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성현 Jun 10. 2021

경제적 자유를 찾는 가장 빠른 길


경제적 자유를 찾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1. 자산 증식


2. 현금 흐름 창출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1번 자산 증식에만 집중합니다.


파이어족들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의 규모는 대략 10억 원 정도라고 합니다.


이 돈을 이용해, 이를테면 4% 정도의 배당 수익이 발생되는 ETF에 분산 투자를 해 놓으면 세금을 제외하고 매월 약 300만 원 정도의 자본 소득이 만들어지게 되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본 소득의 주체가 되는 자본을 만들기 위한 일, 즉 자산 증식에만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합니다.


제 경험상 자산 증식의 방법 중에는 부동산 투자가 가장 효과적이었습니다.


엄청난 규모의 레버리지를 이용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그마저도 쉽지가 않습니다.


자산 증식에 가장 효과적이었던 투자 수단이 사라져 버린 것입니다.


이른바 '사다리가 불타서' 사라져 버린 것입니다.


열심히 벌어서 모으고 저축해서 70%가 넘는 대출을 일으켜 실거주 집 한 채만 가지고 있어도 자산 증식이 가능했던 시절은 그야말로 옛날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운좋게 자산 증식에 성공한다 하더라도 그 다음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제가 바로 그런 케이스였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성공해 자산 증식에는 성공했지만 그 다음 스텝을 나아가지 못했던 것입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던 부동산들은 크게 올라서 시세 차익을 기대할 수는 있었지만 매월 임대료를 통해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은 아니었기에 그야 말로 돈이 묶여 버려 쓸 돈이 없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찾기 위해서는 자본 소득을 통해 생활비를 조달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불가능한 상황이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1번의 자산 증식 미션을 완수 한 후, 2번의 현금 흐름 창출에 대한 고민을 해야만 했습니다.


아마도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1번의 자산 증식 단계까지 가는 것도 힘들기 때문에 2번의 현금 흐름 창출에 대해서는 생각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저 역시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운 좋게 달러 투자에 눈을 뜨게 되면서 현금 흐름 창출이 가능케 되었고, 목표로 했던 월 300만 원도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달러 투자를 통해 투자의 메커니즘을 깨닫게 되고 이를 주식 투자에 까지 확대시켜 목표로 했던 경제적 자유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제가 경제적 자유를 찾을 수 있었던 것은 부동산 투자를 통해 이루어낸 자산의 규모, 즉 자산 증식 덕분이 아니라 투자로 현금 흐름을 창출 할 수 있는 투자 실력 덕분이라는 점입니다.


제가 달러 투자로 목표로 했던 월 생활비 만큼의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을 때 투여했던 자본금은 5천만 원 정도였습니다.


심지어 이 돈은 전액 마이너스 통장을 통해 조달한 것이었기 때문에 경제적 자유를 찾기 위해 필요한 자본은 '0원'이었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제가 지금의 투자 실력을 사회 초년생 시절에 갖추었다면 자본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했던 수많은 시간들을 건너 뛸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조건인 월 300만 원이라는 돈을


10억 원의 자본금을 모아야 가능한 사람도 있고,

20억 원 정도의 자본금은 있어야 가능한 사람도 있고,

1억 원 정도만으로 가능한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투자 실력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한정된 시간, 한정된 노동력, 한정된 월급으로 목표로 하는 자본금을 만들어내는 일은 그것을 단축시키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투자 실력은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단축 시킬 수가 있습니다.


20년 동안 10억 원을 모아 월 300만 원을 만들어내겠다는 목표를 가진 사람이

5억 원만으로도 월 300만 원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된다면

20년이 아니라 10년 만에도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얘기입니다.


그렇다면 투자 실력은 어떻게 늘릴 수 있을까요?


바로 '책'을 읽는 것입니다.


저 역시도 '책'을 읽는 다고 해서 투자 실력이 늘어날 수 있다면 세상에 부자가 아닌 사람이 어디 있겠냐는 생각을 했었던 사람입니다.


하지만 직접 경험을 해 보니 그것은 사실이었습니다.


저는 약 1년 동안 투자와 재테크에 관련된 책을 100 권 정도는 읽었습니다.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행복할 만큼 돈이 없어서 그런것'이라는 우스갯 소리 처럼


'책을 읽는다고 해서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부자가 될 만큼 책을 읽어 봤느냐?'라고 묻고 싶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찾는 가장 빠른 길은 이렇습니다.


1. 가능한 빠르게 투자 자본을 모아야 합니다. (자산 증식)


2. 최소한의 투자 자본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투자 실력을 키워야 합니다. (현금 흐름 창출)


열심히 벌어서, 모으고 절약하고,


투자 실력을 늘리기 위한 투자 공부를 병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결론은...


'경제적 자유를 찾는

가장 빠른 길은

책에  

이미 다 나와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제가 그런거 절대로 아닙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