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 Design Guidelines
CI Design Guidelines은 기업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상황에 따른 디자인 활용법을 규정한 매뉴얼입니다. CI는 'corporate Identity'의 약자로 기업의 아이덴티티 그 자체를 의미하며 'Design Guidelines'는 아이덴티티가 반영된 디자인이 훼손되지 않도록 엄격한 규정에 따라 정리한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왜 기업의 디자인을 매뉴얼로 규정해야 하는 걸까요? 이것은 단지 '디자인'을 규정하는 일에 그치지 않습니다. CI는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이념이 반영된 이미지이며, 외부인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우리 기업의 얼굴입니다. 이러한 의미를 지닌 CI를 올바르게 지켜나가는 것은 기업의 관리 체계가 섬세한 영역까지 도달해 있음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기업의 규모까지 예측할 수 있게 합니다. 시간이 지나 디자인 담당자가 변경되더라도 매뉴얼이 있다면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훼손되지 않고 관리될 수 있습니다.
베이식시스템
디자인 매뉴얼의 가장 기본이 되는 항목입니다. 심벌, 로고타입, 시그니처시스템, 컬러, 배경색규정, 금지규정, 서체와 같이 기업 디자인의 아이덴티티를 이루는 항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심벌과 로고타입은 기업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중요한 이미지 요소로, 활용 시 형태와 비례, 지정 색상 등이 훼손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베이식시스템은 비전문가의 시선으로도 이해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규정하고 매뉴얼만으로도 충분한 설명이 되도록 제작해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은 베이식시스템에서 규정한 디자인을 응용해 그래픽을 확장한 2차 디자인 항목을 말합니다. 명함, 대소봉투, 레터폼과 같은 외부용 홍보 항목과 사원증, 다이어리, 텀블러 등의 내부용 사용 항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시스템은 실제 제작을 위한 매뉴얼로 제작 사양과 옵션 등을 정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또한 제작 업체에서 매뉴얼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한 설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기업의 애플리케이션은 단순한 홍보의 기능을 넘어, 내부 구성원들의 결속력을 다지고 소속감을 고취시키는 는 역할을 합니다. 구성원들은 일상 속에서 기업의 로고와 컬러가 새겨진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며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경험은 구성원 스스로가 자신이 기업의 일부임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자주적인 사고로부터 경험한 소속감은 업무에 대한 주인 의식과 높은 책임감을 가지게 합니다.
구성원들이 자주 사용하는 항목은 별도의 파일로 정리해 배포합니다.
메뉴얼 제작 이후의 가장 중요한 일은 지속적인 관리와 모니터링입니다. 매뉴얼 활용이 어렵거나 번거롭다고 느끼지 않도록 기본적인 파일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CI 디자인을 훼손시키지 않는 훌륭한 관리법이 될 수 있습니다.
부스터스 애플리케이션 속 웰컴키트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