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성 변호사 Oct 29. 2015

효과적인 의사전달방법 CREC

☞ 상황


조만간 여러 예비투자자들 앞에서 저희 회사 서비스를 소개할 시간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PT에 왕도는 없겠지만 좀 더 효과적으로 제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 의견제시


짧은 시간내에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자 할 때 협상가들이 추천하는 방법이 CREC법입니다.


Conclusion(결론) -> Reasoning(이유) -> Evidence(증거) -> Conclusion(결론)으로 이어지는 방법을 의미하는데, 이 방법을 쓰면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강력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저희 서비스는 시장에서 가장 경쟁력이 높습니다. (결론)


- 왜냐하면 a.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던 A사가 작년에 회사 내부 문제로 서비스를 중단했고, b. 또 다른 경쟁사인 B사는 이제 막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 수준입니다. c. 현재 상용화된 서비스로서 안정성과 레퍼런스를 갖추고 있는 회사는 저희 뿐입니다.(이유)


- 제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로는 a. A사와 서비스 중단 기사 및 현재 A사의 사이트 안내문, b. B사의 서비스가 아직 안정화되지 않았다는 파워 블로거들의 글 및 인터넷 언론에서의 평가들, c. Bloter.net에서 실시한 인지도 면에서 저희 회사가 이 분야에서 1등을 했다는 기사 등이 있습니다. (증거)


-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저희 서비스는 시장에서 가장 경쟁력이 높습니다.(결론)


실제 중요한 speech를 하기 전에는 긴장이 되어 체계를 잡으려 해도 잘 안 됩니다. 이때는 CREC을 순서대로 떠올리며 정리해 보면 큰 도움이 됩니다.


작성 : 조우성 변호사 (기업분쟁연구소 http://www.cdri.co.kr/ 소장)

매거진의 이전글 멀티태스킹 : work와 job의 차이를 이해해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