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rasee Aug 23. 2016

채널A 방송기자 채용1

서류전형과 필기

8월이 오고 본격적인 하반기가 되면서 언론사에도 공채의 물결이 치고 있다. SBS를 시작으로 조선일보, 동아일보와 채널A, 그리고 대망의 KBS까지 언론고시준비생들의 모임 카페인 다음 '아랑'에서는 한창 채용전형과 자소서에 관한 질문들이 쏟아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난 채널A에 대한 서류평가, 필기시험, 그리고 3차 실무과정까지의 내용을 풀어보려고 한다. 지금 접수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뜻에서.


1. 서류

채널A는 내가 2013년, 2014년 두 번 지원한 곳이다.  두 번다 서류를 합격해 필기시험을 치른 바 있다. 채널A의 가장 큰 특징은 A클립, 바로 100초짜리 영상을 제출해야 한다. 영상 평가에 관한 기준은 전혀 알 수 없지만, 2014년 실무평가에 가게 되고, 그곳 술자리에서 면접관들로부터 평가기준을 들을 수 있었다. 우선 영상은 크게 A, B, C, D 등급으로 나뉘게 되고 그중에서 +, -를 매기게 된다. 가령 A+, A-가 있다는 뜻이다.


영상의 배점 기준은 절대적이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적지도 않은 듯하다. 3차 실무평가에 33명(정확하지 않다) 정도가 올라갔었는데, 면접관들은 우리들의 영상을 모두 기억하고 있었다. 술자리에서 지나가는 일화 하나를 풀어놓듯이, "borasee 영상은 참 평범했어."라는 말을 했기 때문이다. 그렇다. 나는 매우 평범하게 집 내 방에서 앉아 휴대폰 동영상 모드로 촬영을 했다. 브리핑을 하 자료를 넘겨가며 내 소개를 했다. 많은 지원자들이 채널A 서류전형기간 중 동아일보 사옥 앞에 우르르 몰려가 촬영을 한다든가, 서울역 노숙자를 인터뷰한다든가 하는 특이한 시도들을 하는데 나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2013, 2014년 모두 영상은 집에서 조용히 촬영했고 다소 특이할 것이 없었다. 면접관은 내 영상 평가점수가 C+이었다고 했다. 낮은 편이다 ㅠㅠ


그래도 서류는 통과했다. 이는 곧, 함께 제출하는 자소서 비중도 크다는 뜻이다. 실제로 3차 압박면접에서는 오로지 종이에 쓴 자소서 하나로 모든 질문이 쏟아져 나왔다. 자기소개를 하다 보면 아무래도 약간의 과장된 표현이 들어가기 마련인데, 그런 것 하나하나 짚어가며 압박 수준의 질문을 쏟아냈다. 비문 역시 없어야 하며, 간결하게 쓴 것을 매우 중요시하는 것 같았다. 고로 영상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바라본다면 자기소개서 역시 충실해야 한다. 3차 실무에 떨어진 후 나는 실무평가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은 적이 있다. 왜 떨어졌는지가 궁금했기 때문이다. 그때 들은 것이 서류평가에서 점수가 좋았다는 코멘트였다. 영상은 좋지 않았지만 자소서가 서류합격으로 이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토익점수 등은 실제 서류평가과정에서 크게 고려되지 않는 듯하다. 하지만 언론고시 준비생들 중 토익점수 하나 없는 경우는 드물고, 또한 실무이상 올라간 사람들 중에 토익점수가 크게 낮은 사람은 거의 보지 못했다. 고로 안정적인 점수를 만드는 것은 필수아닌 필수라 하겠다. 채널A의 경우 300명이 조금 안 되는 숫자가 필기 시험을 치른다. 물론 동아일보와 동시에 진행되고 중복지원이 안 되니 적지 않은 수라고 볼수도 있지만 쉽게 서류가 통과되는 곳은 아니니 참고할 것. 서류 통과난도는 상중하 중 '중'정도.


*영상과제 추가 Tip

- 100초 분량은 100초 내외로 맞추는 것이 좋다.

- 생각보다 표정이 어두우니 평소에 연습을 많이 할 필요가 있다. (아무래도 이미지 평가이기 때문에)

- 특이한 것을 제대로 하지 못할 바에는 평범하게 찍고 말하고자 하는 내용에서 독창성을 발휘하자.

- 보도형식이라면 채널A 마이크 소품을 만든다든지 로고를 집적 그리는 등의 애사심을 보여주기.

