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상진 Apr 18. 2021

10. 1987, 시간이멈춘 마을

목포 서산동 시화마을





10. 1987, 시간이 멈춘 마을


목포 서산동에는 영화『1987』으로 알려진 유명한 골목길이 있습니다. 1987 골목에는 영화에 등장한 연희네 슈퍼를 비롯해, 연희네 문구점, 연희네 미용실, 연희네 다방 등 '연희네' 이름을 가진 상점들이 자리 잡으며 관광지로 알려지면서 많은 여행자들이 찾아오는 핫 스폿이 되었지요. 많은 관광객들이 이 곳에서 기념촬영을 하며 여행의 기록들을 남기기도 합니다.

연희네 슈퍼에서 유달산 자락을 따라 좁은 계단길을 오르면 서산동의 시화마을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원도심에서도 가장 오래된 집들이 많은 곳으로 벽에는 80, 90년대의 포스터가 붙여져 있고 담장에는 아기자기한 벽화와 시들도 적혀있어, 곳곳에 그려진 작품들을 찾아보게 되는 재미를 더해주기도 합니다.

계단을 따라 골목길을 다 오르면 언덕배기에는 얼마 전 방영했던 '도도솔솔라라솔'의 세트장도 만날 수 있으니 드라마를 보신 분들이라면 더 익숙하고 반가운 장소일 거예요.

무엇보다 좋은 것은 다도해와 도시가 훤히 보이는 곳이라 조용히 사색을 즐기기에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제가 목포에서 가장 좋아하는 장소 중 하나로 전망을 즐기기에는 아주 멋진 곳입니다.   



연희네 슈퍼


매거진의 이전글 9. 해안가의 남해 선구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