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책꽂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로케 Aug 27. 2023

딩씨 마을의 꿈 (옌롄커)

수요일에 완독한 책이니 가장 최근에 읽은 책이겠다. 책 띠지에 있는 문구가 웃기다. '이 책을 읽기 전에 강한 심장을 준비하라!'(ㅋㅋ) 여담이지만 강한 심장은 준비 안 해도 될 것 같다. 


중국 문학은 처음 읽어본다. 요즘 매주 토요일인지, 격주 토요일인지 기억이 잘 안 나는데 어떤 기자분이 '금서'에 대해 쓰는 기사를 재밌게 읽고 있다. 기사를 읽다가, 어느 순간 스포일러 부분이 나오면 기사를 딱 덮는다. 그리곤 책을 빌리러 가거나, 혹은 구매하거나 둘 중 하나를 한다. '금서'라는 단어가 주는 호기심 가득한 매력이 나를 앞지른다. 도대체 책에 뭔 내용을 썼기에 금서가 됐단 말인가?라는 생각이 먼저 앞선다.


옌롄커의 '딩씨 마을의 꿈'도 그랬다. 금서라 했다. 중국에서는 더 이상 중국어로 이 책을 만날 수 없는, 그런 책 이랬다. 무슨 내용일까? 봤더니, 매혈로 인한 허난성에서의 집단 에이즈 감염 사태를 다룬 책이었다. 중국이라는 공산국가 특성상,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국제적으로 알려지는 것을 극도로 막는다. 작가는 이 주제를 다뤘다. 그리고 곧이어 중국에서는 이 책이 금서가 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다른 나라로 번역본이 퍼져나갔다. 그리고 중국 허난성 뿐 아니라 오래된 중국의 매혈 문화, 그리고 집단 에이즈 감염 사태의 민낯이 드러나게 됐다.


'딩씨 마을의 꿈'은 1990년대 허난성 집단 에이즈 감염에 대해 딱 꼬집어 기술하지는 않는다. 시대를 바꿔 문화대혁명이 끝난 이후 가난한 농촌마을을 배경으로 한다. 가난한 농민들이 매혈을 하면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에, 기와집을 짓고, 이층집을 짓고, 배불리 먹을 수 있다는 말에 너도나도 매혈을 하기 시작한다. 마을 사람들 몸에는 참깨 같은 바늘자국이 있다. 검붉은 혈관이 툭툭 튀어나와있다. 온 마을의 존경을 받는 딩선생님의 장남 딩후이는 매혈의 우두머리였고, 주사 하나로 9명을 찔렀다 했다. 딩씨 마을에 에이즈(열병)이 번지기 시작한 이유겠다. 


옌롄커라는 작가의 책을 읽는 열흘 동안, 하루키 생각이 났다. 두 거장이 적어도 내겐 비슷했다. 다루면 안 되는 것을 다루는 게 좋았다. (하루키의 '기사단장 죽이기'는 난징 대학살 내용을 넣었다는 이유로 일본에서 금서 취급을 받았다 들었다.) 환경과 배경을 디테일하게 설명하는 문장이 좋았다. 옌롄커가 딩선생님이 되어 딩씨 마을을 묘사하는 모든 장면마다 딩씨 마을에 가 본 것처럼 여름날의 냄새와, 마을의 냄새와, 열병 환자들이 모인 학교와, 량과 링링이 뒹구는 집안과 모든 내용이 머릿속에 그려졌다. 천부적인 묘사 실력이다. 그 때문인지 몰라도 소설을 굉장히 흡입력 있고 재미있게 읽었다. 


개인적으로 중국을 선호하지 않아서 중국문학도 관심 밖이었는데 그런 내가 부끄러워졌다. 이전 아프가니스탄 문학을 읽으며 아프가니스탄을 접하고, 그 나라와 역사에 대해 이것저것 조사하며 알음했던 것처럼, 이번에도 '딩씨 마을의 꿈'을 읽으며 관심 없던 중국이란 나라의 아픈 이면을 본 것 같았다. 중국 역사와 문화가 조금 궁금해졌다. 옌롄커의 다른 소설도 보려고 주문했다. 이것이 문학의 힘이자, 역할이라 생각한다. 


책 첫 장에 성경 창세기 내용이 짤막하게 나온다. 꿈에 대한 이야기다. 창세기에서 꿈을 해석하는 사람은 요셉이고, 요셉의 해석대로 이루어진다. 딩씨 마을에서 딩선생님은 꿈을 꾼다. 그리고 꿈속 내용 그대로 딩씨 마을은 변화한다. 맨 앞 장에 나온, 다소 생뚱맞게 느껴졌던 창세기의 내용이, 책을 읽다 보니 확연하게 이해가 되었다. 옌롄커는 딩선생님도 요셉처럼 꿈꾸는 자, 그리고 한 치 앞을 내다보는 자라는 것을 말하고자 했던 거 아닌가 싶다.


오랜만에 별 5개 주는, 다면적으로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공부까지 할 수 있는 만족스러운 소설이었다. 다만 영어판으로도 분명 책이 있는데, 확실히 중국문학이라 그런지 읽고 공부하거나 참고할 자료가 적어서 아쉬웠다. 


매거진의 이전글 닥치는 대로 끌리는 대로 오직 재미있게 이동진 독서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