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그래픽 레코딩이란 무엇인가?

Graphic Recording Workbook 1

by 상상만두

1. 그래픽 레코딩의 정의


그래픽 레코딩(Graphic Recording)은 회의, 강의, 워크숍 등에서 오가는 이야기를 그림과 글씨를 결합해 시각적으로 기록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기록이 단순히 문장으로 내용을 옮겨 적는 것이라면, 그래픽 레코딩은 말과 글, 그리고 이미지를 함께 사용하여 즉석에서 이해하기 쉬운 시각적 지도를 만들어냅니다.

즉, 사람들의 대화와 아이디어가 눈앞에 그림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참가자들은 자신들의 생각이 정리되고 서로 연결되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에자일 2020, LGE 성환혁, 브레이트 없이 달려본 자동차업계 애자일, Graphic Recording


즉 그래픽 레코딩은 말을 듣고, 합성하고, 실시간으로 그림으로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래픽은 큰 종이나 보드에 그려집니다. 하지만 디지털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태블릿으로 그림을 그려 방 안의 스크린에 투사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2. 왜 그림과 글을 같이 기록하는가?


(1) 이해를 돕는다

사람은 정보를 단어보다 이미지로 더 빠르게 이해합니다. 복잡한 내용을 한눈에 보이도록 구조화하면 핵심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림만으로는 전달하기 어려운 정보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글자는 키워드 중심으로 적어주고 상징적인 이미지와 함께 보았을때 훨씬 더 직관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용이합니다.


(2) 기억을 오래 유지한다

텍스트만 읽었을 때보다 그림과 함께 본 내용은 훨씬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특히 색과 형태가 결합된 이미지는 강한 인상을 남겨 회상하기 쉽습니다.


(3) 참여를 이끌어낸다

회의나 강의에서 자신의 의견이 그림과 아이콘으로 표현되는 것을 보면 참가자들은 더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단순히 누군가의 말을 듣는 수동적 경험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이 눈에 보이는 경험을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상상만두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읽고, 쓰고, 그리고, 기록하며 살아갑니다.

486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9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62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