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리 저자 <백설공주> 리뷰
*출간일:2025.02.27
*장르: 그림책
*출판사: 이루리북스
*총페이지수: 44
세계적인 이야기꾼! 이루리 저자의 <백설공주>는 서양 <백설공주>를 동양적인 이야기로 다시 이야기를 쓴 작품이다.
*아름다움의 기준과 의미를 묻는 그림책!
*아름다운 것이 무엇인지 의미를 묻는 그림책!
*세계적인 이야기꾼!
*이루리 저자의 <백설공주>
이 작품은 세계적인 이야기꾼인 이루리 작가가 서양 <백설공주>를 동양으로 옮겨쓴 작품으로, 진정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한국적인 이미지로 사랑 받고 있는 최영아 작가의 그림을 만나볼 수 있는 작품이다. 신라의 백설공주를 통해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묻는 이 작품은 무대를 서양에서 동양으로 옮겨와 신라에서 태어난 백설공주 이야기를 그려냈다. 누가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울까? 서태 왕비는 마법의 거울에게 세상에서 누가 가장 아름다운지를 묻지만, 안타깝게도 거울이 아름다움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가끔 우리는 백설공주를 보면서 거울에게 가장 아름다운지 묻어보는 꿈을 꿔본적 있을 것이다. 이 작품이 바로 진정한 아름다움의 기준과 의미를 전달하는 작품이다. 최영아 그림 작가가 그린 신라의 백설공주는 매혹적이다. 한국적이면서도 매혹적으로 그려낸 이 작품은 신라의 진평왕, 마야 왕비, 덕만 공주도 등장하고, 중국의 서태 왕비와 관우도 등장한다. (역사적인 인물들은 사실이 아니라 배우로서 출연하다는 점) 이 작품은 패러디라는 즐거움과 더불어 비유와 상징을 읽는 즐거움이 넘치는 작품이다.
전통적인 서양 동화인 백설공주를 동양적인 배경으로 재해석한 이 작품의 배경은 신라시대이다. 덕만 공주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가 되는 이 작품은 현대적인 시각에서 새롭게 다시 쓴 작품이다. 또한 최영아 작가님의 한국적인 그림이 이 작품의 매력을 한층 더 돋보이게 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는 아름다움의 진정한 의미를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하는 작품이다. 또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상상력을 자극함으로써,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함께 읽으면 아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그림책이다. 이 작품의 주요 주제는 아름다움의 의미이다. 이 작품은 외모 중심의 아름다움보다는 내면의 가치, 진정한 용기와 선함에 대해 이야기한다. 신라를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도 담겨 있어서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깊은 생각할 거리를 준다. 저자는 이 작품을 쓸때 가장 힘쓴 것이 두 가지가 있다고 한다. 첫번째는 서양의 백설공주가 아니라 동양의 백설공주를 만들어보고 싶었다고 한다. 그래서 신라의 덕만 공주를 백설공주로 탄생시켰다. 두번째에는 미의식에 대한 관점의 변화이다. 과거에는 시대에 따라 미의 기준이 바뀌었다고 한다. 그리고 마침내 이제는 누구나 아름다운 시대가 되었고, 모든 아름다움은 나로부터 비롯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내면의 아름다움과 진정한 가치, 자아 발견과 성장의 과정, 선과 악의 복합성도 이 작품에서도 엿볼 수 있다. 외적인 아름다움만을 중시하는 것보다 내면의 용기와 선함, 그리고 인간관계에서의 진정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담고 있다. 외모나 겉모습에 대한 편견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지금, 깊은 생각을 하게 한다. 전통적인 서양 동화를 동양적 배경으로 재해석한 이 작품은 덕만 공주의 여정이 삶의 도전 속에서 자신을 성장시키고 본연의 가치를 찾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꺠닫게 함으로써, 현대인들의 삶의 다양한 측면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하고, 내면의 성찰을 통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데 영감을 준다. 서양동화인 백설공주는 중세 유럽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이 작품은 신라 시대의 동양적 배경으로 하고 있어, 한국적인 정서와 전통을 느낄 수 있다. 서양동화에서 백설공주는 순수함과 아름다움을 그려냈지만, 이 작품은 내면의 성장과 강인한 의지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인물로 그려냈다. 악역인 계모도 단순한 악이 아니라 복합적인 동기로 그려냈다. 서양동화 에서 백설공주는 주로 선과 악의 대립과 정의 구현이지만, 이 작품은 내면의 아름다움, 개인의 성장, 그리고 인간 관계의 복잡성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현대적인 관점을 중점적으로 이야기한다.
백설 공주는 백설기 떡만 좋아했네.
백설 공주는 귀여운 떡만 공주였네.
백설 공주가 바로 나의 사랑이라네.
이 작품을 읽을때 새로웠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익숙하면서도 신선한 이야기였다. 이 작품은 단순한 재구성이 아니라, 깊이 있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서 다시 한번 진정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게 된다. 현대 사회는 종종 외모의 겉모습으로 사람을 평가한다. 하지만 이 작품에서는 진정한 아름다움이 내면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전달함으로써, 외모 중심적인 가치관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한다. 최영아 작가님의 그림이 시각적인 완성도를 높여주었고,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담아낸 이 작품은 생동감 있는 이야기에 마치 신라 시대에 온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이 작품은 단순히 엣날 이야기를 재현했다기 보다는, 현대 사회의 문제점과 가치를 성찰하게 한다. 외모 중심적인 사회적 풍조를 비판하고, 진정한 아름다움의 의미를 배우게 됨으로써, 공감과 감동을 받게 되는 작품이다. 단순한 그림책이 아니라 감각적이고 지적인 깊이 있는 그림책을 원한다면,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풍부한 메시지와 즐거움을 주는 그림책을 원한다면, 이루리 저자의 <백설공주>를 읽어보길 추천한다.
이루리(글) 작가소개
¤언제나 웃기거나 찡한 이야기를 찾아다닌다고 한다.
¤웃기거나 짱한 영혼의 양식을 만들어 널리
나누고 싶다고 한다.
¤대표작: < 북극곰 코다>시리즈, <달님, 왜 따라와요?>. <고릴라와 너구리>, <지구인에게> 등
¤강연과 창작을 통상 그림책의 행복을 널리 전하고 있다.
최영아 (그림) 작가소개
¤보는 이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쓰고, 그림을 그리고 싶다고 한다.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
¤교재, 동화, 사보, 교과서 등의 삽화를 그렸다.
¤첫 그림책으로 <달토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