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명 연예인들의 카카오톡 해킹 사건으로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내용이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카카오톡 해킹 사건은 비단 연예인들에게만 일어나는 일이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해킹을 당하고 카카오톡 내용으로 협박을 당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 걸까요? 앞전에 스미싱에 대해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요. 두 가지를 조심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첫 번째는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온 내용 중 주소 링크를 누르는 경우입니다. 링크를 클릭하였을 경우 여러분의 휴대폰에 있는 모든 정보가 상대방에게 넘어가게 되고 소액결제 피해까지 당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은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무료 와이파이는 해킹되기가 쉬어 사기범들이 가짜 와이파이 주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똑같은 와이파이 주소가 생성되기 때문에 여러분은 아무 의심 없이 악성코드가 깔린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마찬가지로 여러분의 휴대폰에 있는 정보가 사기범들에게 넘어가게 됩니다.
위와 같은 경우를 조심하시면 되는데 일단 확인되지 않은 주소 링크를 절대 누르지 마시고,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은 무료 와이파이는 되도록 쓰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또, 스마트폰에 백신을 꼭 깔아서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하시고 검사를 습관화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