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성 변호사 May 13. 2023

제로섬 마인드를 극복하는 법

     

#1

사촌이 논을 사면 배가 아프다.

내 친한 친구가 잘 나가면 역시 배가 아프다.

이런 심리를 흔히 ‘제로섬 마인드’라고 한다. 즉 누군가 플러스를 갖게 되면 그만큼 내게 마이너스가 주어진다는 생각. 사실 그 사람의 플러스와 내 마이너스가 별 연관이 없는데도 말이다.   

  

#2

여러 가지 심리적, 과학적, 사회적 이유로 제로섬 사고방식에 쉽게 빠진다.

자원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한 쪽의 성공은 반드시 다른 쪽의 실패로 이어질 것이라는 믿음을갖게 된다.      

다른 한편으로 우리는 심리적으로 경쟁하도록 진화해왔다. 경쟁을 통해 우리 선조들이 생존하고 번식할 수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가장 경쟁적인 개인은 경쟁 환경에서 살아남아 자신의 유전자를 전달할 확률이 높았다. 이 때문에 우리는 사람들을 세상에서 승자와 패자로 분류하는 경향이 있다.     


#3

또 하나. 우리는 나쁜 정보에 집중하도록 진화되어 왔다. 나쁜 소식이 우리의 생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나쁜 정보는 생존과 연결되기 때문에 절대 놓쳐서는 안 된다. 포식자를 피하려면 포식자의 존재를 먼저 제대로 인지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는 우리 마음이 항상 주변 환경에서 부정적인 정보를 찾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나아가 사회적인 요인도 무시할 수 없다. 부모님, 선생님 등으로부터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쟁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자주 듣기 때문이다. 경쟁과 승리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 찬 미디어는 이러한 생각을 더욱 강화시킨다.     


#4

편협하기에 스스로를 괴롭히는 이러한 제로섬 마인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제시된다.     

첫째, 좋은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 

삶의 긍정적인 측면과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특성에 집중하는 것이 포함된다. 좋은 것에 주의를 기울이면 세상 모든 사람에게 충분한 것이 있다고 믿을 수 있는 희망이 생긴다.      


둘째, 감사하는 마음은 제로섬 사고방식을 없애는 또 다른 접근 방식이다.

시간을 내어 우리 삶의 긍정적인 측면을 인정하고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하는 것이 여기에 해당된다. 감사할 때 세상은 우리 모두가 연결되어 있고 서로의 성취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곳이라고 볼 수 있는 관점이 생긴다.     

셋째, 순박한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돕는 것.

다른 사람을 도와주면 내 마음이 풍족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내 마음 밭이 풍성해지는 느낌, 내가 도와준 사람이 좋은 길에 들어서는 것을 보면 순수한 축하를 해 줄 수 있다.      


넷째, 주변 환경 살피기

내 주변 사람이 제로섬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면 주변 환경을 바꿔보도록 해야 한다. 인생관이 좋고 풍족한 마음을 가진 사람과 어울리면서 스스로 좋은 분위기에 전염되도록 해야 한다.      


#5

제로섬 관점은 사람을 피폐하게 만든다.

하지만 저들의 행운과 성취가 왜 나를 열패감으로 몰아가야 하는가? 

순수한 축하의 말을 건네면서 그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이고 내가 배울 수 있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배워야 한다. 세상의 파이는 그리 작지 않다.          


<참고자료>


1. 마이클 셔머의 "제로섬 사고의 심리학",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에 게재. 이 글에서는 제로섬 사고의 뿌리와 그것이 우리의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봅니다.

2. "제로섬 사고방식: 하버드 로스쿨에서 발행한 "제로섬 사고방식: 협상에 미치는 영향"(Katie Shonk 저). 이 개요에서는 제로섬 사고가 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합니다.

3. "제로섬 사고: 앤드류 W. 마샬의 "제로섬 사고: 권력과 리더십에 대한 연구", Foreign Affairs에 게재. 이 글에서는 국제 관계에서 제로섬 사고의 역할과 그것이 권력과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봅니다.

4. 심리학 투데이에 게재된 아담 그랜트의 "제로섬 게임". 이 글에서는 제로섬 사고가 직장 내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합니다.

5. "제로섬 편견: 모든 자원을 나눌 수 있을 때", 엘리자베스 W. 던과 동료들이 Psychological Science에 게재. 이 연구는 자원을 나눌 수 있다고 인식할 때 사람들이 어떻게 제로섬 사고방식에 빠지는 경향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6. "희소성의 심리학: "희소성의 심리학: 제로섬 사고방식", 과학 저널 사이언스(Science)에 실린 엘다르 샤피르와 센딜 뮬라이나탄의 글. 이 연구 논문은 희소성이 어떻게 제로섬 사고방식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봅니다.

7. "지각된 희소성의 사회심리학: "사회적으로 불평등한 세상에서 자원 배분에 대한 시사점" Kimberley A. Wade-Benzoni와 동료들이 심리과학의 현재 방향에 게재한 글입니다. 이 개요에서는 제로섬 사고방식을 만드는 데 있어 지각된 희소성의 역할과 자원 배분에 대한 시사점을 살펴봅니다.

8. "윈윈 협상: "상생 협상: 인간 문제에 대한 해결책 찾기"(Stephen R. Covey 저, 사이먼 앤 슈스터 출판). 이 책은 모든 당사자에게 이익이 되는 윈윈 결과를 도출하는 데 중점을 둔 협상에 대한 포괄적인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9. "Getting to Yes: 협상에서 굴복하지 않고 합의 도출하기"(로저 피셔, 윌리엄 유리 지음, 펭귄 랜덤하우스 펴냄). 이 고전적인 책은 이해관계 기반 협상에 대한 단계별 접근법을 제시하고 제로섬 사고방식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합니다.

10. "협상 천재: 협상 테이블과 그 너머에서 장애물을 극복하고 훌륭한 결과를 얻는 방법"(Deepak Malhotra, Max H. Bazerman 지음, Bantam Books 출간). 이 책은 협상의 심리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제로섬 사고를 극복하고 관련된 모든 당사자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실용적인 전략을 제공합니다.


Translated with DeepL
매거진의 이전글 대화의 블랙홀 - 버뮤다 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