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확장과 발상의 자유로움을 위해
창작자, 디자이너, 기획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책을 골라봤습니다. 쉬면서 생각의 폭을 넓히고 새로운 창작 에너지를 얻기 좋을 책들입니다. 제 책이 중간에 끼어있어서 조금 민망하지만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사실 제 책도 고른 나머지 3책의 저자들의 생각과 문체에 영향을 받은만큼 읽다보면 비슷한 느낌을 받으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제가 서재를 한참을 뒤져가며 선별한 ‘창작자들이 읽으면 좋을 책’ 4권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권외편집자』 츠즈키 쿄이치 저, 컴인
40년차 편집자의 이야기입니다. 무려 40년 동안 해온 자신의 일을 한권으로 묶어냈습니다. 하나의 일을 오래도록 애정을 가지고 한다는 것의 가치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긴 시간동안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자신의 신념을 어떻게 이어갈 수 있었는지가 궁금하시다면 유혹에 흔들리지 않고 어떻게 자신을 다져갈 수 있었는지를 배우고 싶으시다면 꼭 읽어보셨으면 합니다. 물론 이런 태도뿐 아니라 창작을 위한 발상과 시도에 대한 이야기들도 함께 있어서 창작자들에게는 너무 좋은 책입니다.
『일인 회사의 일일 생존 습관』 우현수 저, 좋은습관연구소
일인 회사라는 제목이 붙었지만 실은 개인 브랜딩과 브랜드 디자인에 관한 책입니다. 한마디로 ‘브랜딩’ 책입니다. 브랜딩을 시작하는 법, 브랜딩을 위한 발상과 사고법 등 브랜딩 기획과 디자인을 하는 실무자의 관점에서 얘기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를 어떻게 파악하고 접근할 것인지,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지에 대한 200여 페이지의 짧은 분량이지만 핵심적인 내용들을 뽑아 깊게 얘기하고 있습니다.
『넨도 디자인 이야기』 사토 오오키 저, 미디어샘
디자인 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이너이 발상법, 사고의 방식등에 대해 기존을 부수는 생각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디자인책을 보면서 ‘머리가 열린다’는 느낌을 받은 책입니다. 디자인이 꾸미고, 만들어내는 걸 넘어서’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풀어낼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디자인이라는 업에 대한 태도, 일과 의뢰사를 대하는 프로페셔널한 자세를 보며 내가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 책입니다.
『시간의 여울』 이우환 저, 현대문학
어쩌면 창작자 중 가장 어렵고 난해한 자리에 있으신 분이 아닐까 합니다. ‘예술’이라는 지대가 그런 곳이겠죠. 추상화의 거장의 생각법과 창작을 위한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위대한 작품들이 그냥 나오는 게 아니라, 창작자의 철학의 깊이와 사색의 시간에서 나온다는 걸 확신하게됩니다. 딱딱한 보고서들만 보고 만들다가 이 책을 보면 뭔가 예술적인 보고서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은 기분도 들것입니다.
이렇게 4권입니다. 책장을 한참이나 보며 정말 신중하게 골라 봤습니다. 사실 많은 창작자들, 기획자, 디자이너들은 남 일하느라 평소 책을 읽을 시간이 많이 없죠. 연휴에라도 이런 책들과 함께 하시면서 새해 새마음 새생각으로 다음 창작의 에너지를 충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브랜딩 도서] 『일인 회사의 일일 생존 습관』은 창업 5년의 경험을 통해 배운 브랜딩 관점과 인사이트를 담은 책입니다. 예비 창업자와 사업자 대표, 기획자, 마케터, 디자이너님들께 전하는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들로 가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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