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IC 세미나】일본산 와규의 미국 수출 동향과 수출 확대를 위한 노력
alicセミナー】日本産和牛の米国向け輸出動向と輸出拡大に向けた取組
alic은 2024년 8월 15일(목)~9월 13일(금)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뉴욕사무소의 오카다 타쿠야(岡田卓也)씨가 진행하는 alic 세미나 '일본산 와규의 미국 수출 동향과 수출 확대를 위한 노력'을 alic 채널(YouTube)을 통해 배포하였습니다. 개요를 안내해 드립니다.
1 미국 내 쇠고기 소비 동향
미국의 쇠고기 소비 동향은 스테이크를 대표하는 식문화 이미지에 걸맞게 생산량(2023년) 12,286천 톤으로 세계 1위, 소비량(2023년)도 12,725천 톤으로 세계 1위로 일본과 비교하면 10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또한 최근 닭고기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쇠고기 소비량은 유지 및 소폭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쇠고기 문화'의 저력을 실감할 수 있다.
소고기 생산량 (2023년)
소고기 소비량 (2023년)
미국에서 가장 많이 먹는 부위는 붉은 살코기 부위이지만, 최근에는 지방이 많은 '프라임'이나 '초이스'와 같은 부위도 증가하는 추세다.
또한, 먹는 방법으로는 '스테이크', '바비큐', '햄버거'를 많이 먹는데, '스테이크'는 등심 부위인 '리브로스', '바비큐'는 어깨살에 해당하는 '브리스케'가 대표적이며, '햄버거'는 수요가 적은 부위를 다진 것으로 있습니다. 즉, 미국이 수출하는 부위는 국내에서 인기가 없는 부위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소 한 마리를 소화하는 형태이다.
2 일본산 쇠고기 수입 현황
미국의 일본산 쇠고기 수입량은 1,000~1,200톤으로 유지되고 있다. 지난 3년간 큰 폭의 증가는 없었으며, 다소 주춤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은 2020년 미일 무역협정 발효 후 다국간 쿼터이긴 하지만 6만5천 톤의 저율관세 수입쿼터를 설정했는데, 세계 2위의 쇠고기 생산국인 브라질로부터의 수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수입쿼터는 조기에 소진되기 때문에 연초에 수입이 집중되어 장기 보관이 가능한 '냉동 쇠고기'의 수입이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일본산 쇠고기의 타깃인 고급 레스토랑에서는 냉장 쇠고기를 요구하기 때문에 일본으로서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편, 부위별 수입량을 보면 미국에서 인기 있는 등심 부위가 많이 들어오고 있지만, 최근 들어 비등심 부위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공급업체 입장에서는 소 한 마리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등심뿐만 아니라 비등심 부위의 수요 창출이 중요하다.
3 일본산 쇠고기의 미국 내 유통 실태
일본산 쇠고기는 대량 수입의 경우 해상 수입의 경우 로스엔젤레스항과 롱비치항, 냉장 수입 또는 급하게 수입하는 경우 항공 수입의 경우 로스엔젤레스, 시카고, 뉴욕에서 들어오고 있다.
일본산 와규의 주요 소비지는 수입-도매업자들이 많이 모이는 수입의 관문인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뉴욕을 비롯해 라스베가스, 마이애미 등이 주요 소비지로 꼽힌다. 소비지는 유통의 용이성, 인구, 소득 수준, 고급 레스토랑의 유무 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유통경로로는 일본계 수입-도매업체가 수입량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와규의 주요 이용처로는 고급 일식 레스토랑, 초밥집 등이 있으며, 특히 초밥집에서는 '와규 초밥'의 취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외 소매점이나 정육점 등에서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일본계 수입-도매업체가 직접 소매점 등과 거래하고, 자사 트럭이나 FedEX 등으로 배송했다. 가공이 필요한 경우 육류 가공 시설에 위탁하여 소매점 등에 도매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일본계 수입-도매업체가 미국계 육류-식품 도매업체에 도매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는 판로 확대를 위해서는 이미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는 미국계 도매업체를 통하는 것이 필요해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주요 플레이어
** (수입 · 도매) **
일본계 수입·도매
일본 국내에 본사를 두는 식육 대기업 관련 기업
독자적으로 미국에 본사를 두는 식육 수입 기업
비일계 수입·도매
미국계 도매 대기업의 그룹 기업
쌀계 식육 수입기업 등
** (레스토랑) **
고급 일식 레스토랑
스시점
불고기점 / 한국식 불고기점
스테이크 하우스
고급 양식점
(소매점)
일본계 슈퍼마켓
고급미계 슈퍼마켓
미국계 창고형 슈퍼마켓
정육점
EC 사이트
4 일본산 쇠고기 판로 확대를 위한 과제
현재 일본산 쇠고기의 수입량은 정체되어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한 중요한 포인트는 '일본산 와규의 등심 부위가 너무 비싸서 사업자도 소비자도 구매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는 목소리에 대응하는 것이다.
그 방법으로 첫 번째는 새로운 소비지 개척이다. 현재 주요 소비지에서는 이미 일본산 와규의 인지도가 높아져 일정한 소비를 기대할 수 있는 상태에서 가격 경쟁이 시작된 경우도 있다. 또한 주요 소비지 이외에서도 고급 소고기를 취급하는 사업자가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신규 소비지 개척의 타이밍이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비등심 부위의 수요 창출이다. 상당히 높은 가격대의 등심 부위에서 망설이는 사업자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대의 비등심 부위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타깃층 확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비등심 부위를 취급할 수 있는 기술 개발도 동시에 필요하며, 끈질긴 교육 및 보급 활동과 함께 비등심 부위 취급에 익숙한 아시아계 레스토랑에 대한 접근도 필요합니다.
5 일본 정부 및 업계의 노력
일본 정부는 농림수산물・식품의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일본 수출 지원 플랫폼을 설치하고 환경 정비에 힘쓰고 있다. 현지에 진출한 사업자와 현지 일식 레스토랑 등으로 구성된 협의회와 협력하여 (1) 국가 보고서 작성, (2) 현지 주도의 프로모션 추진, (3) 현지 거점 설치 사업자 및 향후 현지 진출 사업자에 대한 지원, (4) 일식 레스토랑 등과 연계한 일식 보급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급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국 플랫폼에서의 와규의 대처에 대해 4가지를 소개합니다.
1. 셰프 등 양성기관과 연계한 교육으로 '셰프 부쳐의 의식 개혁을 목표로' 드렉셀 대학에 '와규 코스' 개설
2. 와규 교육 활동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소비지 개척을 목적으로 미국계 식육・식품 도매업자에게 접근
3. 미국계 상류에 진출하기 위해 육류 사업자가 모이는 'Annual Meat Conference'에 와규 부스 참가
4. 일본과 미국 사업자가 공동으로 '와규 페스타' 개최
미국으로의 일본산 와규 수출의 잠재적 가능성은 과제는 있지만,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alicセミナー】日本産和牛の米国向け輸出動向と輸出拡大に向けた取組|独立行政法人 農畜産業振興機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