해 조금이라도 행동했다면 만족하기로 했다. 그리고 꿈이라는 굴레를 벗어던지고 오늘을 충실히 살기로 결심했다.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구체적인 행동을 실천한다.


그 목표는 수치로 계산되어야 하며,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실망하지 않는다. 성공은 주관적이어야 한다. 즉 우리는 타인에게 주입된 삶이 아닌 내가 진정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성공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지금 당장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은 타인과의 비교를 멈추고 충실히 내 삶을 사는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은 살아갈 자격이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