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성 변호사 May 13. 2023

아담 그랜트의 제로섬 게임에 대한 생각

아담 그랜트 교수가 그의 책 <기브 앤 테이크>에서 밝힌 제로섬 게임(마인드)에 대한 생각 정리    

 

1. 제로섬 사고는 한 사람이 이기려면 다른 사람이 반드시 져야 한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경쟁적이고 적대적인 사고방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그랜트는 제로섬 사고는 창의성과 혁신을 제한하고 장기적인 성공보다 단기적인 이익에 집중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비생산적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3. 제로섬 사고는 당사자 간에 불신과 분노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관계에도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4. 그랜트는 관련된 모든 당사자를 위한 가치 창출에 초점을 맞추는 포지티브섬 사고방식이 더 나은 결과와 더 강력한 관계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5. 제로섬 사고방식을 극복하기 위해 그랜트는 협업의 잠재력에 초점을 맞추고 상호 이익을 위한 기회를 모색할 것을 제안합니다.     


6. 또한 그랜트는 두려움, 희소성 등 제로섬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적, 심리적 요인을 인정하면 개인과 그룹이 이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7. 궁극적으로 Grant는 제로섬 사고방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위험을 감수하고, 취약성을 감수하며, 단기적인 이익보다 장기적인 성공을 우선시하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8. Grant의 연구는 제로섬 사고를 극복하고 포지티브섬 결과를 창출하는 데 있어 공감, 호기심,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려는 의지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로섬 마인드를 극복하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