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ollii Sep 04. 2024

불안을 극복하는 적극적인 방법

우리 모두는 불안의 시대에 살고 있다. 상대적 박탈감도 심하고 누구나 불안을 가지고 있다.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지난 연재[몸으로 돌보는 마음]에서 불안이 생기는 이유와 불안을 대하는 자세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다시 인용을 해 본다.

“변화는 안정이 깨진 상태고 그것이 불안감을 만든다.  불안감은 물리쳐야 할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자연스러운 느낌일 뿐이다. 세상은 변화하고 그 속도가 빨라졌으므로 내가 느끼는 불안의 빈도가 높아졌을 뿐이다. 자연은 늘 변화한다.  자연의 일부인 나도 불안해하며 변화하고 있다. 단지 오늘 불안 속에서 어떤 선택을 했느냐가 중요할 뿐이다. 불안함 속에서 내 삶의 균형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의 공고한 루틴은 내가 세상과 접촉한 기저면을 넓히는 일이고 삶의 가치관은 중심을 잡아주는 질량이 된다. “


좋은 글은 더 널리 반복하여 읽혀야 하기 때문에 강조해 본다.


불안을 극복하는 적극적인 방법으로 매일 명상을 2회하고 있다. 그리고. 산으로 3회 오르며 자연이 주는 에너지를 맘껏 취한다.  그리고 부들부들 거리는 운동들을 하면서 그 흔들리는 느낌을 그대로 몸에 적응을 시킨다. 몸은 꽤 적응력이 빠르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더 빠르게 새로운것에 익숙해 지고 적응한다.  당신의 흔들거리는 불안도 별것 아니게 느낄 수 있도록 다음 운동을 권한다.



https://brunch.co.kr/@brollii/7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