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May 20. 2022

우리가 돈을 써야 되는 이유

슬기로운 소비 생활

절약하지 않는 자는
고통받게 될 것이니라

- 공자 -




무작정 돈을 절약을 해야 할까? 아니면 쓸 데는 써야 될까? 어떤 전문가는 월급의 90%를 저축하라고 강조하고, 또 다른 전문가는 저축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한다. 누구 말이 맞는 말일까? 사실 돈을 쓰는 기준은 개인마다 다르다. 똑같은 물건을 사더라도 A 사람에게는 투자이지만 B사람에게는 쓸데없는 소비가 될 수도 있다.


그렇기에 현명한 소비자가 되려면 자신이 무엇을 하는 사람이고, 어떤 일에 가치를 두는지부터 알아야 한다. 같은 형태의 소비라도 사람마다 투자가 될 수도 있고 과소비가 될 수도 있다. 이를 잘 판단하고 현명하게 소비 생활을 해야 한다.


분명한 것은 절약과 저축을 통해서는 부자가 될 수 없다는 점이다. 저금리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어떻게 돈을 쓰고 투자해야 되는지 혼란스럽다.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힘들게 번 돈을 알지도 못하는 곳에 투자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지금부터 재테크의 기본인 현명한 절약과 저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무작정

저축하는 게

과연 맞는 걸까?


저축하는 습관은 중요하다. 만약 당신이 과소비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월급은 연기처럼 사라지고, 통장은 항상 비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소비 습관부터 고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부자들은 강조한다. 과소비는 가난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소비는커녕 알뜰살뜰 생활비를 아끼면서 살고 있다.


진짜 핵심은 절약보다는 벌어들이는 월 수입이다. 아무리 절약을 한다 한들 수입이 적으면 저축할 맛이 나지 않는 것이다. 저축하기 앞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쓸데없는 소비를 줄이고 수입을 늘리기 위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는 것이다. 금방 질려버리는 사치품을 살 것이 아니라, 무언가 배울 수 있는 책을 사고 강의를 듣는데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  


자신의 능력을 키우고, 배움에 있어서는 돈을 아껴서는 안 된다. 저축을 한다고 어떤 투자도 하지 않는다면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손해다. 과소비와 투자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앞서 나는 자신이 누구인지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투자와 과소비를 구분해주는 중요한 맥락이며, 핵심이다. 아무 생각 없이 남을 따라서 소비하거나 투자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어떤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는 뜻이다.



과소비와 투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여기 한 가족이 있다. 아이가 있고 아내가 있다. 그리고 아이가 있기 때문에 가족이 타고 다닐 자동차를 구입할 예정이다. 두 가지 선택지가 있다. 저렴한 깡통 중고차와 비싸지만 안전 시스템이 갖추어진 새 차가 있다. 이 가족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새 차를 사는 것이 과소비일까? 아닐 것이다. 새 차를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이다.


사고는 피할 방도가 없다. 방어운전을 한다 해도 사고는 날 수 있다. 100% 안전한 도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조금이라도 튼튼한 차를 구입해야 한다. 그런데 돈을 아낀답시고 저렴한 중고차를 구입한다면 올바른 선택일까? 만약 혼자서만 타고 다닐 차라면 중고차를 고르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다만 아이와 아내가 있다면 중고차보다는 상대적으로 더 안전한 새 차를 구입하는 것이 더 현명한 소비이다.


개인이 처한 상황과 환경에 따라서 과소비가 될 수도 있고 투자가 될 수 도 있다. 그렇기에 무조건 절약하고 저축하라는 말은 모든 이에게 성립되지 않는다. 목숨보다 돈의 가치가 더 높을 수는 없다. 나와 가족이 먼저이며, 그다음에 돈이 따라와야 한다.



시장의 위험성을

미리 알 수는 없다


A는 평소에 재테크에 관심이 많았다. 그리고 악착같이 돈을 벌고 아껴서 4~5년 만에 5천을 모았다. 그리고 모은 돈 전부를 리스크가 큰 투자를 했다. 두배, 세배로 불리기 위해 과감히 투자한 것이다. 투자를 하기 전에 철저하게 시장을 분석하고 공부했다. A는 완벽한 투자라고 확신했다. 그리고 자신이 곧 부자가 돼서 인터뷰도 하고 책도 쓰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동안은 예상대로 시장이 움직여 큰 수익을 가져다줬다. A는 매일 자신이 부자가 될 거라는 즐거운 상상을 하면서 보냈다. 그런데 갑자기 예측 불가능한 위험이 시장을 덮치면서 A의 꿈은 산산조각 났다. 그동안 모은 돈을 전부 잃은 것은 물론이고 빛까지 덤으로 얻은 것이다.


위 이야기는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겪는 사례들이다. 당신은 시장을 제어할 수 있는가? 외부 위험을 미리 감지하고, 투자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우리는 코로나를 예상할 수 없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지 미리 알 수 없었다. 전쟁이 나서 유가가 폭등할지 예상한 전문가가 있는가? 그것도 전쟁이 나기 전에 말이다. 전조 증상이 있긴 했지만, 그것만으로는 시장의 유동성과 위험을 판단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렇기에 완벽한 투자 성공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위험이 큰 투자는 도박이라 봐도 무방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도박에서 처참한 실패를 맛본다. 우리가 미디어에서 보는 성공한 사람들은 그 무시무시한 확률을 뚫고 큰돈을 번 사람들이다. 그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을 걸었고, 큰돈을 벌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도박에서 패배자가 된다. 당신은 정말 힘들게 저축해 모은 돈을 가지고 자신의 인생을 걸 수 있겠는가?



우리가 돈을

써야 되는 이유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투자법이다. 이 세상에서 유일하게 제어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나밖에 없다. 자신의 가치가 높아진다면 부가 가치가 창출되고 그것은 수입으로 연결된다. 이것이 부의 핵심일 것이다. 나는 부자들을 분석하면서 1년을 보냈다. 지긋지긋한 가난을 떨쳐버리기 위해서다.


그분들의 공통점은 자신에게 투자했다는 점이었다. 부동산과 주식투자로 부자가 됐다는 사람은 별로 없었다. 물론 부동산과 주식을 통해 부자가 된 사람들의 책도 읽어보았다. 그렇지만 책까지 나온 투자법은 경쟁이 너무 치열해져 돈을 벌 수 없다. 자본주의는 먼저 시장의 빈틈을 점유한 사람이 부자가 되는 피도 눈물도 없는 시스템이다.


투자법이 책까지 나왔다면, 사실상 그 방법으로는 부자가 되기 힘들다. 그렇기에 가장 현명한 방법은 고유의 가치에 투자하는 것이다. 변동 가능성이 적고 시장의 위험에서 가장 안전한 고유한 가치는 바로 당신이다. 돈을 아끼면 안 되는 이유가 바로 당신이라는 가치에 투자해야 하기 위함이다. 당신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 소비라면 얼마든지 돈을 써야 한다.


커피를 마시면 더 의욕이 샘솟고 집중이 잘되는가? 그렇다면 커피를 사 마셔야 한다. 데이트를 하고 난 후에 에너지가 재충전되고 의욕이 넘치는가? 그렇다면 데이트 비용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또한 맥북을 사용해야 집중이 잘되는가? 그렇다면 돈을 아끼지 말고 맥북을 구입하자. 배움뿐 아니라, 당신의 가치를 올리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들과 가치들도 과감히 투자해야 한다. 이는 과소비가 아니라 현명한 투자가 된다.




행동을 변화시키려면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한다

- 빌 게이츠 -





매거진의 이전글 성숙한 남자만이 가지고 있는 3가지 특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