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대표 Dec 03. 2020

오늘부터 좋은 습관을 들이면 벌어지는 일

습관의 힘 1탄 : 이론편

어렸을 때의 나는 학습지를 풀 때 종종 문제를 날름으로 읽고 틀리곤 했었다. 그리고 그 버릇은 학교 시험으로 이어지기도 했는데, 내가 이건 실수일 뿐이라고 억울해하면 엄마는 단호하게 말했다. "실수도 실력이야."


어린 마음엔 그게 그렇게 억울할 수가 없었다. 열심히 공부했는데, 나 그거 아는데, 그저 질문 좀 잘못 넘어갔을 뿐인데! 그렇지만 고등학생이 되고, 수능이 가까워지자 그게 얼마나 맞는 말인지 알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최대한 빠르게 1회독으로 풀고 2회에서 3회까지 문제를 다시 보고 답을 체크하는 습관을 부단하게 들였고, 건덩대는 버릇은 있었던 적이 없던 것처럼 사라졌다.

그러니깐, 실수도 실력이라는 말은 완벽히 맞는 말이었던 셈이다. 원하는 결과에 가기 위하여 좋은 습관들을 정성스레 쌓아가도 모자랄 판에,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는 나쁜 습관을 쌓아갔다면 결국엔 그것이 실력이 된다는 말이다. 작다고 생각한 습관이 쌓여 불러올 결과가 얼마나 소름 돋고 무서운지 모른다. 그렇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작다고 생각한 습관이 또 얼마나 긍정적인 결과를 부를지도 모를 일이라는 말이다.


이러한 아주 작은 습관의 힘과 그것들이 쌓였을 때의 여파를 쉽고 재밌게 설명해준 책이 있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라는 책인데, 읽으며 "어머 맞아 그래"하며 맞는 말에 끄덕이기도, 맞는 말인데도 소홀했던 자신을 반성하기도 하며 마음속으로 많은 밑줄을 그었다.


매일 1퍼센트만 나아진다고 생각할 때, 1년 후의 나는 지금의 나보다 얼마나 나아져있을까? 매일 1퍼센트씩만 퇴보한다면? 어림짐작으로 숫자를 떠올린 후, 아래 글을 보면 깜짝 놀라게 된다.

아주 작은 습관의 아주 거대한 공식

그렇지만 이 공식을 안다고 해서 쉽게 실천하기는 쉽지 않은데, 그 이유는 오늘 헬스장을 간다고 해서 내일 바로 몸짱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를 그래프로 보여준다.

대부분의 상승그래프가 그러하듯, 습관의 그래프도 골짜기를 넘어야한다.


물론 그래프로 표현하기에도, 말로 표현하기에도 당연히 쉽다. 그렇지만 생각해보자. 우리는 수많은 나쁜 습관을 너무도 쉽게 만든다. 저자가 말한 아래의 사례들은 마치 내 일상을 적어놓듯이 자연스레 생기는 나쁜 습관들의 시작이다.

 우리는 작은 변화를 무시한다. 그 순간에는 그리 중요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 돈을 조금 아낀다고 해서 백만장자가 되지는 않는다. 사흘 연속 체육관에 가도 멋진 몸이 만들어지진 않는다. 오늘 밤 한 시간 동안 중국어를 공부해도 중국어로 말하진 못한다. 그저 아주 작은 변화가 있을 뿐, 그 결과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 보니 우리는 쉽게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간다.
 불행히도 변화는 느리게 일어난다. 우리는 곧 나쁜 습관으로 돌아간다. 오늘 정크 푸드를 먹었다 해도 체중계 바늘이 바뀌진 않는다. 오늘 밤늦게까지 일하고 가족을 소홀히 한다 해도 가족은 우리를 이해해준다.



그래서 저자는 또 말한다.

성공은 일상적인 습관의 결과다. 우리의 삶은 한순간의 변화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지금 당장 어떤 방법이 성공적이든 성공적이지 않든 그것이 중요하진 않다. 중요한 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습관이 성공으로 가는 경로에 있느냐는 것이다. 현재 일어난 결과보다 지금 어디에 서 있느냐가 훨씬 더 중요하다.
... 결과는 그동안의 습관이 쌓인 것이다. 순자산은 그동안의 경제적인 습관이 쌓인 결과다. 몸무게는 그동안의 식습관이 쌓인 결과이고, 지식은 그동안의 학습 습관이 쌓인 결과다. 우리는 우리가 반복해서 했던 일의 결과를 얻는다.


<우리는 우리가 반복해서 했던 일의 결과를 얻는다>니, 얼마나 소름 돋는 이야기인가. 지금의 내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그것은 오래 전의 내가 만들어온 습관에서 기인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미래의 내가 마음에 들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제 습관의 중요성을 알았으니, 좋은 습관을 만들 때다. 책에는 작은 좋은 습관을 만드는 법, 작은 나쁜 습관을 없애는 법에 대해서도 서술되어있으며, 굉장히 일상생활에 적용하기 쉽게 풀이되어 있다.


기본 원칙은 두 가지뿐이다. 1.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한다. 2. 작은 성공들로 스스로에게 증명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좋은 습관을 만드는 4가지 법칙을 적용하면 된다. (구체적인 방법은 책을 참고하면 자세하게 나와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책을 참고하세요

그래서 나는 결심했다. 이렇게 간단하고도 명백한 걸 깨달은 그 날부터 좋은 습관을 쌓아가기로! 그리하여 이 책을 읽었던 10월부터의 습관 기록과 느끼는 바를 다음 편에 공개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명예로운 죽음은 당하지 않으려고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