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 Story
1. 따뜻하게 마시기
1). 설탕을 넣어 마신다
홍차 잎차를 침출 하여 마실 때는 1인당 3g 정도를 준비하여 막 끓은 뜨거운 물로 3분 정도 우린다. 물은 수돗물이 산소포화도가 높아 좋고, 끓기 시작하면 바로 불을 꺼서 산소가 다 날아가지 않도록 한다. 물을 부을 때는 시원하게 부어 티팟 안에서 잎차가 충분히 뒤섞이게 하여야 잘 우러난다. 오래 우리면 떫은맛이 나오므로, 3분 정도 우린 찻물을 뚜껑 있는 다른 티팟에 옮겨 담는다. 뚜껑은 홍차의 향이 날아가지 않도록 해준다. 이를 워머에 올려놓거나 티팟 코지로 감싸 따뜻함이 유지되도록 하고 마신다. 이때 설탕을 넣어 마신다. 홍차를 내올 때 각설탕을 함께 내는 이유이다. 설탕 대신 꿀을 사용하지 않는다. 꿀과 홍차는 음식 궁합이 맞지 않는다고 한다.
2) 과일 또는 과일 시럽, 잼을 넣어 마신다
러시아 사람들 역시 영국인들 못지않게 홍차를 즐겨마시는데, 이들은 레몬, 사과, 딸기와 같은 과일의 시럽이나 잼을 넣어 마신다. 생과일 레몬 조각을 홍차에 넣어 마시는 레몬 홍차 역시 러시아에서 시작된 것이다.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이 러시아를 방문했을 때, 홍차에 레몬 조각을 띄워 대접했다고 한다. 레몬 역시 오래 담가두면 맛이 떫어지므로 차와 함께 3분 후에 건져낸다.
3) 브랜디 넣어 마시기
따뜻하게 우려낸 차에 브랜디 몇 방울 떨어뜨려 마시면 몸이 이완되며 좋다.
4) 우유 넣어 마시기_밀크티
영국식 밀크티
커피에 라테가 있듯, 홍차에는 밀크티가 있다. 밀크티를 위한 홍차는 평소보다 조금 양을 많게 하고 물은 적게 하여 진하게 우려낸 후 잘 데운 우유를 넣어 마신다. 이것은 영국식 밀크티이고 일본식 밀크티는 팬에서 끓여 만든다.
일본식 밀크티 만드는 법(1인)
밀크팬에 물 150cc를 넣고 끓인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찻잎 6g을 넣고 5분간 우려낸다. 차가 우려 졌으면 밀크팬에 우유 150cc를 넣고 중불로 끓인다. 이때 우유가 순식간에 끓어 넘칠 수 있으니 잘 살펴야 한다.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불을 약한 불로 줄이고 설탕을 넣어 1분 정도 끓인 후 불을 끈다. 티스트레이너(거름망)를 대고 예열된 찻잔에 담아낸다.
인도의 차이
한편, 인도나 네팔에서는 향신료와 설탕이 들어간 진한 밀크티를 끓여 놓고 작은 유리잔에 수시로 마시기를 즐긴다. 차이를 만드는 방법은 밀크티 만드는 방법과 비슷한데, 찻잎과 향신료를 넣고 끓이다가 우유를 넣고 조금 더 끓여낸다.(또는 우유를 넣고 불을 끄고 장시간 우려낸다.) 차이에 들어가는 향신료는 주로 계피, 생강, 정향(클로브), 후추(핑크 페퍼), 카다멈 등이 있고, 이러한 향신료를 '마살라'라고 한다. 향신료는 취향에 따라 골라 사용하면 된다.
2. 차갑게 마시는 홍차_아이스 티
뜨겁게 마시는 차로만 인식되었던 홍차가 1904년 여름 세인트루이스 만국박람회에서 영국 차 상인이 기발한 재치로 아이스티가 소개되었다. 지금은 인스턴트 아이스티를 이용하지만, 잎차를 이용한 아이스 티를 만들어 더 깔끔한 차 맛을 보자. 아이스 티 만드는 법은 뜨거운 물에 오려서 얼음을 넣는 급랭법과 차가운 물에서 오래 우려내는 침냉법,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급랭법
아이스티를 마실 잔에 얼음을 가득 채운다.
얼음이 녹으면 차의 농도가 옅어질 것이므로 평소보다 많은 양의 차(평소 3g이면 아이스티엔 5~6g)를 넣고 물을 적게 하여 우린다. 진하게 우려진 차를 얼음이 담긴 잔에 부어 마신다. 이때도 시럽이나 크림을 넣어 마시기도 한다.
냉침법
커피의 콜드 브루처럼 찬물에서 오래 우려 만든다. 평소 차의 양에 물을 더 많이 넣고 뚜껑 있는 물병에 넣고 냉장고에 두고 6~24시간 우린다. 이때 물 대신 사이다나 우유를 사용하기도 한다. 냉침법으로 아이스티를 만들 때는 향이 좋은 플레이버리 티가 좋다.
오늘은 밀크팬에서 정향을 넣고 인도식 차이를 맛보아야겠다.
참고: 이정희, <함께 건강하게 마시는 차. 차.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