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의 꽃 말이 '영원한 사랑'이다.
다가오는 16일 주례를 위해 몇 자 적어 본다.
먼저 두 사람의 결혼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지금까지 수 십 차례 주례를 하였으나, 최근에는 주례 없는 결혼식이 대세라 간혹 주례 부탁이 있으면 주례 없는 결혼으로 권유하고, 또 안내하기도 하였지만 ㅇㅇㅇ군의 주례 부탁은 단번에 수락하였습니다. 그만큼 ㅇㅇㅇ 군과 저는 특별합니다. 아주 짧고 굵게 주례사를 하고자 합니다.
제일 먼저 오늘 이 시간 이 자리에 두 사람이 있게 한 양가 부모님께 신랑 신부와 함께 머리 숙여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멀리서 또 가까이서 두 사람의 행복한 결혼을 축복하기 위해 이 자리에 와 주신 모든 분들과 사정이 여의치 않아 참석하지는 못하였지만 두 사람의 결혼을 축하하는 모든 분들께 마음 깊이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지금 제가 이 자리에 서서 두 사람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도 제 경험상 아무것도 기억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축하하러 오신 분들이 들을 수 있는 말이지요. 그렇지만 이 결혼을 증명하는 엄중하고 신성한 주례로서 두 사람이 부부가 됨에 참고할 만한 이야기를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서로 친절하게 말합시다.
부부는 일상을 함께하는 가장 가까운 사람입니다. 그래서 함부로 말하기 쉽습니다. 가장 친절하게 대해야 할 사람에게 가장 불친절한 말을 쏟아냅니다. 가장 소중한 서로에게 가장 친절한 말을 합시다.
2. 자주 마주 앉읍시다.
연애 때는 그렇게 보고 싶다고 난리를 치다가도 결혼하고 시간이 지나면 마주 앉아 서로를 보는 것이 뜸해집니다. 가족끼리 왜 그러냐는 농담도 있을 만큼 서로를 마주하기 어려워집니다. 결혼은 함께 오래 걷는 길입니다. 자주 마주 앉읍시다.
3. 서로의 건강을 보살핍시다.
지금 두 사람은 젊지만 젊었을 때 건강이 평생을 갑니다. 건강을 잃으면 삶의 안정이 깨집니다. 늘 자신과 서로의 건강을 보살펴 줍시다.
4. 이웃과 사회를 위해 봉사합시다.
사회의 가장 중요한 단위인 가족을 이룬 두 사람의 삶이 이웃과 사회로 이어지는 길이 바로 봉사입니다. 우리 사회의 약자들을 위해 늘 노력합시다. 두 사람의 삶을 더 깊게 할 것입니다.
다시 한번 두 사람의 결혼을 축하하고 동시에 두 사람을 지금의 자리에 있게 한 양가 부모님과 친지 여러분께 다시 한번 더 감사드리며 주례사를 마치겠습니다.