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성 변호사 Oct 08. 2023

협상 : 내겐 사소, 상대방에겐 중요

내게 사소해도 상대에게는 중요한 것을 찾아라



의뢰인: 변호사님, 다음 주에 큰 협상이 있어서 준비 중인데, 제가 알아두면 좋을 팁 하나 알려주시죠.



변호사: '내게 사소해도 상대에게는 중요한 것을 찾아라'라는 말씀을 드려볼게요. 



의뢰인: 네, 궁금하네요.



변호사: 간단한 사례로 설명 드릴게요. 몇 년 전에 한 기업과의 합병 협상을 진행했었어요. 대부분의 조건은 잘 맞았는데, 상대방이 회사 내의 작은 카페를 유지하겠다는 조건을 제시했어요.



의뢰인: 카페? 그게 왜 중요한 건데요?



변호사: 저희도 처음에는 그렇게 생각했어요. 하지만 그 카페는 상대방 CEO의 아버지가 설립한 곳이었고, 직원들에게도 의미 있는 장소였답니다. 그래서 그 카페를 유지하는 것이 상대방에게는 굉장히 중요한 조건이었던 거죠.



의뢰인: 아, 그런 사연이 있었군요. 그럼 그 카페를 유지하는 조건으로 협상이 성사된 건가요?



변호사: 네, 맞아요. 그 카페를 유지하는 것은 저희에게는 큰 부담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 조건을 받아들였고, 협상도 순조롭게 진행됐답니다. 이처럼 상대방에게 중요한 것을 찾아내고 그것을 존중해주면, 협상에서 큰 이점을 얻을 수 있어요.



의뢰인: 그렇군요. 상대방의 중요한 것을 찾아내는 눈썰미가 필요하겠네요. 감사합니다, 변호사님! 그럼 저도 협상에서 상대방의 중요한 것을 찾아내려 노력하겠습니다!



변호사: 바로 그렇습니다! 김 대표님도 협상에서 큰 성과를 거두시길 바라요!

매거진의 이전글 협상 : 강한 상대 앞에서는 힘을 모아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