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석주원 Nov 03. 2022

업무를 즐겁게 만드는
간단한 방법

Ludogogy_006


쾌활함은 직장 환경 내에서 사회적 의식과 커뮤니티 구축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유용한 원천이 될 수 있는 다소 독특한 현상입니다. 요한 하위징아(Johan Huizinga)의 '호모 루덴스(Homo Ludens)'에 따르면 "놀이는 문화보다 오래되었다"라고 합니다. 이는 인류 문명의 출현 훨씬 이전부터, 놀이라는 아이디어가 전 세계에 걸친 동물적 문화의 본질적인 부분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산업혁명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효율성과 합리화가 증가하면서, '일'은 항상 '놀이'와 구분됐습니다. 그러나 세기가 바뀌면서, 유쾌한 업무 환경의 구현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창출을 격려하기 위해, 현대 조직의 업무 관행을 지속해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디즈니, 구글, 애플 같은 일부 주요 대기업들은 복잡한 비즈니스 계획이 아니라,  유쾌한 혁신의 가치에 기반하여 출발했습니다. 구글은 임직원들에게 시간의 20%를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활용하도록 권장한 적이 있었습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의 변화 영역에서도, '계산적 유머(computational humour)', '유희적 디자인(ludic design)', '모호성(ambiguity)', 그리고 '자극적이고 호기심 있는 상호작용(provocative and curious interactions)' 같은 개념들을 가진 쾌활함은 낯선 것이 아닙니다. 이 모든 개념은 게임 또는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들에 한정하지 않는, 독특하고 유쾌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경험을 탐색하는 시스템들을 만드는 것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사용자는 창의적인 요구에 맞는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했습니다.


직원들이 유쾌한 관행을 구현할 수 있도록, 업무환경의 효과성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공간과 장소 : 이는 미팅룸이나 휴게공간과 같은 단순히 즐길 수 있는 영역이 있거나, 동료들의 책상에서 만나거나, 스티커 또는 공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벽이나 문을 활용합니다. 이런 쾌활한 활동을 포함하여 직원들의 업무 흐름을 다양화할 수 있도록 현재 존재하는 업무 공간들 내부에 충분한 공간을 따로 확보함으로써 가능합니다. 


■ 사회적 측면 : 이는 직원들이 서로 다른 2개의 사회적 상호작용 패턴 속에서 유쾌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동기적(Synchronous)' 입니다. 구내식당 안에서 점심 미팅을 하는 것과 같이, 직원들이 직접 주변에 있는 사물들과 함께 상호작용하는 것입니다.


반대는 '비동기적(Asynchronous)'인 패턴들입니다. 휴게실 같은 공유 공간의 문에 공고를 붙이거나, 게시판에 최근 이벤트 또는 공지 같은 정보를 보여줌으로써, 직원들이 간접적으로 서로 교류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 대인 관계 측면 :  이름에서 나타나듯이, 이러한 측면은 직원들의 유쾌한 관행을 위한 구조와 기회를 제공하여, 업무의 안팎에서 상호교류하는 데 필수입니다. 개인간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하는 예시 중 하나는 직원이 달성된 최근 성과와 같은 것을 보여주는 공지 게시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결혼 또는 최근 출산 같은 개인적 경험들을 공유하고, 다가오는 이벤트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 도구적 측면 : 이러한 측면은 시간 관리, 약속 정하기, 네트워킹 및 공식적 발표와 같은 업무 연계활동을 수항하는 유쾌한 수단을 주입하는 데 더 집중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대인 관계 측면과 유사합니다.


예를 들어, 직원의 사무실 문 앞에 임시 부재를 표시하는 스티커를 활용하거나, 창의적인 직원에게 공지 게시판의 업무 활동들을 더욱 시각적으로 요약하는 즐거운 포스터를 만들도록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쾌활함에 대한 측면 대부분은, 큰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되는 방식으로 현대 조직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단지 직원들의 창의성과 쾌활함을 활용하여 직원들과 동료들을 위하여 업무 향상을 하는 방식을 추구하도록 함으로써, 관행적인 직장의 틀을 깰 수 있는 기회를 고용주가 직원에게 주도록 하는 것을 요청하는 것 뿐입니다.


주요 참고문헌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20956245_Organizational_probes_Exploring_playful_interactions_in_work_environment


토마스 애클랜드(Thomas Ackland)


Thomas Ackland Games의 게임 디자이너


토마스 애클랜드는 기능성 게임 개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신진 게임 디자이너이며, 항상 흥미있는 게임 프로젝트나 기능성 게임 같은 것에 참여하려고 합니다.


출처 : 게임화저널(http://www.gami-journal.com) 발행인 석주원

링크 : http://www.gami-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586


작가의 이전글 지속가능한 시스템 게이미피케이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