- 롱테이크 방식이니 편집에 공을 들일 생각은 하지 말것.



2. 필기

필기시험은 크게 논술과 실무능력평가이다. 다음은 지난 3년 간 기출.


<2013년>

1교시 논술                                                    

1600자내외(90분) (800자 짜리 원고지 2장)

당신은 기업의 최고 경영자이다.'스펙'이 드러나는 입사지원서와 '스펙'이 드러나지 않는 입사지원서 중 하나를 선택해서, 장단점을 서술하고 기업이 유능한 인재를 뽑기 위한 방안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2교시

줄지 2장 (90분)

채널A뉴스 방송리포트작성하라. *앵커멘트, 인터뷰 ,클로징 포함해서 15문장 이하+제목은 별도


1. 성범죄증가율, 성범죄자 소재 파악률 하락, 대구가 소재 파악 안되는 비율가장 높음, 지역별 파악률 등 보도자료 보고 방송리포트 작성하기. 본인의 이름을 절대 밝히지 말고 마지막 클로징 멘트는 '채널A 뉴스 OOO입니다.'로 통일할 것.

2.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를 인터뷰한  방송기사 작성
본인의 이름을 절대 밝히지 말고 마지막 클로징 멘트는 '채널A 뉴스 OOO입니다.'로 통일할 것.

<2014년>                                            

1교시 논술 (90분, 분량 제한 없음)
"국가란 무엇인가"

2교시 실무능력평가 (90분, 분량 제한 없음)
1) "검찰의 기소입장을 전해들은 산케이신문 지국장과 가상 인터뷰를 진행하고 기사를 작성하시오"
2) "당신은 매일 5~6시에 방송될 시사 토크 프로그램을 맡게 되었다. (1)이름, (2)형식, (3)토크소재, (4)초청패널 등을 포함한 기획안을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하시오"


<2015년>

논제: 북한이 노동당 창건일 10월 10일에 (중거리, 장거리 미사일) 로켓을 발사하겠다고 예고했다. 북한이 로켓 발사 시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해야 하나? 찬/반 입장 정해 논지 전개하시오.                               


인터뷰 기사쓰기: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인터뷰 기사를 작성하시오.

제안서 쓰기: 채널A 종합뉴스. 젊은 층 시청률 끌어올리기 위한 개선안을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하시오.

요약해보면 크게 논술과 기사작성, 기획안 제출로 나뉠 수 있다. 나는 이 셋중에서 논술에 가장 중점을 두라고 말하고 싶다. 실제 실무평가에 낙방하고 담당자와 통화를 했을 때 필기점수가 좋았다는 말을 들었다. 또한 스터디 내에서도 2014년에 작성했던 '국가란 무엇인가' 논술은 스터디원들로부터 통과할만한 글이라는 좋은 평을 들었다. 나역시도 산케이 지국장에 대한 인터뷰 기사나 기획안은 바로 생각나는 수준으로 평이하게 작성한 바있다. 물론 이 두가지도 논술처럼 한 가지 방향으로 확실한 주제를 잡아 글쓴이의 의도가 드러나야 한다. 산케이 인터뷰는 언론자유의 침해라는 주제를 잡았고, 시사프로그램은 JTBC의 정치부회의 프로그램 방향을 카피하는 수준으로 글을 썼다. 어쨌든 통과. 참신한 것도 좋지만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않기 때문에 과제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최대한 명확한 주제를 제시하면 충분할 것이다.



실무평가는 너무 많아서 다음 기회에. To be continued.




*영상평가의 최초는 채널A인 것으로 알고 있고 그렇게 기억한다. 이후 JTBC가 40초 분량의 영상을 서류평가에 반영하기 시작했고 2016년에는 YTN도 서류평가에 영상을 반영하고 있다. 사실 과거 언론사 지망생들보다 요즘 지망생들이 더 할일이 많아졌고 겨우 1차에 불과한 서류전형에서부터 많은 시간과 열정을 쏟아야만 하는 상황이 되버렸다.


채널A의 경우 접수기간이 일주일 정도인데 영상촬영과 자소서 작성을 병행하다보면 일주일은 꼬박 버리는 시간이 된다. 100초 분량을 채우기 위한 아이디어부터 떠올리기 쉽지 않고 막상 떠올려도 그를 만드는 과정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특히 하반기 공채시즌과 맞물려 채용이 뜨는 동아계열사의 경우 다른 주요 언론사들의 필기준비를 놓칠 확률이 매우 높다. 이도저도 안 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준비가 부족한 경우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신문 구독에 대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