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타바디 Dec 13. 2022

올바른 걸음걸이, 이 글 하나만 보세요


반갑습니다. 메타바디 김의철 팀장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평소 걷기 운동에 관심이 있고 올바른 걸음걸이를 통해 운동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이 궁금하실 텐데요.


저희 메타바디는 약 20년간 20,000여 건의 임상 트레이닝을 통해 수많은 분들을 약, 주사, 시술, 수술 없이 오로지 운동학적 케어로 도와드린 운동 전문가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걷기 운동 효과를 제대로 얻을 수 있는 '올바른 걸음걸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딱 3분만 투자하신다면, 죽기 전까지 유지해야 할 올바른 걸음걸이를 통해 확실한 걷기 운동 효과를 얻어 가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올바른 걸음걸이가 선행되지 않으면, 걷기 운동 효과 따윈 없다




허리를 좋게 하는 운동은 없다 있다면 걷기와 달리기뿐이다

아마 평소 건강 관련 콘텐츠 혹은 걷기 운동 효과에 대해 관심이 있으셨다면 위 문장을 한 번쯤은 접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저희 같이 20년 넘게 이 분야에 종사한 운동 전문가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완벽하게 동의할 수는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사실 걷기 운동 효과야 인터넷에 검색하면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입니다. 걷기가 몸에 좋다는 건 반박할 수 없는 팩트기도 하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께 다음과 같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은 올바른 걸음걸이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설명하실 수 있습니까?"


과연 여러분들은 지금껏 한 번이라도 걸으면서 발의 각도, 발이 지면에 닿는 순서, 지면에 닿은 이후 체중의 움직임, 힘차게 지면을 박차는 정확한 발의 위치, 무릎의 움직임, 양팔의 움직임, 복압 유지 등 다양한 요소들을 신경 써보신 적이 있습니까? 





아마 대부분 그렇지 않으실 겁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일상 속에서 '걷기'라는 행위를 하는 목적은 결국 '장소를 이동하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특정 장소에 도달하기 위한 목적만 달성할 수 있다면 그 과정이 맞는지 틀렸는지는 굳이 신경 쓸 필요가 없었다는 겁니다. 그냥 자신에게 가장 편하고 효율적이라고 '느껴지는' 방법으로 목적만 달성하면 끝이니까요.



그뿐만 아니라 인간은 효율성을 극도로 추구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요소들을 하나하나 신경 쓰면서 걷는 것 자체가 어찌 보면 불필요한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대부분의 인간들은 이런 '효율적' 사고 과정으로 인해 오랜 시간 잘못된 자세와 움직임이 습관화되었고 결국 발, 무릎, 골반, 허리, 목 등 다양한 부위에서 연쇄적인 피해가 발생한 것입니다.



건강해지고자 한 행위가 몸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인지가 없다면 오히려 독이 되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걷기 운동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우리는 올바른 걸음걸이부터 제대로 배워야 합니다.





올바른 걸음걸이란 무엇인가?



사실 일반인들 입장에서 '걷기'라는 행위 자체가 이미 익숙할뿐더러 상당히 단순하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보다 깊숙하게 따져보면 걷기에는 굉장히 많은 복합적인 움직임과 메커니즘들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이를 운동학적 관점에서 설명하자면 글 하나로 정리하는 건 택도 없을 정도죠.



그렇기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당장 오늘부터 적용하여 일상 속에서 써먹을 수 있는 핵심 포인트들 위주로 짚어드려보고자 합니다.



우선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발뒤꿈치부터 딛기'입니다. 발은 우리가 몸을 움직이는 동안 충격을 완화하고 무게를 분산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역할을 이상적으로 수행하려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힘이 전달되어야 합니다.



(1) 다리를 앞으로 뻗어 발꿈치부터 딛는다


(2) 무게 중심을 발뒤꿈치 -> 발 중심부 -> 발가락으로 자연스럽게 전달한다


(3) 엄지발가락과 검지발가락 사이에 힘을 준다는 느낌으로 힘차게 땅을 내딛는다



특히 현대인들의 경우 발꿈치부터 딛는 것에 대해 상당히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오랜 좌식으로 인해 근육의 앞뒤 밸런스들이 깨져 대부분 발 중앙이나 앞 부분으로 걷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을 테니까요. 하지만 그만큼 발뒤꿈치, 즉 후방 근육들의 사용 빈도가 떨어졌다는 뜻이고 이미 불균형이 많이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근육의 사용 빈도를 높여줌으로써, 이미 틀어진 균형을 의식적으로 바로잡으려는 노력을 꾸준히 하는 것이 인체의 밸런스를 바로잡는 데에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 외에 지켜주어야 할 포인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양 발 각도 11자 유지하기


- 엄지발가락과 검지발가락 사이로 힘차게 땅 내딛기


- 발, 발목, 무릎 일자로 정렬하기


- 복근에 힘을 주어 척주 중립 자세 유지한 채 걷기


- 목이 앞으로 나가지 않고 무게중심에 맞춰 정렬 유지하기

 





오늘은 이렇게 올바른 걸음걸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현실적으로 일상 속 모든 걸음을 의식적으로 유지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잠깐 망각했을 때 다시 정신 차리고 의식적으로 유지하려는 노력 자체가 쌓이고 쌓인다면, 우리의 뇌는 이를 학습하여 더욱 건강해지는 방향으로 이끌어줄 것입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앞으로의 평생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올바른 걸음걸이 제대로 배우려면

https://me2.do/5pEE8Yew

           

작가의 이전글 집에 폼롤러 하나쯤은 있으시잖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