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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和牛와 Wagyu는 무엇이 다른가?
화우의 수출은 '와규를 세계에 알린다'는 목적으로 1990년 미국을 시작으로 시작되었다.
당시에는 엔고 시대였고, 미국에서도 일부 고급 일식 레스토랑에서 취급할 정도로 수출량도 연간 5톤에서 6톤 정도였다.
1997년경부터 수출량이 늘어나기 시작했지만, 2000년 구제역, 2001년 소해면상뇌증(BSE)의 일본 국내 발생으로 인해 수출량이 감소했다,
미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국가 등으로의 수출이 중단되었습니다.
이후 2005년 홍콩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각국으로 수출이 재개되었다.
2010년에는 미야자키현에서 구제역이 발생하면서 다시 전면 수출이 불가능해졌지만, 구제역 종식 선언 후 곧바로 홍콩과 마카오가 수출을 재개했고, 이듬해인 2011년에는 전면적인 수출이 재개되었다.
2011년에는 태국, 2012년에는 미국, 캐나다 등에도 수출이 재개되었습니다.
수출 재개 후 일식 붐에 힘입어 와규는 고급 일본 식재료로 큰 인기와 수요가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아시아 국가, 특히 중국, 홍콩, 대만 등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수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도 와규의 수출 촉진에 힘을 쏟고 있으며, 수출 규제 완화, 수출 대상국 확대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출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21년 이후에는 연간 7000톤 이상의 와규가 수출되고 있다.
참고로 2022년 국가별 수출량 내역은 홍콩 18%, 대만 17%, 미국 14%, 캄보디아 12%, 그 다음으로 싱가포르, 태국, EU 순이다.
또한, 큰 점유율이 기대되는 중국 수출은 현재도 중단된 상태이지만, 캄보디아 등을 통해 중국으로 수출되고 있을 가능성도 지적되고 있다.
최근 동향으로는 새로운 수출처 개척과 와규의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와규의 브랜드화와 부가가치 향상에도 힘을 쏟고 있으며, 더 많은 소비자에게 와규의 매력을 알리기 위한 노력이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수요의 증가와 정부의 지원으로 와규의 해외 수출은 헤이세이공기부터 시작되었으며, 최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와규의 수출은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해외에서는 일본에서 수출된 와규가 아닌 와규가 많이 유통되고 있다.
와규는 일본의 와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살코기가 들어간 고급 소고기를 의미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현재는 호주산 와규가 널리 알려져 있고, 미국산 와규도 꾸준히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특히 호주산 와규는 일본 와규와 동등한 품질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