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May 30. 2024

글쓰기로 돈 벌 수 있을까?

재능일까? 기술일까?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 갈피조차 못 잡는 사람들이 많다. 나 또한 그런 사람들 중에 하나였다. 나의 글쓰기 입문은 꽤나 세속적인 이유 때문이었다. 나는 글쓰기로 돈을 벌고 싶었다. 내가 처음 글쓰기 생활을 시작한 공간은 ' 네이버 블로그 '였다.




나는 블로그에 서평을 올리고 리뷰글을 작성하면서 글쓰기 연습을 했었다. 그러나 글쓰기로 돈을 벌 수 있을 것 같지는 않았다. 아무리 자료를 수집하고, 여기저기 강의를 들어봐도 현실성 있는 방법은 없어 보였다. 나는 좌절했다. 어떻게 해야 될지 몰랐다.




그때 블로그를 통해 브런치라는 플랫폼을 알게 되었다. 그렇게 나는 브런치로 이사를 오게 되었다. 나는 한동안 브런치에 글을 발행했다. 꽤나 열심히 했었고, 운이 좋게도 2년 만에 2권의 책을 출간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쓰기만으로 유의미한 수익을 달성하기는 힘들었다.  




글로 돈을 번다는 것은 노련한 작가, 창작자가 되지 않는다면, 불가능한 영역으로 보였다. 나는 마음을 다잡았다. 그리고 글쓰기로 수익화가 가능한 플랫폼을 찾아다녔다. 그때 '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라는 플랫폼을 알게 되었다. 나는 가입 서류를 제출하고, 1년 동안 300개가 넘는 칼럼을 작성하였다.




결과는 어땠을까?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전체 채널 TOP 10위에 선정되었고, 현재도 순위를 유지 중이다.


출처 : 네이버 검색




프리미엄콘텐츠에서 잘 팔리는 글 주제는 ' 부동산과 주식 '이다. 실제로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 들어가 보면, 대부분의 상위권 채널들의 주제가 부동산, 주식, 재테크인걸 확인해 볼 수 있다. 글토닥 채널은 그 치열한 경제 지식 콘텐츠 시장에서 자기 계발, 인문학 칼럼으로 살아남은 것이다.




여기서 당신은 궁금증이 들 것이다. " 글쓰기는 재능의 영역 아니야? "라고 말이다. 만약 이런 편견과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당장 버리기 바란다. 글쓰기는 스포츠나, 음악처럼 연습과 기술의 영역이다. 누구나 올바른 글쓰기 훈련을 통해 실력을 키울 수 있다.




또한 글쓰기에 재능이 있더라도 꾸준한 기교 연습은 필수이다. 재능만으로는 글쓰기를 잘할 수는 없다. 글쓰기도 근육과 같다. 쓰지 않으면 실력은 늘지 않는다. 당신이 만약 진지하게 글쓰기로 돈을 벌고 싶다면, 허리를 바로 세우고 이 글을 참을성 있게 끝까지 읽어보아야 한다.




유료 콘텐츠와 무료 콘텐츠의 차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랜 시간 동안 프리라이팅(자유 글쓰기)을 반복한다. 습작을 쓰는 것은 글쓰기 실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되지만, 수익화까지는 어렵다. 그렇다면 유료 콘텐츠와 무료 콘텐츠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유료 콘텐츠는 체계적이어야 한다. 또한 논리적으로 근거를 제시하고, 독자들과 진정성 있게 소통해야 된다.




독자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제안해야 되며, 그에 맞는 사례와 적절한 이유와 근거를 대야 한다. 이것이 유료 콘텐츠가 갖춰야 할 조건이다. 이런 완성도 높은 글을 무료로 제공해도 상관없다. 만약 당신이 글쓰기에 둔하고, 실력이 부족하다면, 무료로 콘텐츠를 공개하면서 독자들의 반응도를 면밀하고 섬세하게 파악해야 될 것이다.




