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이미지는 대표적인 돼지고기 부위 7종과 닭고기(가슴살, 허벅지살)의 포화지방 및 총지방 함량을 3온스(약 85g) 기준으로 비교한 인포그래픽입니다.
평균적으로, 현재의 돼지고기는 20년 전보다 16% 더 저지방임을 강조합니다.
비교 대상: 돼지고기: 안심, 등심찹, 96% 저지방 간 돼지고기, 등심 로스트(뼈 없음), 센터 등심찹(뼈 있음), 립찹(뼈 있음), 등심 로스트(뼈 있음) 닭고기: 껍질 없는 가슴살, 껍질 없는 허벅지살
돼지고기 안심(Pork Tenderloin)과 닭가슴살은 지방 함량이 거의 비슷합니다.
→ 안심: 총지방 2.98g, 포화지방 1.02g
→ 닭가슴살: 총지방 3.03g, 포화지방 0.86g
돼지고기 등심 계열(특히 뼈 없는 등심찹, 저지방 간 돼지고기, 등심 로스트)은 총지방 5~5.5g, 포화지방 1.6~1.8g 수준으로, 여전히 저지방 부위에 속합니다.
뼈 있는 센터 등심찹, 립찹, 등심 로스트 등은 총지방 6~8g, 포화지방 1.8~2.4g으로 다소 높지만,
여전히 닭 허벅지살(총지방 9.25g, 포화지방 2.58g)보다는 낮거나 비슷합니다.
닭 허벅지살은 비교 대상 중 지방 함량이 가장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의 저지방 부위(특히 안심, 등심찹 등)는 닭가슴살과 거의 동등한 수준의 낮은 지방 함량을 보입니다.
돼지고기 대부분의 등심 계열 부위도 닭 허벅지살보다 지방 함량이 낮아 건강식으로 적합합니다.
돼지고기 선택 시, '안심' 또는 '등심'이 들어간 부위를 고르면 건강한 저지방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돼지고기가 훨씬 더 저지방화되었음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