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간둥이 Nov 09. 2020

돈에 솔직해져야 한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북크로어스>

 


  여러분은 돈을 좋아하는가.


  솔직히 말해서 돈을 싫어하는 사람은 이 세상에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한국에서는 돈에 대한 이야기를 직접적으로 꺼내면 속물 소리를 듣는 이상한 분위기가 형성 되어있는 것 같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지인의 수입이나 자산, 재테크에 대해 물어보고 공부 및 정보 공유를 하기란 쉽지 않은게 현실이다. 하지만 우리끼리 뭉친다면 불가능할 것도 없다.


  돈이 엄청나게 많은 부자가 되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


  아쉽지만 그건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는 돈이 없으면 '엄청나게' 불행해지리라는 사실은 알고있다. 하고 싶어도 못하고, 먹고 싶어도 못먹고,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지낼 시간도 함부로 낼 수가 없게된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행복해지기 위해서가 아닌, 불행해지지 않기 위해서 돈을 벌어야한다.


 

  여러분이 지금 직장에서 열심히 일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라면 나도 할 말은 없다. 하지만 제일 큰 이유는 사실 돈 때문이다. 그 곳에서 일해야 월급이 나오고 생계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만두지 못하고 붙잡혀서 시간을 빼앗기고 있는 것이다. 스스로 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면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 빼앗겼던 시간을 온전히 나와 내 사람들을 위해서 쓸 수 있게된다.


  사돈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고, 돈은 돈일 뿐이고, 돈의 노예가 되지 말라는 등의 구시대적인 발언은 이제 거들떠보지도 말아야한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는 불행해지지 않기 위해서 악착같이 돈을 벌어야 한다'




가장 빠르게 부자가 되는 방법은 천천히 부자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돈을 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가만히 앉아서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은채 입만 벌리고 있으면 누가 물어다 주는건 아니다. 지금 당신은 당장에 돈이 필요한 사람일 수도 있고 미래에 큰 시스템을 만들어서 수익화를 원하는 사람일 수도 있다. 불행해지지 않기 위해 입원을 만드는 방법은 이 글의 맨 마지막에 써놓은 것과 같지만 대부분은 2, 3번 항목을 원할 것이다.


  이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돈에 대한 감각과 시스템 구축에 대한 감을 익힐 필요성이 있다. 기본적인 경제지식도 없고, 돈이 뭔지도 모르고, 어떻게 해야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지 방법을 모른다면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으니까.



  우리가 감을 익히는 데에 필요한 건 단연 공부다. 책과 경험을 통한 공부말이다. 그런데 정말 놀랍게도 돈을 버는 방법과 시스템에 대한 마인드를 가르쳐주는 책들이 엄청나게 많이 출간되었음에도, 독자들은 사기라며 외면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읽지도 않고 행동도 제대로 안해봤겠지만, 고작 한 두달 해보다가 너무 급한 나머지 잠깐의 인내를 감수하지 못한 것이다.


  앞의 명언은 <돈의 속성>을 쓴 김승호 회장께서 하신 말씀이다. 우리는 일확천금을 벌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있지만 사람인지라 급해지는 건 어쩔 수가 없다. 그럴 때마다 저 말을 되새기자. 가장 빠르게 부자가 되는 방법은 천천히 부자가 되는 것이다. 우리들은 천천히 책과 경험을 통해 지속적인 공부를 해야한다.






  나는 현재 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2번 방법에 해당하는 수입원 구축에 성공한 상태이고 3번으로 넘어가는 수준에 있다. 그렇다고 여러분들에게 이 방법을 강의하겠다는 건 아니다. (물어보면 그냥 알려주기야 하겠지만) 일방적인 강의가 아니라 다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 책과 경험을 통한 공부를 제안하고자 한다. 우리들은 앞으로 여러 경제/인문학/마케팅 관련 서적들을 탐구하면서 지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성장할 것이다.


  [잠깐의 딴소리] 참고로 필자는 <북크로어스>라는 독서모임을 운영하고있고, 별도로 작은 습관을 만드는 프로젝트도 병행중에 있다. 이미 30여 명 이상이 참여해 자신들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아가고 스스로 변화하는 모습들을 주최자로서 지켜보고, 나 스스로도 참여자로서 변화해 나아가고있다. 쌓여있는 글들만 100개 이상 넘어가는 중이니 궁금하면 네이버에 '북크로어스'를 검색해보시기를 바란다.




불행해지지 않기 위한 수입원을 만드는 방법


1. 즉시 벌 수 있는 돈 만들기


  지금 당장 밖으로 나가 아무데나 알바를 구하는 방법이다. 방구석에서 가만히 있어봤자 누가 돈을 주지는 않는다. 서빙을 하든 신문배달을 하든 일단 몸을 써서 돈을 벌어들이는 방법이다. 지금 직장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것 또한 포함된다.


  이 방법은 평생 할 수는 없다. 여러분이 직장에서 뼈를 묻는다는 각오를 하더라도 언젠가는 퇴사를 해야된다는 현실이 이를 증명한다. 퇴사해서 경제적 지유를 누리고 싶다면, 퇴근 후에 조금이라도 생산적인 시간을 갖는 것이 좋겠다.


2. 당장은 힘들지만 미래의 큰 돈 만들기


  필자를 포함한 '인플루언서'라고 불리는 사람들을 떠올리면 된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거, 유튜버, 스트리머 등 여러 SNS를 통한 광고 수익을 거두는 것을 볼 수 있다. 지금도 한창 붐이 일고 있는데다가 후발주자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전선에 뛰어드는 사람들이 많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누구에게나 가능성이 열려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매력적인 시장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처음에 유튜브 영상 하나 올린다고 수익이 바로 생기는 건 아니다. 어느 정도 규모가 커져야 발생하기 때문에 미래를 바라봐야 한다는 점에서 성취를 이루기까지의 고통을 견딜 필요가 있다. 1번에서 이야기한 '퇴근 후 조금이라도 생산적인 시간'이라는 것은 바로 여기에 투자하라는 이야기다.


3. 불노소득 만들기


  투자, 사업의 자동화 혹은 시스템 자체를 구축해버리는 경우가 여기에 속한다. 가만히 앉아만 있어도 돈이 굴러들어온다. 요즘 유행하는 퍼스널 브랜딩을 살펴보면, 자신의 SNS를 어느 정도 키워놓고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때 편집자, 대리인 등의 관리자를 통해 일정 부분을 맡겨놓고 1인 기업으로서 사업을 구축해 본인이 원하는 일만 할 수 있게된다. 자동화까지 시켜놓으면 일선에서 물러나 진정한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되는 경우다.


  2번 과정을 통해 벌어놓은 수입을 주식, 펀드, 부동산 등에 투자해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어놓는 것 또한 불노소득을 구축하는 것에 해당된다. 우리 모두의 꿈이기도 하지.


  읽었다면 알겠지만 여기까지 도달하는 데에는 초반 시간 투자가 필수고 사실 1,2,3번의 경우를 모두 거쳐야만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를 모두 거치면서 익혀야 하는 것은 책을 통한 돈과 시스템에 대한 감각이다. 우리는 지금부터 독서를 통한 감각 익히기에 돌입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칭 업글 인간들이 꼭 해야할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