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앉는 자세, 딱 이거 하나만 보시면 됩니다

체어사피엔스들에게 바치는글

by 메타바디

이 글을 클릭하신 여러분이 생각하는 '의자에 바르게 앉는 자세'는 무엇입니까?


%EB%B0%94%EB%A5%B8%EC%9E%90%EC%84%B8.png?type=w773


만약 여러분이 생각하는 자세가 위와 같다면 이 글을 끝까지 보셔야 합니다.


올바른 자세에 대해 인지가 부족할 경우 허리 통증을 유발하며, 최악의 경우 허리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어떤 자세가 올바르게 의자에 앉는 자세인지 핵심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딱 3분만 투자하신다면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내 허리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얻어 가실 수 있습니다.




앉아있는 자세가 인체에 끼치는 영향



메타바디 글을 몇 개 읽어보셨다면 앉아있는 행위 자체만으로도 인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걸 아실 겁니다.



오랜 시간 앉아있을 경우 장요근이 짧아져 인간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척주 중립 상태를 소실하게 되죠.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훨씬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fun-maker/222700048655


이미 오래 앉아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지 않은 상황에서 잘못된 자세까지 더해진다면 말 그대로 엎친 데 덮친 격이 따로 없겠죠



%ED%94%84%EB%A0%88%EC%83%A4.png?type=w773


위 사진은 앉아있을 때 각도 별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을 비교하는 연구 결과인데요.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어렸을 때부터 허리를 직각으로 곧게 핀 상태를 올바른 자세라고 교육받았죠. 그나마 이 자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면 그렇게 큰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겁니다.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모니터 앞에 오래 앉음으로써 허리가 점차 숙여지고 어깨는 말리면서 목은 앞으로 쭉 나오는 자세를 하게 됩니다. 설상가상으로 다리까지 꼬고 앉기도 하고요.



1231231123.jpg?type=w773 의자에 바르게 앉는 자세, 딱 이거 하나만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자세는 인간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척주 중립을 유지할 수 없게 만들뿐더러, 거북목, 라운드 숄더, 대둔근 및 햄스트링 근육을 약화시킵니다.


이는 결국 허리 통증을 유발하고고 더 심해질 경우 그 악명 높은 허리 디스크로 이어진다는 것이죠.



올바른 자세란 무엇인가


인간의 몸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 키워드는 바로 '중립'인데요. 척주의 중립을 유지하는 가장 이상적인 자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EC%B5%9C%EC%84%A0.png?type=w773


직업 특성상 오래 앉아서 업무를 진행하는 분들이라면 현실적으로 첫 번째 자세가 되겠죠.


이때 지켜야 할 두 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무릎 각도 90도 & 등받이 각도 135도



무릎 각도를 90도로 유지하는 것은 비교적 쉽지만, 사실상 직장인이 등받이를 135도로 유지하는 건 불가능에 가깝죠. 상당히 거만해 보이거나 이상한 놈으로 보이기 일쑤니 까요.



그렇기 때문에 현실과 타협하여 선을 넘지 않는 수준에서 110도까지는 유지해 주는 게 좋습니다.



이 자세를 유지하는 것만이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최소화하고 요통을 줄이며 더 나아가 허리 디스크를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메타바디 공식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KO1fzHAzc0U



지금까지 메타바디 김의철 팀장이었습니다.


그럼 오늘도 몸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인지, 실천으로 건강한 하루 만들어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무지에서 깨어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