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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어게인 - 또라이들의 반란

싱어게인 무명가수전 


언제부터인가 본방을 사수하고 있었다.


싱어게인 무명가수전이 코로나로 힘든 우리 모두에게 어떤 위로가 되는 느낌이 든다. 


어렵게 무명 가수로 


과거의 유명가수가 다시 한번 재도전하는 오디션 프로그램


긴 무명가수는 무명 가수대로


유명 가수였던 이들은 과거의 영광을 다시 한번 


난 개인적으로는 29호 정홍일을 응원했다.


신촌 러쉬를 기웃거리던 시절이 생각나서 


그냥 긴 세월 무명으로 힘들었을 무명의 록가수를 마음으로 응원했다. 


문자 투표를 한번 해 볼까 했는데 어떻게 하는 줄 몰라서 포기했다.


마지막 선곡 마그마의 해야


아마 1980년 대학가요제 


그걸 생방송으로 본 나이라서 그런지 


정홍일이 선곡을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 오디션 프로들을 보면 선곡이 매우 중요하다는 느낌이 든다.


미스 트롯의 장윤정이나 싱어게인의 유희열등 심사위원들도 선곡을 강조한다.


오디션 프로의 선곡이 마케팅에서 포지셔닝 전략같다.


가장 중요한 요소일 수 있다는 거다.


요즘은 마케팅 전략보다 마케팅 전술, 기술이 앞서는 세상이라 마케팅의 진정성이 흐려진다. 


생명력이 짧아진다는 거다. 



이소정이나 초야 같은 아이돌 그룹 출신 가수들의 가창력에 놀랐다. 그냥 인물 위주로 뽑아서 연습시켜서 만드는 것이 아이돌인 줄 알았는데 나름 어릴 때부터 소질을 계발하고 훈련을 해서 인지 나름 탄탄하고 호소력이 있는 가창력이 좋았다.

포지셔닝

[ positioning]

 소비자의 마음 속에 자사제품이나 기업을 표적시장·경쟁·기업 능력과 관련하여 가장 유리한 포지션에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

포지션(position)이란 제품이 소비자들에 의해 지각되고 있는 모습을 말하며, 포지셔닝이란 소비자들의 마음 속에 자사제품의 바람직한 위치를 형성하기 위하여 제품효익을 개발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활동을 말한다. 1972년 광고회사 간부인 앨 리스(Al Ries)와 잭 트로우트(Jack Trout)가 도입한 용어로 '정위화(定位化)'라고도 한다.

포지셔닝 전략은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준거점으로 하여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개발하려는 '소비자 포지셔닝 전략'과 경쟁자의 포지션을 준거점으로 하여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개발하려는 '경쟁적 포지셔닝 전략'으로 구분된다. 또한 소비자들이 원하는 바나 경쟁자의 포지션이 변화함에 따라 기존제품의 포지션을 바람직한 포지션으로 새롭게 전환시키는 전략을 리포지셔닝(repositioning)이라고 한다.


소비자 포지셔닝 전략은 자사제품 효익을 결정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활동으로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따라 구체적 포지셔닝과 일반적 포지셔닝, 정보 포지셔닝과 심상 포지셔닝으로 구분되는데, 소비자가 원하는 바에 대하여 구체적인 제품효익을 근거로 제시하는 구체적 포지셔닝과 애매하고 모호한 제품효익을 근거로 제시하는 일반적 포지셔닝, 정보제공을 통해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정보 포지셔닝과 심상(imagery)이나 상징성(symbolism)을 통해 간접적으로 접근하는 심상 포지셔닝으로 구분한다. 경쟁적 포지셔닝 전략은 경쟁자를 지명하는 비교광고를 통해 수행되는데 시장선도자를 준거점으로 하고 직접적인 도전을 통해 자신의 상표를 포지셔닝하려는 수단으로 이용된다.


어떤 포지셔닝 전략을 사용하든 제품을 포지셔닝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특징·제품효익·사용계기·사용자 범주 등이 근거로 이용되며, 다음과 같이 5단계의 과정을 거쳐 개발된다.


① 소비자 분석으로 소비자 욕구와 기존제품에 대한 불만족 원인을 파악한다. ② 경쟁자 확인으로 제품의 경쟁 상대를 파악한다. 이때 표적시장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경쟁자가 달라진다. ③ 경쟁제품의 포지션 분석으로 경쟁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평가받는지 파악한다. ④ 자사제품의 포지션 개발로 경쟁제품에 비해 소비자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있는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결정한다. ⑤ 포지셔닝의 확인 및 리포지셔닝으로 포지셔닝 전략이 실행된 후 자사제품이 목표한 위치에 포지셔닝되었는지 확인한다. 이때 매출성과로도 전략효과를 알 수 있으나 전문적인 조사를 통해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분석을 해야 한다. 또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경쟁환경과 소비자 욕구가 변화하였을 경우에는 목표 포지션을 재설정하여 리포지셔닝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포지셔닝 [positioning] (두산백과)



마지막 순위를 발표하면서 정홍일과 이승윤이 나란히 화면에 잡히는데 또라이들의 시대가 시작되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세상에 없던 나만의 방식으로 어떻게든 성공하는 또라이들의 시대


인맥. 학벌, 근면, 성실로 승부하는 모범생들의 시대는 끝났다.


코로나 이후의 시대는 또라이들의 전성시대가 펼쳐질거다.


또라이로 살면 참 힘든데


이제는 자기 스스로의 방식으로 해적처럼 사는 또라이들도 당당히 인정받는 시대가 된 것 같아서 좋다.



이승윤은 아버지가 유명 목사님이라고 한다.


끝까지 잘 되었으면 좋겠다.


자만하지 말고 겸손함을 잃어버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30호가수’ 이승윤 부친은 이재철 목사…특별한 4형제 교육법-국민일보 (kmib.co.kr)



내가 내 딸에게 이승윤의 아버지처럼 교육할 수 있을까? 


내가 만나는 수많은 젊은 또라이들을 아무런 편견없이 받아 들이고 응원해 주면서 살고 싶다. 





듣도 보도 못한 B급 인생들의 초특급 성공 전략


‘또라이’는 문제아, 악동 등을 뜻하는 비속어지만, 최근에는 권위에 주눅들지 않고 관습에 굴복하지 않으며 자기가 하고 싶은 것, 옳다고 믿는 것을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밀어붙이는 사람에게 긍정적인 의미로 쓰이고 있다.



『또라이들의 시대』저자인 알렉사 클레이와 키라 마야 필립스는 여러 단체와 기업에서 일하는 동안 사회 변화의 수천 가지 모델을 접하면서 자유롭고 유연한 비주류 경제권의 힘을 확인했다. 두 사람은 이를 입증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5000여 건의 사례를 분석했다. 그리고 이 가운데 가장 특별한 사례 30여 가지를 모아 책으로 엮었다. 갱단, 예술가, 복제품 생산자, 사회적 기업가 등 수많은 창조적 또라이를 심층 취재하고, 그들이 어려운 조건 속에서 어떻게 사업을 키우고, 운영하고, 확산시켰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자세히 밝히고 있다.



그들은 기존 제도와 관습, 직종에 얽매이지 않고 당당하게 자신을 드러내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과감하게 실행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세상이 왔음을 증명하고 있다. 모두가 비슷비슷한 세상에서 가장 나답게 사는 것이 가장 확실한 성공 전략인 것이다. 주위 시선이 가장 큰 스트레스인 우리 사회에는 더욱 긍정적인 또라이 정신이 필요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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