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들바람 May 11. 2022

많은 레퍼런스를 보아야 좋은 디자인이 나온다

Chapter 1. 디자인 레퍼런스 사이트 7개 추천

 


 디자인을 잘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생각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시각화시키는지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디자인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자신이 생각한 이미지를 시각화하는데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나도 초반에는 어떻게 디자인을 해야 하는지 잘 몰랐다. 그래서 디자인력을 키우기 위해 많은 레퍼런스를 찾아보았다. 틈만 나면 디자인 레퍼런스 사이트를 들어가 디자이너들의 작품이나 기업에서 만든 디자인 이미지를  보면서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디자인하는지 살펴보았다. 계속해서 보다 보면 신기하게도 디자인을 할 때 어떤 표현기법을 참고해야 하는지 감이 온다. 그래서 디자인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많은 디자인 작품에 자신을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좋은 레퍼런스 이미지는 어디서 찾아야 할까?  아래와 같이 레퍼런스 사이트 7개를 추천하고자 한다.


01. Pinterest (핀터레스트)

<링크: https://www.pinterest.co.kr/ >​

# 아이디어 도출, 영감의 원천

모든 디자인 분야에 영감을   있는 이미지들이 있는 플랫폼으로,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상할  유용하게 쓰이는 이미지들이 많다. 이미지를 카테고리별로 '' 만들어서 저장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JPG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다. (우선 참고할 만한 이미지를 핀에 저장해 두고 필요한 이미지만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면 되니 디바이스 용량을 적게 차지한다.) 또한 해당 사이트의 경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자주 찾는 이미지를 추천해주며, 선택한 이미지와 비슷한 이미지를 알아서 찾아주는 기능이 있어 매우 편리하다.


02. Behance (비헨스)

< 링크: https://www.behance.net/galleries?tracking_source=nav20 >​

# 모션그래픽, 일러스트, 타이포그래피, 캐릭터 디자인

주로 해외 아티스트들의 작품이 많아 색감, 일러스트, 레이아웃, 서체 디자인   분야에서 영감을 받을  있다. 정적인 이미지뿐만 아니라 독특한 모션 작품도 많아 볼거리가 많으며, 인스타처럼 팔로우를   있어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새로운 작품을 알림 받을  있다.


03. 노트폴리오

< 링크: https://www.notefolio.net/ >​

# 졸업작품, 포트폴리오, 편집디자인, 포스터 디자인

졸업작품이나 도록,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많은 도움이 되는 플랫폼. 주로 활동하는 디자이너들의 연령층이 비교적 낮기 때문에 힙하고 영한 감성의 작품이 많다. 자신의 페이지에 작품을 업로드함으로써 페이지 자체가 포트폴리오가 되기도 하며, 종종 외주 작업 의뢰가 들어오기도 한다.  


04. 라우드소싱 

< 링크: https://www.loud.kr/​ >​

# 로고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네이밍

외주 작업을   있는 플랫폼으로, 기업들이 디자인을 의뢰하여 일정 기간 동안 접수를 받고 본인들의 니즈에 맞는 디자인을 선택하여 상금을 주는 구조로 운영된다.  랭킹 디자이너들의 경우, 누적 상금이  천만 원에 이른다. 디자인 실력도 발휘하고 돈도 벌고 싶다면 추천! 디자인 실력이 아직 부족하다면 선정작을 보면서 디자인력을 길러보자.


05. 그라폴리오

< 링크: https://m-grafolio.naver.com/feeds/list.grfl >​

# 일러스트, 포토그래피, 캘리그래피, 회화, 조소/공예

네이버에서 창작자들의 놀이터라는 슬로건 아래 운영하는 사이트로 주로 일러스트, 사진, 캘리그래피, 회화 작품을 많이 찾아볼  있다. 아마추어의 작품부터 퍼엉 작가님, 살구 작가님, 타그트라움 작가님  국내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작가님의 작업물을   있어 좋다.


06. Pixabay (https://pixabay.com/​​)또는 unsplash(https://unsplash.com/)​

# 드로잉 참고 자료, 그래픽 디자인 이미지 소스 다운로드

화질이 좋고, 저작권이 자유로운 이미지를 찾을  사용하는 사이트. 그래픽 디자인이나 광고 디자인에 소스로 사용하는 이미지, 질감 등을 찾을  많이 쓴다. 유료로 이미지를 구입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사람에겐 아주 유용하다.


07. 조땡 템플릿 공유 

< 링크: http://pptbizcam.co.kr/?cat=2 >​

# PPT 디자인, 이력서, 계산서, 각종 사무용 양식

조땡님께서 운영하는 무료 템플릿 공유 플랫폼으로 깔끔하고 예쁜 템플릿이 정말 많다. 비상업적인 목적의 과제용, 사내 제출용, 취준생의 포트폴리오, 공익 목적의 공공기관 홍보자료  사용범위가 은혜롭다. 특히 내부 보고용 PPT 디자인 고민을  방에 해결해주기 때문에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반으로 줄여줄  있다. , 상업적 이용의 경우 저작권에 위배될  있으니,  사용 범위를 확인하고 사용하도록 하자!

( 사용범위 관련 공지글: http://pptbizcam.co.kr/?page_id=1033&uid=196&mod=document&pageid=1 ​)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처럼 좋은 디자인을 계속 보다 보면 여기저기에서 봤던 아이디어들이 합쳐져 나만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디자인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고,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이 제작한 디자인을 한두 시간씩 보기만 해도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핀터레스트, 비헨스, 라우드소싱과 같은 사이트는 애플리케이션으로도 나와 있어 핸드폰에서 수시로 볼 수 있어 접근성이 좋다. 디자인을 잘하고 싶다면, 오늘부터 위에서 소개한 사이트를 수시로 들어가 보면서 디자인력을 키워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그림도 못 그리는 난데, 디자인을 할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