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브런치팀 Jun 07. 2018

'페이스북 댓글 가져오기'
기능 종료 안내

안녕하세요, 브런치팀입니다.


발행한 게시글을 나의 페이스북에 공유하고, 본문 하단에 댓글을 함께 표시해주던 '페이스북에 공유하고 전체공개 댓글 가져오기' 기능을 종료할 예정입니다.

최근 페이스북에서 관련 기능을 더이상 제공하지 않기로 정책을 변경하였습니다. 이에 아쉽지만 브런치에서도 불가피하게 기능 종료를 안내 드리게 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기능 종료 대상

나의 발행글 공유 옵션 중 '페이스북에 공유하고 전체공개 댓글 가져오기' 제거

나의 발행글 본문 하단에 표시되는 페이스북 댓글 영역 제거 (기존에 가져온 댓글도 모두 포함)

기능 종료 후에도 페이스북에 글을 '공유'하시는 데에는 문제 없습니다.


2. 종료 일정

지난 2018년 5월 25일 (금) 새벽부터 새로운 댓글 가져오기 중단

6월 중순부터 PC와 브런치 안드로이드앱, 아이폰앱에서 '페이스북에 공유하고 전체공개 댓글 가져오기' 버튼 및 가져온 댓글이 표시되는 영역을 순차적으로 제거


3. 종료 사유

최근 페이스북에서는 개인 정보 보호 강화를 위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전체 공개된 글에 달린 댓글을 본문 작성자가 동의하면 다른 서비스에 제공하고 있었으나, 이 기능을 더 이상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방침을 변경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페이스북 댓글을 가져올 수 없게 되어 불가피하게 해당 기능을 종료합니다.

페이스북 측의 관련 안내 공지 보기




종료 결정을 내리기 전까지 이 기능을 계속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 페이스북 측에 문의하고 내부적으로도 검토해보았으나, 외부에서 제공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지속이 쉽지 않다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페이스북에 공유하고 전체공개 댓글 가져오기'를 이용하신 많은 작가분들께 미리 안내 드리지 못한 점 죄송하고 감사하다는 말씀 전합니다.

앞으로 작가님들의 글이 더 빛나고 독자들과 호흡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서 고민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keyword
소속카카오
글이 작품이 되는 공간, 브런치.
댓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