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성 변호사 Dec 28. 2023

(20) 눈높이 답변 요청

[문돌이의 AI] (20) 눈높이 답변 요청

#1

chat GPT에게 질문을 할 때,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게 답변해줘'와 같은 방식이 유용하다. 이런 방식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가. 이해도 향상: 중학생 수준으로 설명을 요청하면, 복잡하거나 전문적인 주제도 간단하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어떤 연령이나 배경 지식을 가진 사람이든 정보를 쉽게 소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나. 명료성: 간단한 언어와 설명을 사용하도록 요청하면, 답변이 더 명확해지고 오해의 여지가 줄어든다. 복잡한 용어나 개념을 피하고, 중요한 포인트에 집중할 수 있다.

다. 접근성: 모든 사용자가 전문 지식이나 고급 언어 능력을 가진 것은 아니다. 이러한 요청은 더 넓은 범위의 사용자가 정보에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롬프터 예시는 다음과 같다:

가. "초등학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줘": 아주 기초적인 수준에서 주제를 이해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나. "외국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 영어로 답변해줘":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한 영어와 문장 구조를 사용하여 답변하도록 요청한다.

다. "전문가가 아닌 사람에게 설명하듯이 해줘": 복잡하거나 전문적인 주제에 대해 비전문가도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용어와 설명을 사용하여 답변하도록 요청한다.

라. "일상적인 용어로 간단히 설명해줘": 전문 용어나 복잡한 설명을 피하고, 누구나 알 수 있는 일상적인 언어로 설명을 요청한다.

#3

이러한 방식으로 질문을 구체화하면, 받고자 하는 답변의 수준과 스타일을 더 명확하게 할 수 있으며, 이해와 소통이 더 잘 이루어질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19) 역할 부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