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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우성 변호사 Sep 02. 2023

피봇(Pivot) ; 스타트업의 성장전략


[인생내공 / 경영전략] 피봇(Pivot) ; 스타트업의 성장전략


서론


스타트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적응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스타트업은 다양한 전략을 세워야 하는데, 그 중 하나가 '피벗'이다. 피벗은 스타트업이 처음에 세운 전략이나 모델이 효과적이지 않을 때, 다른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1. 피벗이란?


피벗은 스타트업이 기존의 사업 모델이나 전략이 효과적이지 않을 때,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B2C 모델로 사업을 시작했지만, 시장의 반응이 좋지 않아 B2B 모델로 전환하는 것이 피벗의 예시이다. 피벗은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전략적인 결정으로, 기존의 방향이 실패했을 때 새로운 기회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피벗을 결정하기 전에, 스타트업은 자신의 사업 모델이나 전략이 왜 실패했는지 깊이 분석해야 한다. 이를 위해 스타트업은 시장의 변화, 고객의 니즈, 경쟁사의 전략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피벗을 결정할 때에는 팀원들의 의견도 중요한다. 팀원들이 새로운 방향에 동의하고, 이를 위해 노력한다면 피벗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피벗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첫째, 고객 세그먼트 피벗은 기존의 고객 대상이 아닌 새로운 고객 대상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예 : Netflix는 초기에 DVD 대여 서비스로 시작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온라인 스트리밍이 인기를 얻게 되었고, Netflix는 이 변화를 인지하고 서비스를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전환했다. 이렇게, Netflix는 기존의 DVD 대여 고객이 아닌 온라인 스트리밍 고객 대상으로 전환하였다.)


둘째, 제품 기능 피벗은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을 변경하여,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예 : Flickr는 초기에 온라인 게임 플랫폼으로 시작했다. 그러나, 사용자들이 게임보다는 플랫폼의 사진 공유 기능을 더 선호하는 것을 발견하고, 회사는 서비스의 주요 기능을 사진 공유로 전환하였다. 이렇게, Flickr는 기존의 게임 서비스 기능에서 사진 공유 기능으로 변경하여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였다.)


셋째, 플랫폼 피벗은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플랫폼으로 전환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예 : Apple은 초기에 개인용 컴퓨터를 제조하는 회사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디지털 음악 시장이 성장하게 되었고, Apple은 이 변화를 인지하고 iPod와 iTunes를 개발하였다. 이후, Apple은 iPhone, iPad, App Store 등을 개발하여 플랫폼을 확장하였다. 이렇게, Apple은 기존의 제품 중심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전환하였다.)

2. 피벗의 중요성


스타트업은 초기에 제한된 자원과 정보를 가지고 사업을 시작한다. 그러나 시장의 변화나 고객의 니즈는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따라서, 스타트업이 초기에 세운 전략이나 모델이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경우, 스타트업이 피벗을 통해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하면,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다.


피벗은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전략이다. 스타트업이 성장하려면,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켜야 한다. 그러나 초기에 세운 전략이나 모델이 효과적이지 않을 때, 스타트업은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 이때, 피벗을 통해 스타트업은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다.


또한, 피벗은 스타트업이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도 중요한다. 스타트업은 초기에 세운 전략이나 모델이 실패하면,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그러나 피벗을 통해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하면, 스타트업은 이러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존의 제품이 시장에서 인기가 없을 때, 스타트업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의 반응을 테스트할 수 있다.


3. 피벗의 실제 사례


가. Twitter는 피벗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Twitter는 처음에는 'Odeo'라는 이름의 팟캐스트 플랫폼으로 시작했다. 그러나, 애플이 아이튠즈에 팟캐스트 기능을 추가하면서, Odeo는 경쟁력을 잃게 되었다. 이때, Odeo의 창업자들은 피벗을 결정하고, 새로운 소셜 미디어 서비스인 'Twitter'를 개발했다.


나. 또 다른 예로, 슬랙(Slack)이 있다. 슬랙은 처음에는 온라인 게임 개발 회사로 시작했다. 그러나, 시장의 반응이 좋지 않아 회사는 큰 어려움에 처했다. 이때, 회사는 내부적으로 사용하던 팀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외부에 판매하기로 결정했다. 이 결정이 성공하면서, 슬랙은 글로벌한 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다. 마지막으로, 페이팔(PayPal)의 사례가 있다. 페이팔은 처음에는 PDA(개인용 정보 단말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자 지갑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그러나, PDA 시장이 예상보다 성장하지 않아, 페이팔은 온라인 결제 서비스로 전환했다. 이 결정이 성공하면서, 페이팔은 글로벌한 온라인 결제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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