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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ranU May 13. 2019

매출을 분해하는 6가지 방법

지금 바로 회계에 눈을 떠라

해당내용은 '지금 바로 회계에 눈을 떠라'라는 책의 매출을 분해하는 방법 팁이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 혹은 마케팅 업무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띄어낸 내용입니다.



매출액을 분해하면 구체적인 대책이 보인다


1.매출액=고객수 X 평균객단가

고객수를 늘리거나 평균객단가를 늘리면 매출이 증가한다.


2.매출액=상품수 X 상품 평균단가

판매하는 상품 가지수를 늘리고 동시에 상품 자체의 평균단가를 올려야 한다.


3. 매출액=시장전체의매출액 X 당사의 시장점유율

시장전체의 매출액을 산출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은 알고있지만 꼭 한번 해보길 바란다. 그 수치를 계산하면서 시장을 어떻게 정의하고 개척하며 점유율을 확대할지 생각하는 것 자체에 의의가 있기 때문이다. 몇번씩 수치를 수정하며 계산하다 보면 분명 납득가는 수치가 나올 것이다.


4. 매출액=기존점 매출액+신규점 매출액

체인점에서 월 매출액을 전년 동월과 대비할 때 잘 사용한다. 신규점을 출점하면 당월 매출액은 전년 동월에 비해 신규점 매출액만큼 증가했을 것이다. 이때 신규점의 매출액은 제외하고 '기존점 매출액은 전년 동얼 대비 103/5%이다'라는 식으로 분석해야 한다. 기존점의 매출액이 전년 동월보다 증가했는지가 향후 업적 모색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될 것이다.


5. 매출액=기존고객수X평균기존고객단가+신규고객수X평균신규고객단가

이수식은 기존고객의 재방문율을 높이고 '신규고객'을 어떻게 늘릴 것인지에 초점을 맞춘다. 기존고객이 만족하고 있는지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는지 검토한다.


6. 매출액=기존상품매출액 + 신상품매출액

고객은 기존상품을 계속 접하면 결국 실증을 내므로 매출이 떨어진다. 그러므로 매년, 신상품을 출시해야한다. 그럴때는 이 수식이 도움이 된다. 제조업체에서 내년도 신상품 매출액 비율을 20%로 한다. 라고 정했다면 금년도의 기획, 개발단계에서 다양한 준비를 거쳐 산상품 그 진척도를 측정하여 피드백해야한다. 내년도가 끝났을 때 신상품 매출액이 20%에 근접했다면 예상대로 진행됐다는 말이다.





솔직히 나는 4년간 마케팅을 하면서도 매출액을 이렇게 6가지 부분으로 나눠서 생각해보지 못했다. 그저 대략 나올 매출에 맞추어 GP를 계산하고 비용을 산정했다. 그런데 이런 시각으로 본다면 더 유의미한 데이터를 뽑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창업을 준비하거나 1인 사업가로 발돋움하실 분들에게 유익한 자료일 것 같아 공유한다. 회계학에 관련된 책이지만 전체 사업을 바라보는 시각을 구체화시키기 좋은 책 같다. 다른분들에게도 꼭 회계관련 책을 읽어보라고 추천하고싶다.


매출을 정확히 분해할 수 있다면
전략도 구체화시킬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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