당신이 진지하게 글쓰기 세계에 임한다면, 점차 팬들이 생겨날 것이다. 당신을 응원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고, 당신의 글을 기다릴 것이다. 그것이 돈 버는 글쓰기의 입문 단계이다. 또한 당신이 글쓰기를 잘하지 못하더라도 상관없다.




글이라는 콘텐츠 자체를 직접 수익화를 하는 것은 매우 고난이도의 영역이다. 그러나 글 콘텐츠로 간접 수익화를 해내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돈 버는 글쓰기란, 고객을 유도하는 완성도 높은 무료 콘텐츠도 포함된다. 글쓰기로 구독자를 모으고, 팬을 확보하며 생산성을 높이면 당신의 삶은 변화할지도 모른다.




글쓰기는 돈이 된다


결론이다. 글쓰기는 돈이 된다. 내가 직접 경험해 보았다. 글 자체로 수익화도 가능하지만, 간접적으로도 수익화가 가능하다. 사람이 모이는 곳에서 장사를 해야 된다는 말은 들어봤을 것이다. 당신의 글이 24시간 호객행위를 한다면, 당신의 사업은 아주 쉽게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회사에서 보고서를 써야 되는 직장이라면, 개인 자영업자라면 글쓰기를 배워 매출과 연봉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학생들도 돈 버는 글쓰기를 연습하고 훈련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버드에서는 필수 교육 과정으로 글쓰기를 반드시 포함한다.




놀랍게도 우리는 학창 시절을 빼놓고 글쓰기를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다. 사실은 전 세계가 공통적으로 글쓰기를 잘 가르치지 않는다. 선진국인 미국도 마찬가지이다. 하버드 졸업생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었던 수업을 설문해 보니, 단연 1등은 ' 글쓰기 수업 '이었다.




당신의 직업은 무엇인가? 당신의 비즈니스는 무엇인가? 당신이 어떤 일을 하고 있든 간에 글쓰기는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것이다. 왜냐면, 글은 한계 없는 소통의 연결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만약 자영업자라면, 사업을 하면서 발생된 재밌는 에피소드가 있을 것이다.




당신만의 경험을 글쓰기로 풀어낸다면, 특별한 콘텐츠가 된다. 돈이 되는 글쓰기란 바로 영혼을 담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다. 당신이 보도 듣고, 경험한 것을 독자에게 잘 전달할 수만 있다면, 황금 같은 기회와 가치가 창출될 것이다.




당신이 꾸준하게 글쓰기를 훈련하고 실천한다면, 당신의 이름이 찍힌 책을 출판할 수도 있을 것이다. 나는 살면서 책만큼 높은 브랜드 가치를 제공하는 수단을 알지 못한다. 당신의 책을 읽은 사람들은 당신을 작가라고 생각할 것이다. 또한 당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을 궁금해할 것이며, 매출에도 큰 영향이 갈 것이다. 굳이 마케팅을 하지 않더라도, 당신의 이야기는 콘텐츠로 전파되며, 24시간 공유된다.




한 권의 책, 영향력 있는 플랫폼을 소유하는 것은 당신의 삶을 풍요롭게 만든다. 당신은 더 많은 기회를 얻게 되고, 존중을 받게 될 것이다. 그렇기에 글을 쓴다는 것은 매우 생산적인 활동이다.




' 돈 버는 글쓰기로 성공하기 ' 브런치 북은 연재를 하는 동안 글쓰기 훈련법과 기술을 작성할 것이다. 나는 당신에게 아낌없이 글쓰기 노하우를 전수할 것이다. 또한 글쓰기로 목표설정, 자기 확언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보려고 한다. 이 시리즈는 ' 작가 지망생 ' , ' 직장인 ' , ' 사업가 ' , ' 자영업자 ' , ' 온라인 크리에이터 '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거라 자부한다.


 





# 글토닥 채널


카카오 브런치 프로필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채널 



대표 사진 출처 : https://kr.freepik.com/

매거진의 이전글 저절로 성공을 이루는 글쓰기 법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