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Sep 01. 2022

누군가 당신의 노력을 비웃는다면, 기쁘게 웃어라

하늘은 스스로를 돕는 자를 돕는다

당신이 열심히 살고 있는데도
누군가가 당신을 비웃는다면,
잘 살고 있다는 증거이다.




당신의 노력이 비웃음 당한다면, 기쁘게 웃어라. 왜냐하면, 타인의 비웃음은 당신이 변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이기 때문이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



그 대가란 바로 외로움과 타인의 조롱이다. 당신의 꿈이 크면 클수록 주변 사람들은 당신을 조롱을 하고 방해를 한다. 왜일까? 주변 사람들은 당신이 성공하기를 바라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저 당신과 함께 권태의 늪 속에 있기를 바란다. 변화를 갈망하는 의지와 의욕을 꺾고 함께 지옥으로 가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당신의 발목을 붙잡고 늘어지며, 이렇게 말할 것이다. " 야 이상한 소리 하지 말고 술이나 한잔 하자! " 그렇다. 당신은 어느새 그들의 회유와 압박에 못 이겨 꿈을 포기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만은 알아두자. 꿈을 포기한 대가는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거대하다는 것을 말이다.




누군가

당신의 삶을

조롱한다면


주변 사람들이 당신의 노력을 조롱하는가? 그래서 의기소침하거나 분노했는가? 일단 의자에 앉아 차분히 생각해보자. 당신의 노력을 비웃는 자들은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그들은 정말로 노력하면서 사는가? 아마도 아닐 것이다. 당신을 조롱하는 자들은 대체 누구인가?


아마도 제일 가까운 사람들일 것이다. 가족이 될 수도 있고, 친구나 형제가 될 수도 있다. 또는 애인이 될 수도 있겠다. 당신을 가장 잘 아는 사람들이 당신을 가장 상처 입힐 것이다. 그렇다면, 전부 연을 끊어내야 하는가? 당연히 아니다. 가장 가까운 지인들이 당신의 삶을 조롱한다면, 당신은 시험에 든 것이다.


증명하라. 당신이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라. 모두를 놀라게 만들어라. 어떤 상황에서도 꿈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결단을 보여주어라. 이를 악물고 목표를 노려보자. 당신의 노력을 비웃는 사람들에게 오히려 당신은 영감을 주어야 한다. 성실하고 꾸준하게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라. 수도자가 된 것처럼 매일 수양하자. 그렇게 하루가 이틀이 되고 몇 달이 되다 보면, 주변의 공기는 조금씩 바뀐다.


당신을 조롱하던 사람들은 어느새 당신을 응원하는 팬으로 바뀌어 있다. 당신을 통해 고양감을 느끼고 당신이 해내기만을 바란다. 당신을 손가락질하던 손은 어느새 박수로 바뀌어 있다. 당신의 진정성 있는 노력은 반드시 보답받는다. 




하늘은 스스로를 

돕는 자를 돕는다


쉬운 길은 없다. 꾀는 통하지 않는다. 하늘은 스스로를 돕는 자를 돕는다고 했다. 의미 있는 노력과 꿈은 반드시 큰 고통을 수반할 수밖에 없다. 당신을 조롱하는 사람들 또한 그 고통 중에 하나이다. 당신이 이겨내야 하는 시험인 셈이다. 


당신의 삶이 조롱받게 되면, 기껏 노력한 결과물들이 비웃음 당한다면, 당신은 상처받는다. 나 또한 그런 경험들이 많다. 그러나 개의치 말아야 한다. 비웃거나 말거나 우직하게 밀고 나가야 한다. 그래야만 조금이라도 꿈을 이룰 가능성이 높아진다. 


누군가가 당신을 무시하면서 우월감에 젖어있다면, 웃으며 무시하자. 당신은 그 사람과 경쟁할 필요가 없다. 그 사람은 알아서 도태된다. 당신은 그저 꿈과 목표만을 바라보고 앞으로 나아가라. 노력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어본 사람들은 절대로 남을 비웃지 않는다. 또한 우월감은 잘못된 심리 편향이다. 


그렇기에 당신 또한 우월감을 가지고 있다면, 당장 종량제 쓰레기봉투에 담아 배출하자. 우월감은 쓸모가 없다. 당신은 남에게 피해를 안주는 선에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만 하면 된다. 당신에게 우월감을 느끼는 사람이 있다면, 그러라고 내버려두어라. 신경 쓸 필요도 없을 만큼 가치가 없다. 




노력하는 자는

응원받게 되어 있다


당신이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인맥은 알아서 걸러진다. 마치 자동 필터에 불순물이 걸러지는 것처럼 말이다. 당신의 노력을 끝까지 조롱하고 방해하는 자들은 과감히 내치자. 처음에 당신을 믿지 않았지만, 꾸준한 노력에 감동해 응원을 해주는 사람들은 평생 곁에 두면 된다. 


노력하는 사람은 응원받게 되어 있다. 스포츠 선수들이 가장 찬사를 받을 때가 언제인 줄 아는가? 승리할 때? 1등을 할 때? 아니다. 자신의 한계를 이겨내고 최선을 다할 때다. 우리는 최선을 다하는 사람을 보면서 가슴이 뜨거워진다. 


꾸준하게 정진하는 사람은 결국 응원받게 되어 있다. 당신은 얼마나 진지하게 꿈을 이루고 싶은가? 얼마나 노력하고 싶은가? 각오를 다잡자. 세상은 만만치 않다. 신은 노력하는 자에게만 기회를 주신다. 당신의 노력을 비웃는 자가 있다면, 기쁘게 웃어도 좋다. 주변의 조롱과 비웃음은 당신이 꿈을 이룰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뜻이 될 테니깐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