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드라이 에이징’이란 무엇인가?

드라이 에이징’이란 무엇인가?

Was ist 'Dry Aging'?


2017_03_20-USA-Dry-Aged-Creek-ribeye-1500x630.jpg


이 글에서는 특별한 부위나 맛있는 레시피에 대해 다루지 않습니다.

프리미엄 육류 공급자로서 우리는 지식 전달자로서의 역할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에서는 "Dry Aging"이 무엇인지, 그것이 고기 품질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드라이 에이징 고기가 왜 그렇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지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많은 곳에서 식품은 가능한 한 신선하게 식탁에 올라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우리 좋아하는 음식인 고기에서는 그게 아닙니다.

사실, 도축 직후의 고기는 먹을 수 없습니다.

고기가 얼마나 오랫동안 숙성되거나 걸려야 하는지는 동물마다 다릅니다. 돼지고기와 닭고기는 보통 며칠만 숙성되지만, 우수한 소고기는 몇 주가 필요합니다. 특히 드라이 에이징은 육류 애호가들 사이에서 최고의 숙성 과정으로 여겨지며, 이는 그릴에서 독특한 맛 경험을 선사합니다.
그렇다면 드라이 에이징 스테이크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요? 숙성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며, 드라이 에이징 된 고기는 구매 후 어떻게 최적으로 준비해야 할까요?

shutterstock_1037400823_klein-1030x687.jpg

"‘드라이 에이징’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드라이 에이징은 고기를 공기 중에서 산소의 영향을 받아 숙성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과정은 신선한 소고기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칩니다. 우선, 고기를 걸어두면 도축 직후 매우 경직된 근육 섬유가 풀어집니다. 이는 근육 내 글리코겐과 공기 중 산소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숙성된 고기는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얻습니다. 드라이 에이징 고기의 부드러움 정도는 숙성 기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두 번째 중요한 과정은 드라이 에이징 과정 중 고기의 서서히 건조되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고기는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단순히 어두운 붉은 색을 띠게 될 뿐만 아니라, 밝은 지방 마블링도 형성됩니다. 이 변화는 단순히 시각적인 변화와 고기 질감뿐만 아니라 맛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긴 숙성 과정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맛과 향이 농축되며, 첫 번째 한 입에서부터 입 안에서 맛의 폭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전형적으로 건조 과정은 드라이 에이징 고기에서 약간 금속성의 맛을 제거하고, 대신 부드럽고 고소하며, 약간 버터와 견과류 맛을 떠올리게 하는 맛을 만듭니다.


shutterstock_617511377-klein-1030x422.jpg

"어떤 고기가 ‘드라이 에이징’에 적합한가?"

드라이 에이징을 통해 소고기나 돼지고기를 구매하려면, 이 고기는 긴 시간 동안의 과정이 필요하지만, 그만큼 가치 있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사실, 이는 오래된 기술로, 진정한 전문가들만이 제대로 숙련된 기술입니다.
실제로 이 과정은 도축 전부터 시작됩니다, 왜냐하면 모든 고기가 훌륭한 드라이 에이징 고기로 적합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최적의 향을 위해, 주로 느리게 자라는 소고기와 돼지고기 품종을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근육이 천천히 발달하면서 더 섬세한 지방 마블링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shutterstock_670454524-klein-1030x361.jpg

이 과정은 특히 건조가 끝난 후 고기의 맛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도축 후, 고기는 특수 건조실이나 건조 캐비닛에 걸어 둡니다.

드라이 에이징에 이상적인 조건은 60~80%의 습도와 약 3도 섭씨의 온도입니다. 각 고기 종류나 부위는 최적의 맛을 낼 때까지 숙성 시간이 다릅니다.

자연스럽게 부드러운 안심은 7일만에 뼈에서 분리되지만, 로스트비프, 립아이 등은 드라이 에이징 소고기로 판매되기까지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일반적으로 이 부위들의 숙성 시간은 21일에서 28일 사이입니다.

돼지고기는 최대 14일간 숙성됩니다. 돼지고기는 소고기보다 지방 함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드라이 에이징 고기의 식감은 9~11일 후 크게 변하지 않지만, 맛은 여전히 변화합니다. 특히 숙성 후반부에 효소가 고기의 특별한 부드러움을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드라이 에이징 고기가 스테이크 컷으로 가공되기 전에, 먼저 건조하고 약간의 곰팡이가 있는 표면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 아래에는 최고의 고기가 드러나며, 이 고기는 40%까지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맛이 농축됩니다.

공기 건조된 돼지고기는 종종 가죽처럼 단단한 껍질이 있어, 보통 조리 전에 껍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씹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2018_04_19-Kreativ-Shooting-006-klein-1030x687.jpg

올바른 조리법

드라이 에이징 스테이크는 맛뿐만 아니라 특별한 조리법을 필요로 합니다.
결국 드라이 에이징 스테이크는 매우 고급스러운 고기로, 함부로 실험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드라이 에이징 스테이크가 그릴에 올라가기 전, 약 60분 정도 냉장고에서 꺼내어 고기가 상온에 적응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드라이 에이징된 고기는 더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게 됩니다.
그릴에 올리기 약 15분 전에, 드라이 에이징 고기는 약간의 기름을 발라주고, **굵은 Fleur de Sel(플뢰르 드 셀)**로만 간을 합니다.

#드라이에이징 #소고기 #스테이크 #고급음식 #프리미엄육 #요리 #그릴 #스테이크애호가 #육류애호가 #푸디 #음식문화 #숙성과정 #식품지식 #돈카르네

Was ist Dry Aging? - Don Carne Beef Blog

keyword
작가의 이전글드라이 에이징 쇠고기: 숙성, 맛, 조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