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May 23. 2022

왜 문제는 계속해서 발생할까?

당신이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

아무도 당신의 처지를 이해해주지 않는다. 심지어 부모님조차도 당신의 모든 걸 해결해주거나 이해해주지 않는다. 끔은 이런 생각이 들 수 도 있다. 이 세상이 완전히 나를 버린 것이 아닐까, 또는 신에게 버림받은 것은 아닐까 말이다.



뭔가를 시도하고 의욕을 불태워도 언제나 문제가 발생한다. 순탄하게 흘러가는 일은 거의 없다. 문제를 해결하면 더 커다란 문제가 닥쳐온다. 문제들은 언제나 비바람처럼 당신 주변에 거칠게 휘몰아치고 있다. 그 문제들은 도저히 해결할 수 없을 것만 같다. 문제는 왜 계속해서 발생하고 사라지지 않는 것일까?




문제는 위험을

감수하려고 할 때만 생긴다


문제는 사실 언제나 그곳에 있었다.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당신이 문제를 만들어서가 아니다. 문제와 장애물은 항상 그곳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었다. 당신이 성장하면서 눈을 떴고 어깨를 폈기 때문에 문제들이 보이는 것뿐이다. 당신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달라지고 성장하는 순간, 문제들은 당신에게 다가온다.



당신의 의식 수준이 성장하고, 경험이 쌓이게 되면 전에는 보이지 않던 문제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그 문제들은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워 보인다. 그런데 막상 문제에 도전하고 해결해보면 그렇게까지 버겁다고 느끼지 않을 것이다. 문제를 해결한 후에 당신은 레벨이 상승해있다. 같은 레벨의 문제들은 이제 쉽게 감당할 수 있다.



그렇게 인간은 성장해 간다. 당신 또한 문제를 직면하고 있다면, 올바른 방향성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문제는 위험을 감수하려고 마음먹는 순간 우리 눈앞에 등장한다. 위험은 맞서 싸워야 할 대상이며, 도망쳐서도 회피해서도 안된다. 문제를 해결해야 되는 이유는 단순하다. 자유와 안정, 사랑, 경제력을 쟁취하기 위해서 문제와 맞서 싸워야 한다.



문제를 해결하고

한 걸음씩 나아가자


신은 언제나 극복 가능한 시련만을 우리에게 내려주신다. 나는 적어도 그렇게 믿고 살고 있다. 버거웠고 괴로웠던 시련들은 나를 더 단단하게 만들어준다. 잠시만 생각해보자. 과거에는 무척이나 힘들고, 스트레스받던 일들을 지금은 아무렇지도 않게 해결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말이다.



누구나 이런 경험들이 있을 것이다. 처음에는 서툴고 어리바리한 모습이었어도, 시간이 지나면 능숙해지고 기술자가 된다. 여유가 생기며 콧노래도 부르면서 문제들을 해결한다. 더 이상 그 시련들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문제는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지만, 당신은 그것을 문제로 인식하지 않는다. 무의식적인 습관으로도 문제들은 알아서 해결된다. 마치 숨을 쉬듯이 말이다.



그리고 문제라고 인식할만한 사건이나 위험이 등장한다. 당신은 익숙하지 않은 상황과 위기를 만나게 된다. 그 위험들은 예상할 수도 없었고, 피할 수도 없게 되었다.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신은 새로운 능력을 키우고 공부하며 성장하게 된다. 처음에는 버겁고 힘들지만, 조금씩 나아간다. 그리고 결국에는 그 문제들을 해결하게 된다. 만약 문제를 회피한다면 더 큰 위험이 당신을 집어삼키게 된다.



오늘 하루

한 걸음


당신은 할 수 있다. 누구나 하루에 한 걸음 정도는 걸을 수는 있다. 문제들도 마찬가지다. 버거워 보이지만 오늘 하루 또 내일 하루 최선을 다하다 보면 언젠가 해결이 된다. 해결이 되지 않는다고 해도 그 전과는 완전히 상황이 달라져 있을 것이다. 왜냐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던 당신의 노력들이 당신을 성장시키기 때문이다.



주변에서는 왜 그렇게 사냐고 핀잔을 줄지도 모른다. 남들 하듯이 편하게 살면 좋은데, 그렇게 애를 쓰며 사느냐고 말이다. 부모님조차도 그렇게 말씀하실지도 모른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 당신이 문제 속으로 뛰어들고 해결하는 일이 정말 잘못된 일일까?



당장은 힘들지 몰라도, 닥쳐온 문제들을 차근차근 해결하다 보면 큰 변화가 생긴다. 문제를 해결하는 순간, 당신은 그전과는 확실히 달라져 있을 것이다. 성장을 하려면 위험을 감수하고 문제를 직면해야 된다. 그래야 한다. 다른 방법은 없다. 스트레스를 받고 머리가 아프고, 버거워도 괜찮다. 그것은 성장통일 뿐이다. 당신을 힘들게 하는 모든 문제들은 신께서 만들어 놓은 장애물일 뿐이다.  



근육은 파괴되지 않으면 성장하지 않는다. 파괴는 곧 성장으로 이어진다. 근육은 점진적 과부하만을 통해 성장한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문제를 해결하다 보면 과부하가 걸리고, 때로는 도저히 일어날 힘도 나지 않는다. 하지만 힘들수록 더 열심히 해서 장애물들을 뚫고 나아가야 한다. 어깨를 피고 눈을 부릅떠라. 당신이 문제를 똑바로 마주하고 해결하려는 의지를 불태운다면 문제는 언젠가 반드시 해결된다. 지금 닥친 현실을 피하지 말자. 당신은 할 수 있다.




역경을 뒤집으면 경력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가 돈을 써야 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